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이 글에서 반응형을 만들 수 있는 블로그를 내가 아는 범위내에서 적어보려 한다. 간단히 반응형을 말하자면 아래 그림처럼 사이트가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데스크탑 컴퓨터 등 어떤 기기에 상관없이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준다. 더 자세히는 2013/07/06 - 반응형 블로그(티스토리)에 대한 이해를 보기 바란다.


들어가기


반응형을 만드려면 2014/05/18 - 아는 사람만 반응형 스킨을 사용해야 할 것 같다에서도 말했듯 기본적으로 CSS3의 미디어쿼리를 지원해야 한다. 미디어쿼리를 깊게 들어가면 머리 아프니 넘어가고 아래에서는 어떤 블로그에서 반응형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지만 설명하려고 한다.


다음과 네이버 블로그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음과 네이버 블로그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그렇다고 당연히 반응형으로 만들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안 된다. 현재 제한이 많은 다음과 네이버 블로그는 반응형을 만들지 못한다. 나중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후에도 반응형은 지원하지 않을 것 같다. 

반응형 블로그를 만들 수 없다는 것이 다음과 네이버 블로그의 좋지 않은 점 중의 하나이다. 즉 제한이 많아 다이나믹한 블로그를 전혀 만들 수 없다. 반면에 티스토리를 보면 다이나믹한 블로그를 많이 봤을 것이다. 티스토리는 거의 제한이 없어 아래에서 말하지만 반응형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어떻게 생각한다면 쉬움, 유입 등자유성을 서로 바꾼 것이다.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반응형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티스토리 메인에서 반응형 스킨을 구할 수 있고 티스토리에서 IE 8이하를 반응형으로 만들시 알아야 될 점을 http://learn7.tistory.com/417에 적었으니 참조했으면 한다. 내 생각에는 티스토리에 아직 많은 반응형 스킨이 없고 티스토리가 반응형에 관심이 없으니 직접 독특한 반응형 스킨을 만들거나 반응형 스킨이 많이 나오는 시간이 지나면 반응형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어떨까 한다.  


이글루스 


이글루스를 많이 해보지 않아 자세히 모르나 http://blueman88.egloos.com/를 운영하는 사람의 블로그가 이글루스이며 그 블로그가 반응형 블로그니 반응형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나는 이글루스에서 반응형 스킨을 구하는 것이나 이글루스를 반응형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모르니 물어보지 말았으면 한다.


구글 블로그(블로거, 블로그스팟)


블로거에서 템플릿이 스킨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아래 그림처럼 템플릿의 동적뷰에서 원하는 것을 하나 선택하면 된다. 블로거를 잘 하는 사람은 구글 블로그(블로거) 템플릿을 배포하는 블로거의 템플릿(스킨)을 설치할 수 있다. 구글 블로그(블로거) 템플릿(스킨)은 http://btemplates.com/에서 구할 수 있으며 반응형 템플릿은 http://btemplates.com/blogger-templates/fluid-width/에서 구할 수 있다. 티스토리도 블로거처럼 반응형 스킨을 제공했으면 하는데 안 하는 것이 아쉽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에서는 테마를 스킨이라고 하니 스킨이 없다고 하지 말기 바란다. 워드프레스는 관리, 테마(스킨), 에디터 등 모든 것이 반응형이니 반응형을 만드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것은 2014/04/08 -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완전 반응형이었다 보면 된다. 오히려 워드프레스는 반응형 테마(스킨)이 많아서 탈이다. 지나치게 많아 자신도 모르게 이것저것 해보다가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그 테마(스킨)은 대부분 영어이니 적용하기 힘들테니 워드프레스에 어려움을 느낄 것 같다. 

 설치형이 아닌 http://ko.wordpress.com/(워드프레스닷컴)의 가입형 워드프레스도 반응형 스킨이 존재하니 문제가 없다. 제한이 많은 가입형이 설치형보다 쉬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 드는 생각이 제한이 많으면 쉽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다음이나 네이버 블로그를 보니 그런 생각이 많이 든다.


텍스트큐브


텍스트큐브에 반응형 스킨이 유무는 모르나 없으면 티스토리에서 배포하는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면 된다. 여담으로 티스토리에서 배포하는 스킨을 텍스트큐브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텍스트큐브에서도 배포하는 스킨을 티스토리에도 사용할 수 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는 테터툴즈라는 같은 태생이기 때문이다.


XE 블로그


XE에 블로그 모듈을 설치하면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데 내가 알기로 반응형 스킨이 없는 것으로 안다. 반응형 스킨이 없다고 반응형으로 못 만드는 것이 아니니 충분히 반응형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여담으로 내 생각에는 XE 블로그보다 XE에 블로그 형태의 레이아웃을 설치하여 블로그 처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블로그를 하고 싶다면 XE에 블로그 모듈은 설치하는 것보다 전문 블로그 프로그램인 워드프레스나 텍스트큐브가 좋을 것 같다. XE의 블로그 모듈은 많이 부족하여 업데이트나 업그레이드가 많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XE는 정말 좋았는데 XE 블로그 모듈은 많이 부족했다.


마치면서


위에서 말한 것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으니 블로그마다 반응형을 할 수 있는 여부를 참고했으면 한다.  다시 말하지만 다음과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반응형 블로그를 만들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바란다.


블로그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반응형

 ×

 ×

 ○

 ○




- 다음이나 네이버 블로그는 안 된다니...-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