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적을 내용은 아래 그림처럼 김프(GIMP)를 이용해서 글자에 테두리 만드는 것입니다.

 

들어가기 전에 

 

글자에 테두리를 만드는 영어 강좌를 보니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아래에서 적을 방법이 가장 쉬운 것이면서 김프의 기능을 이용한 기본적인 것 같습니다. 나중에 설명할 방법은 다른 그래픽 프로그램으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이번에 이용할 것은 오직 김프로만 가능합니다.

결과 - 글자에 테두리

 

참고로 아래에서 설명에 사용할 김프 운영체제(OS)와 버전은 윈도우 v2.8.14입니다. 그리고 아래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김프에 대한 기본부터 설명하지 않습니다. 포토샵 등 2D 그래픽 프로그램을 다루었다면 아래 글을 읽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나 전에 다루지 않았다면 아래 글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제가 어떻게 했는지 적겠습니다.

 

1. 글자색을 007fff으로 하고 글자체(폰트)는 개인과 기업이 무료인 나눔고딕을 이용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설정을 기본 설정대로 하고 글자를 입력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글자색이나 글자체가 아닙니다. 이 글에서 배우려는 것은 글자에 테두리를 만드는 것이니 김프에서 글자를 입력할 수 있다면 되는 것입니다. 

  • 나눔고딕을 포함한 나눔글꼴 다운로드 : http://hangeul.naver.com/2014/nanum
  • 나눔글꼴에 대한 정보 : http://hangeul.naver.com/
  • http://software.naver.com -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무료 폰트에서 많은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글꼴 구하기 - 무료라고 무조건 무료가 아니므로 반드시 사용 범위 확인하기 바랍니다. 글자체(폰트)의 저작권을 반드시 확인해서 고소나 고발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고소당하면... 

도구 옵션

 

2. 글자를 입력했다면 아래 그림을 보듯이 글자를 마우스 왼쪽이 아닌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텍스트에서 경로(P)를 선택합니다. 또는 레이어에서 문자가 입력된 레이어를 마우스 오른쪽으로 선택한 후 텍스트를 경로로를 선택해도 됩니다.

 

저는 김프라는 글자를 입력했으므로 텍스트 레이어 이름은 김프라고 됐습니다. 이것도 모르겠다면 메뉴 > 레이어 > 텍스트를 경로로(P) 를 선택합니다.

이미 텍스트 도구가 선택된 상태이면 텍스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텍스트에서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편하다 하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레이어에서 텍스트를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편합니다. 나중에 해보면 알게 된다.

 

텍스트에서 경로

 

 

3. 위에서 텍스트 따라 경로로 만들어 주었으니 다음에 할 것은 경로를 따라 선만 만들어주면 끝나는 작업이다. 이것을 위해 레이어에서 테두리라는 이름으로 새 레이어를 만들어줍니다. 

글자에 바로 작업해 줄 수 있지만 실수하면 레이어를 삭제만 하면 되니 테두리라는 레이어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그러니 모든 작업을 하나의 레이어에서 하지 말고 레이어를 만들면서 작업하세요. 레이어를 만들고 저장할 수 있다는 것 좋을 것입니다. 

 

 

4. 도구 상자에서 전경색이 테두리 색이 되니 저는 색을 검정으로 하였습니다. 전경색과 배경색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 것 같아 전경색과 배경색에 대해서 아래에서 설명했으며 아래 그림에서 초록색 사각형 부분의 검정을 클릭하면 전경색이 검정으로 됩니다. 그리고 화살표를 클릭하면 전경색과 배경색이 바뀝니다. 즉, 전경색이 빨강이 되며 배경색이 검정이 됩니다.

 

전경색과 배경색 설정

 

5. 테두리를 만들기 위해 메뉴 >편집 > 경로 따라 그리기(K)를 선택합니다. 만약 테두리 색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자판(키보드)의 Ctrl+Z를 하여 이전 것을 실행 취소한 후 위 4번에서 말했듯 전경색이 테두리 색이니 색을 변경해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경로 따라 그리기

 

 

6. 아래 그림을 보듯이 테두리 설정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모르겠으니 기본 설정대로 하고 선 너비만 테두리의 두께가 되니 적절한 수치를 입력한 후 따라 그리기를 하면 끝납니다. 

 

경로 설정

한 줄로 요약하면 글자 입력 > 텍스트에서 경로 > 편집 > 경로를 따라 그리기 하면 된다.


텍스처 테두리

 

1~6 번 과정을 거치면 아래 그림 왼쪽 첫 번째 결과가 나옵니다. 두 번째는 위의 무늬로 글자의 테두리로 해본 것입니다. 무늬로 하는 것은 테두리 색을 정한 것처럼 무늬에서 테두리 무늬만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모드

 

위 강좌를 암기가 아니라 이해했다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머리 아프게 암기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아래 사진은 http://pixabay.com/에서 구했고 거기에서 구한 사진에 글자에 테두리를 준 것입니다. 레이어에서 글자 레이어의 모드를 질감 드러내기를 했습니다. 왜 질감 드러내기를 했냐면 그냥 그 효과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모드에서 화면, 덧씌우기 등 여러 개를 해보기 바랍니다.

 

위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적었으니 참조바랍니다. 이 글과 별 다른 것이 없습니다. 레이어의 모드만 변경하는 것입니다.

 

 

모드를 이용한 멋진 테두리 만들기

2015/01/02 - 테두리 만들기 두 번째를 먼저 읽고 아래 강좌를 봤으면 한다. 거기에서 글자 테두리 만드는 것을 거기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할 것이다. 글자에 테두리를 만들면서 레이어 모드를

min-blog.tistory.com

마치면서

김프(GIMP) 기본 설정은 한글 글꼴명이 영어로 나온다. 예로 위 글자체(폰트)는 나눔고딕 굵게인데 아래 그림처럼 NanumGothic Bold로 나오니 아쉽습니다. 아마 계속 버전업되면 이것이 나아질 것이다. 김프 코리아에 한글 글자체가 나오게 하는 팁이 있었으나 그냥 기본대로 사용하려 합니다. 

 

글꼴

             

  • 위 3번에서 그라디언트 테두리가 없으니 다음에 이것을 하기 위한 다른 방법으로 글자에 테두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그 방법은 글자만이 아니라 사진, 아이콘 등 모든 것에 테두리를 만드는데 유용할 것이다. 위 방법은 글자만 해당될 것이다.
  • 김프가 개인 및 기업 등에서 무료인데 유료이면서 비싼 포토샵과 같은 만족할 만한 기능을 바라는 것은 무리일 것 같습니다.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