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전에는 국내 블로그의 반응형 가능 여부라는 한정된 것만 다루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텀블러,구글 블로그,설치형 블로그 등 국내외 블로그 서비스의 반응형을 얼마나 지원하는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들어가기 앞서 일반적으로 반응형 사이트는 PC 페이지와 모바일 페이지 제작이 필요 없이 기기에 최적화됩니다. 예로 반응형 블로그를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면 블로그가 알아서 글자가 커지고 메뉴가 감춰지는 등 알아서 변해 모바일 페이지나 모바일 스킨이 필요 없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반응형 사이트를 최신 사이트라고 하더라고요. 최신은 오버...그렇게 적은 사람이 입장은 모르지만요.




워드프레스와 텍스트큐브


먼저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와 텍스트큐브를 적으려 합니다. 설치형 블로그는 워드프레스나 텍스트큐브 등의 블로그 프로그램을 직접 설치해서 블로그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호스팅에서 블로그를 하게 된다면 원하는 블로그 프로그램만 선택하면 자신의 계정에 자동 설치로 설치할 수 있게 서비스하므로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호스팅이 자동 설치를 지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워드프레스 : 워드프레스는 반응형 블로그나 사이트를 만드는 것에 있어서는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스킨(테마), 관리, 에디터,플러그인 등 거의 모든 것이 반응형입니다. 그리고 모든 설정을 PC에서 하는 것처럼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반응형에 있어서 워드프레스는 5점 만점에서 5점 만점을 주고 싶습니다. 아래 그림은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의 관리와 글쓰기 일부입니다. 워드프레스는 관리와 글쓰기 에디터도 반응형이라 스마트폰에서 아무 깨짐이 없이 최적화되지만 티스토리는 관리나 에디터는 비반응형이라....스마트폰에서 작업하기는 안 되는 것도 많고 아주 까다롭습니다.



텍스트큐브 : 텍스트큐브는 1.9.* 이하는 비반응형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1.10 부터는 반응형입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반응형으로 하고 싶다면 1.10으로 하기 바랍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처럼 거의 모든 것이 반응형이 아니고 기본 스킨만 완벽한 반응형 같습니다. 에디터 등 나머지는 버그가...제가 1.10.2를 설치해서 자세한 것은 모릅니다. 최신 버전인 1.10.3은 이 버그가 해결됐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음에 해외 블로그인 텀블러와 구글 블로그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텀블러와 구글 블로그


텀블러 : 텀블러에서 블로그를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반응형이고 모든 스킨을 반응형만 제공합니다.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모든 스킨은 비반응형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반대입니다. 티스토리처럼 스킨을 설치하는 것은 없으니 거기에서 제공하는 스킨이 마음에 안 들어도 사용해야 한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무조건 텀블러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아래는 텀블러를 스마트폰에 본 것인데 설정은 스마트폰에서는 반응형과 비반응형 반인 것 같습니다. 많이 사용한 것이 아니라 자세한 것은 모르겠습니다. 에디터는 반응형으로 글쓰기는 텀블러 앱(어플)을 사용하므로 스마트폰에서 글을 쓰거나 편집할 일이 없습니다.



구글 블로그 : 구글에서 제공하는 스킨(템플릿)은 비반응형도 있고 동적뷰라는 반응형 스킨도 있습니다. 제가 보건데 구글에서 제공하는 동적뷰라는 반응형 스킨을 별로 인 것 같습니다. 구글 블로그에서도 티스토리와 방법은 다르지만 스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만든 멋진 반응형 스킨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제가 그렇게 하고 있거든요.


구글 블로그의 관리, 에디터 등 모든 것은 비반응형이라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해외 가입형 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를 서비스하는 워드프레스닷컴을 설명하려 했는데 2013년에 없었던 광고가 생겨 소개하지 않으려 합니다. 


다음에는 국내 블로그인 네이버와 다음 블로그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블로그


네이버와 다음 븜로그의 경우 네이버와 다음 블로거가 HTML/CSS를 접근할 수 없어 반응형 스킨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전에 말했듯 반응형 블로그를 만들 수 없습니다. 


HTML/CSS를 접근할 수 있는 네이버나 다음 관리자가 반응형 스킨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으나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같은 것을 반응형으로 만들어야 할 것 같고 귀찮은 것이 많을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은 스킨만 반응형이면 반응형 블로그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에서 반응형 스킨을 설치했는데 반응형이 안 되는 요소를 보게 된다면 답답한지 알 것입니다. 그것은 티에디션 일부, 광고....아마 티스토리도 이런 이유로 반응형 스킨을 제공하지 않는 것일 수도.... 


마지막으로 티스토리에 대해 언급하고 마치겠습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거가 만들어 배포하는 스킨을 제외한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반응형 스킨을 없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아래 그림처럼 모바일웹 스킨 설정을 제공해 반응형 스킨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을 다행입니다. 그것이 없었더라면 반응형 스킨을 제대로 맛보기란....그래서 티스토리의 반응형 지원을 5점 만점에서 점수를 주라면 1점을 주고 싶습니다. 워드프레스는 5점....


여담으로 예전에 베누시안님이 반응형 스킨을 처음 만든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때 이 옵션이 없어서...이글루스가 이 옵션이 없어서 반응형 스킨이 없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이 옵션이 없으면 반응형 스킨은 필요 없다고 생각 하거든요. 모바일웹 스킨을 ON했다면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하겠다는 것이니 사용하지 않으려면 아래 그림처럼 OFF로 하기 바랍니다. 티스토리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ON입니다.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면 티스토리는 아마 반응형 스킨을 제공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반응형 스킨을 제공하면 다음카카오가 모바일 페이지를 마음대로 할 수 없으니...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다음카카오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모바일 페이지고 반응형 스킨은 모바일 페이지가 필요 없으니...그냥 제 생각입니다.



윈도우10 홈과 프로 차이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