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여기에서 스팸 댓글을 대처하기 위해 여러 블로그에서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래 설명하는 글을 보고서 어느 블로그가 스팸에 적절한 기능을 제공하는지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서는 댓글의 차이가 아니라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스팸 댓글 기능이라는 점을 알기 바랍니다. 그것을 알고 댓글을 적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 스팸 댓글을 위해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예전에 이 블로그에서 많이 적어서 또 적으면 안 될 것 같아 아래 글을 참조했으면 합니다. 아래 글을 보면 티스토리에서 할 수 있는 스팸 댓글 차단을 모두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외에도 제가 티스토리에서 스팸 차단을 위한 글을 적었는데 그것은 소개하지 않았습니다. 

  1. 2013/08/12 - [스팸과 악플 차단 1] IP 필터링과 본문필터링 이용
  2. 2013/08/15 - [스팸과 악플 차단 2] 플러그인 3개 - 영어스팸,그림문자입력,akismet
  3. 2014/01/20 - 익명의 댓글을 어떻게 할지 결정하기 바란다

네이버 블로그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먼저 덧글과 안부글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는 용어가 다르거든요.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댓글덧글이라 하며 방명록안부글이라 합니다. 그리고 안부게시판방명록을 말합니다. 티스토리와 다른 것은 방명록을 비밀글과 이웃만 쓸 수 있게 할 수 있다는 것이 다릅니다. 이렇게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이사 온다면 티스토리에 이웃 기능이 부실한 것에 적응을 못하는 것입니다.


그건 그렇고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프로그램 등으로 댓글을 다는 것을 방지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니 네이버 블로그에 짜증나는 마케팅 프로그램이 많습니다. 마케팅 프로그램은 2014/10/20 - 이런 것을 보면 열 받는다에서 적었으므로 참조하기 바랍니다. 블로그 관리 차원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적는 댓글이 많아 인사말을 남기는 댓글이 많습니다. 이제는 저는 글도 안 읽고 인사말 댓글을 남기는 댓글을  정말 싫어하는데 지금은 어떻게 하는지 2014/11/19 - 영혼 없는 댓글에는 이렇게 한다에 적었습니다. 블로그 초기에는 그런 댓글이 고마워 답글을 적었거든요. 


반면에 티스토리는 그림문자라는 플러그인이 있어서 프로그램을 통한 댓글 적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림문자를 사용하지 않으면 티스토리에도 많을 것이다. 그림문자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복사와 붙이기를 사용해서 댓글을 적는 경우도 상당히 많을 것입니다. 이런 댓글을 보면 짜증... 아래에서 설명하지만 구글 블로그에서도 보안문자 표시라는 것이 있어서 프로그램 등으로 댓글 적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댓글을 승인 후 출력이라는 것도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는 모르겠지만 댓글을 승인한 후 출력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블로그 관리자가 댓글을 본 후 출력하는 것으로 출력하기 전에는 비공개라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스팸 댓글을 막는 확실한 방법으로 많은 사람이 이용합니다. 저는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지만요. 왜냐하면 티스토리에는 다양한 스팸방지를 위한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 구글 블로그에서는 사용합니다. 왜나하면 구글 블로그에 티스토리에 있는 스팸 필터가 없어서요.

구글 블로그 

구글 블로그에서 댓글 설정은 아래 그림이 전부입니다. 구글 블로그에는 댓글을 달 수 있는 사용자 설정이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이 블로그 회원만인 경우는 구글 블로그를 팀블로그로 운영할 때 팀블로그를 하는 사람만입니다. 이 기능 네이버 블로그에 있는 이웃만 댓글 적게 하는 것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스팸을 비롯한 악플이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이 글을 적으면서 생각하니 구글 블로그도 악플 차단을 위해 좋네요. 이것에 대해서는 2013/09/08 - 악플차단을 위한 최상의 블로그에서도 적었으니 참조 바랍니다.




구글 블로그에서 댓글을 적을 때 보안문자가 나타나게 해서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적는 댓글을 막은 수 있었으나 위에서 적었듯이 스팸 필터가 없어서 보기 싫은 댓글을 계속 악의적으로 다는 스팸을 막을 방법이 없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전에 프로그램이 아닌 댓글도 2011/05/10 - 나는 스팸댓글 차단을 위해 다음과 같이 했다나 충분히 막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4/11/27 - 악플이 필터링되면 기분 좋다 - 악플과 스팸 필터링 적었듯이 악플이 필터링 되면 기분도 좋았습니다. 모두 스팸 필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텀블러


텀블러의 경우는 댓글을 적을 수가 없어서 스팸 댓글을 위한 기능이 없습니다. 단 소셜댓글인 디스커스(Disqus)를 이용하면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디스커스를 이용하면 스팸 댓글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디스커스에서 스팸 댓글을 대처하는 것에 대해서는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디스커스(Disqus)는 이 블로그 댓글쓰는 곳에 달려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댓글 검토댓글 블랙리스트로 나눈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개는 티스토리에 있는 스팸 필터 비슷한 것 같습니다. 다른 것은 티스토리 스팸 필터를 두 개로 나눈 것 같습니다. 댓글 블랙 리스트는 댓글을 스팸으로 분류하여 휴지통으로 가는 티스토리 스팸 필터의 기능인 것 같고 댓글 검토의 경우는 댓글을 한 번 더 살펴보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댓글을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다는 것도 좋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무슨 가입이냐고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가입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말했듯 워드프레스의 등록하기가 가입입니다. 워드프레스는 단순히 블로그만 아니라 외국에서는 홈페이지로 만듭니다. 




마치면서


위에서 자세히 다루지 않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는 스팸 댓글을 위해 좋은 기능을 제공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가 좋은 스팸 댓글을 처리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많이 부족하니 글 쓰면서 조금씩 배우겠습니다. 한꺼번에 많이 배운다고 상주는 것도 아니고요. 참고로 위에서 다루지 않은 블로그는 전에 다루었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