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알마인드는 마인드맵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알마인드에 다운로드 등은 2016/01/20 - 추천 마인드맵 프로그램, 알마인드를 참조하기 했으면 한다. 


여기에서 알마인드의 관계선을 다룰까 한다. 왜냐하면 토픽과 토픽을 연결하는 기본 선인 가지선이 화살표가 안돼 아쉬웠다. 그러나 아래 그림처럼 시작과 끝 모양을 화살표로 가능하게 하는 것이 관계선이니 다루려고 하는 것이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관계선을 여러 종류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끝이 화살표가 된다. 위 그림에서 초록색 사각형 안 종류의 화살표가 된다. 가지선 시작과 끝은 위 그림 파란색 사각형 안 직선이다. 위 그림은 관계선 속성으로 이것을 이용하면 시작 종류의 화살표로 할 수 있다. 관계선 속성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룬다. 그리고 관계선은 홈과 삽입에 있으니 알기 바란다.



가지선이 나가는 토픽을 선택한 후 스타일 > 다른 가지 모양 > 선색 > 선 없음을 선택해서 가지가 나타나지 않게 한 후 토픽을 선택한 후 관계선 중 하나를 선택한다. 그리고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 토픽 하나를 선택한다. 그리고 중심 토픽에서 주요 토픽으로 끌어서 놓는다. 그러면 빨간색과 연두색 점이 편집 점이 나오는데 이것을 없애기 위해 즉 마치기 위해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된다. 



만약 관계선을 편집하고 싶다면 관계선을 마우스 포인터로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나오는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예로 위 그림에서 시작점을 화살표로 하고 싶다면 아래 그림의 관계선 속성을 클릭한 후 선 스타일에서 화살표 설정 부분을 본다. 그리고 시작 종류를 편집하면 된다.



아래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화살표가 없는 것 봐서는 관계선이 토픽보다 아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빨간색 점은 관계선의 시작점과 끝점이며 연두색 점으로 관계선의 길이를 정한다. 만약 관계선이 곡선,베지어 곡선 등이면 선이 일직선이 아니게 된다. 위에서 관계선을 직선으로 했으므로 연두색 점을 움직여도 관계선은 직선이 된다.




알마인드에서 토픽과 토픽을 화살표로 연결하고 싶다면 관계선을 이용한다는 것을 알면 될 것 같다. 그리고 마인드맵 프로그램에 관심 있다면 내가 전에 적었던 아래 글이 도움이 될 것 같다.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