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네이버 블로그에서 트랙백(엮인글)을 종료해서 블로그에서 트랙백 지원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아래 위키백과에 나온 트랙백의 정의에 대해 간단히 보세요. 그리고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도 됩니다. 트랙백의 단점 중 하나가 다름 아닌 스팸인데 이것이 네이버 블로그 트랙백 종료의 하나의 이유가 됐더군요.

트랙백(영어: trackback)은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주요 기능 중 한 가지로서, 간단히 역방향 연결 고리를 자동적으로 생성해 주는 기능을 말한다. 즉, 이 기능을 사용하며 A포스트에서 B포스트로 정보를 보내면 B포스트에 A포스트로 연결되는 고리가 자동으로 생기는데, 이런 과정을 트랙백이라고 부른다.  : 출처 : 위키백과 > 트랙백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아직까지 트랙백을 지원합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에도 트랙백의 단점이 골치인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만 아니라 저도 골치입니다. 외국 트랙백 스팸으로요. 예전에 외국에서 트랙백 스팸이 많아 해결 방법으로 티스토리가 내 놓은 것이 모든 트랙백을 차단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저는 그때 트랙백 주소를 삭제한 방법과 http://hackerc.tistory.com/700에 나온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다가 지금은 그냥 간편하게 모든 트랙백을 차단하게 됐습니다. 지금은 스킨을 변경해서 그때 변경한 것이 초기화 됐고 다시 그렇게 하기 귀찮아 관리에 있는 모든 트랙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워드프레스를 봤더니 트랙백 주소가 없고 트랙백을 댓글로 취급하여 트랙백도 승인 후 출력하는 방법으로 하더라고요. 티스토리도 그 방법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지금 댓글에 승인 후 출력이라는 것이 있잖아요. 그러면 스팸 트랙백을 해결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아래 그림은 티스토리 관리에 있는 댓글과 트랙백 설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위를 읽었다면 네이버 블로그는 엮인글(트랙백)을 종료했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정확히 적자면 올해 3월 23 일에 종료했네요. 그러니 네이버 블로그에 다시 간다면  알아두세요. 트랙백 기능을 없엔 것이 스팸 트랙백, 사용 적음 둥 여러 가지 이유라 하는데....그리고 기존 에디터로 작성한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지만 트랙백을 받은 흔적은 보입니다. 트랙백을 받은 흔적이 보인다고 트랙백을 보낼 수 있다고 착각하지 마세요. 


무료로 가입형 블로그를 사용한다면 종료하는 것에는 받아들여야 할 것 같다는....


구글 블로그나 텀블러

구글 블로그에 트랙백이 없습니다. 구글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아니면 반대 방향으로 트랙백을 보낼 수 없어 처음에 불편하더라고요. 지금은 그러려니 합니다. 있으면 괜찮아집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티스토리로 왔을 때 네이버 블로그에서 많이 사용하던 기능이 티스토리에 없어서 많이 불편했는데 오래하니 잊혀지더라고요.


텀블러도 없습니다. 여담으로 텀블러는 블로그라는 생각이....블로그처럼 HTML을 다루고 도메인을 설정할 수 있는데 너무 낮설고 SNS와 비슷한 점이 많아서요.


이글루스

제가 알기로 이글루스가 블로그에서 트랙백에 먼저 도입했다고 합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트랙백 주소 마지막에 아래 그림을 보듯 도움말이 있어서 트랙백에 대해 알 수 있다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주소 마지막에 도움말 단어가 없었던 것 같은데...티스토리에서 트랙백 주소를 복사하는 것까지 좋았는데 버튼이 플래시라서 NG...크롬에서는 플래시에 재생 버튼이 보이면 모바일 크롬에서는 그 버튼이 안 보입니다.



이글루스는 스팸 트랙백이 없는지....여담으로 외국에서 티스토리가 구글 페이지 랭크가 높은지 외국 스팸 트랙백을 보내거든요. 트랙백은 좋은데 스팸 트랙백은 골치거든요. 



워드프레스

지금은 어떤지 모르나 예전에 워드프레스를 봤을 때 트랙백 기능은 있으나 티스토리처럼 트랙백 주소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티스토리도 트랙백 주소를 제거하면 스팸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저도 이것을 할까 하는데 귀찮아서요. 예전에 했더니 트랙백 스팸을 모두 막더군요. 워드프레스에 트랙백 주소가 없다고 트랙백 기능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2015/01/13 - 워드프레스 트랙백 처리에서 다루었으니 관심 있으면 보기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트랙백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니 아쉽고 구글블로그와 텀블러는 없다니 아쉽네요. 나중에 그 블로그를 할 예정이라면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자와 팩스 10장 무료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