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내 블로그에 몇 시에 얼마의 사람이 방문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그냥 짐작으로 파악한다... 티스토리에서 무료 통계 프로그램인 구글 애널리틱스나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설치했다면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몇 시에 얼마나 내 블로그를 방문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무슨 요일에 최대로 방문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달리 무슨 요일에 몇 시에 최대로 방문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PC가 아니라 모바일 앱(어플)을 보면 시간별 사용자 즉 시간별로 내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의 수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 1번 스패너 아이콘을 탭하면 다음 그림을 보듯 자세히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2번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양한 그래프로 볼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오후 4시에 방문자가 가장 많네요. 


아래는 개요의 시간대별 사용자인데 획득에 시간대별 신규 사용자라고 있었습니다. 저의 블로그는 이것도 아래와 비슷하게 거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다른 블로그는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위와 같이 앱으로 정보를 제공하니 PC에서도 당연히 제공할 것이라 생각하고 살펴 봤더니 없더군요. 시간대별은 모바일 앱에서만 제공하니 PC 페이지에서는 찾지 말기 바랍니다. 저는 못 찾았는데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예전 앱을 리뷰할 때 유입 소스 등 여러 정보도 제공했는데 이제는 180도 다른 정보를 제공하네요. 


네이버 애널리틱스


저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별로 신뢰하지는 않지만 PC 페이지에서 방문분석의 시간대별 방문분포라는 정보로 몇 시에 얼마의 방문자가 방문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을 그 페이지의 일부로 24시간 전부 나오며 방문자 수만 아니라 페이지뷰 수,신규방문자 수,재방문자 수 등도 나오니 좋더라고요. 



비록 유입때문에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신뢰가 안 가지만 아래 그림처럼 요일별 방문분포가 나온다는 점이 좋습니다. 이 블로그는 토요일과 일요일에 방문자가 적다고 추측했는데 네이버 애널리틱스 통계를 보고서 이번 달 토요일에 방문자 수가 적다는 것을 알았네요. 그렇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PC 페이지에서 시간과 요일별 방문자 수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 저로서는 이상하네요. 


아래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유입이 많다고 페이지 수가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은 유입수(방문자수)가  많으면 페이지뷰 수가 많지만....아래 그림을 보면 최대 방문자 수가 월요일인데 페이지뷰 수는 화요일이 제일 많습니다. 



여담으로 2016/07/29 - 네이버애널리틱스, 신뢰가 안 간다라고 적었는데,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근거는 없지만 유입만 뻥튀기 하는 것이 아닌지...유입에는 네이버라는 단어가 보이나 다른 것에는 안 보이니..그냥 제 추측입니다.


다음뷰가 서비스 했을 때 어떤 사람이 다음뷰 추천이 아니라 베스트가 많이 생기는 시간이 오전 7 이후에 발행하라던 글이 생각나네요. 그래서 저는 그 시간이 맞춰 글을 예약 발행했던 기억도 나고요.




다음뷰가 서비스했을 때는 저에게는 베스트가 추천보다 중요했지만...지금 공감을 많이 받고 싶으면 예약을 이용해 특정 시간에 발행하는 것도... 여담으로 저도 모르게 습관이 돼 다음뷰 종료 후에 일정 기간 오전 7~8시 사이에 발행하는 습관이 생겼더라고요. 


'블로그/블로그 생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