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블로그를 부트스트랩(Bootstrap)으로 만들었지만 몇 년 전에 반응형을 공부할 때 부트스트랩을 벗어나지 못 한다는 것이 마음에 안 들었다. 부트스트랩은 반응형 사이트를 만들 때 많은 도구에서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부트스트랩을 사용하니 범위가 한정됐다. 맞는 예인지 모르겠으나 교복만 입어야 한다는...또는 폰이라면 삼성에서 만든 것만 사용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다는 것인데 이것은 약간 억지네. 


그리고 쉬운 것도 있어서 부트스트랩으로 만든 사이트는 대부분 동일해서 마음에 안 들었다. 예전에도 적었지만 부트스트랩은 쉬워 간단히 반응형 사이트를 만들 수 있으며 만들었어도 꾸준히 공부하지 않는 한 사이트가 비슷하다는 단점이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부트스트랩을 아닌 그때 알았던 다른 반응형 프레임워크 및 테마에 대해 대해 적으려 한다.  



아래는 내가 알고 있는 무료 테마를 제공하는 사이트 세 곳인데 아주 멋진 테마를 제공한다. 아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테마를 보고 부트스트랩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테마나 내가 만든 스킨이 마음에 안 들어 중간에 부트스트랩이 아닌 Pure, Foundation, Skeleton 등을 공부하려 했으나 어려워 그만두었고, 다시 부트스트랩으로 돌아왔을 때도 구글의 Materialize를 부트스트랩 대신 공부하고 싶었으나 그것이 영어와 한글이 혼합되어 어려운 것 같아 계속 부트스트랩을 하기로 했다. 부트스트랩은 2.0부터 3.0까지 한글 페이지가 있다. 4.0 정식이 나오면 한글 페이지가 생길 것 같다. 현재 부트스트랩 4.0 알파까지 나왔으니 정식은 내년에 나올 것 같다. 부트스트랩 4.0 알파 버전에 대해서는 https://v4-alpha.getbootstrap.com/에 나왔다. 

  1. https://html5up.net/
  2. https://templated.co/
  3. http://www.html5xcss3.com/


아래 두 곳은 반응형 테마를 제공해주는 곳을 설명해주는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니 도움이 될 것이다.

  1. http://modangs.tistory.com/371
  2. http://modangs.tistory.com/527
부트스트랩을 독특하게 만들고 싶어서 내비게이션 소소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조사했는데 그것을 제공해주는 사이트다. 부트스트랩도 내비게이션을 제공해준다. 그런데 그것을 사용하거나 그것과 비슷한 내비게이션이 비슷한 사이트가 많아 너무 싫었다.어떤 사이트는 소스를 볼 필요 없이 디자인만 보고서도 부트스트랩을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트스트랩을 모르는 사람은 모를 것이다. 
  1. https://speckyboy.com/more-responsive-navigation-solutions/
  2. https://speckyboy.com/15-responsive-navigation-jquery-plugins/
  3. https://www.berriart.com/sidr/
  4. http://responsive-nav.com/
  5. https://toddmotto.com/flaunt-js-for-stylish-responsive-navigations-with-nested-click-to-reveal/
  6. http://jpanelmenu.com/

내 생각이지만 부트스트랩은 쉽다는 것이 있는 것 같다. 쉬워서 그런지 많은 사용자가 많다. 불필요한 코드가 있다고 하는데 쉬움에 묻혀서 그런지 나는그런 것 모르겠다.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면 쉬운 기능, 많은 기능, 방문자 수 등에 뭍혀 티스토리 자유성이 묻히는 경향이 있다.


윈도우10 홈과 프로 차이

'블로그/해외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