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에서 소개했던 많은 무료 클라우드를 사진,파일 등을 백업해 주지만 복원은 못했다. 그러나 아래에서 다루는 클라우드는 주소록(연락처),문자,통화 기록 등을 백업하고 복원주므로 유용할 것 같아 다루고자 한다. 



CM Backup라는 앱을 설치하면 주소록(연락처), 문자(SMS), 통화 기록, 갤러리에 있는 사진, 캘린더 등을 백업한다. 그 앱에서 백업할 수 있는 항목은 아래 그림 1번을 보면 된다. 즐겨찾기는 브라우저의 북마크라는 것을 대강 짐작할 수 있는데 사전은 뭔지 모르겠다. 그리고 백업 항목에 알람이 없지만 앱 설명에 알람도 백업과 복원도 있다고 나왔으며 옆에 복원을 보면 캘린더는 없고 알람이 있다.  캘린더에 대해서는  모르겠다.



무료 공간으로 5GB 준다는 것으로 앱에 대한 설명을 나와 알고 있는데 아래 그림 2번처럼 난 5.1GB라고 나왔다. 5GB이상을 사용하고 싶다면 게임을 하거나 유료로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예로 여러 번 추가 공간 100MB를 위해 게임을 했더니 1GB가 추가됐다. 이것이 귀찮다면 3번처럼 유료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그런데 아래 결제 방법을 보면 paypall이라고 나오는데 그것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어려움을 겪을 것 같다. 

무료 공간이 5GB 밖에 안되니 크기가 큰 파일이 많은 사진은 백업하지 못하게 했으면 한다. 사진은 무제한 용량의 구글 포토에서 백업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래 그림 첫 번째가 CM Security인데 이 앱을 사용해서도 위와 똑같지 않지만 연락처,사진, 문자(SMS), 통화 기록을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다. 백업 및 복원은 4번을 클라우드 공간을 누르면  Cloud Space of CM Security라는 5번 그림의 앱을 설치한다. 그리고 앱은 클라우드 공간이라는 이름으로 생긴다. 참고로 무료 공간은 2GB다.


내 생각엔 기능도 많고 한글 설명도 잘 된 위에서 설명한 CM Backup을 설치했으면 한다. 그리고 5,6번을 보면 앱 제작사는 다르지만 후에 클라우드 공간이 CM Backup으로 통합될 것 같다. 그리고 위에 설명한 CM Backup은 캘린더,알람,즐겨찾기,사전 포함하여 백업할 수 있는 항목도 많으며 무료 공간은 5GB이다.



위와 같이 CM Backup도 있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구글에 백업 및 복원할 수 있다. 얼마 전에 공기계를 초기화했더니 앱을 복원했다. 그렇다고 함부로 초기화하지 말았으면 한다. 초기화한 후 나를 원망하지 않았으면 한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설정에 1번처럼 백업 및 초기화가 있으면 2,3번과 같이 백업과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LG 스마트폰이라 LG라고 나왔는데 구글에 백업하는 것이라 스마트폰 제조사와 아무 상관없다. 백업과 복원은 구글 서버에 보관하는 것이라 구글 계정만 있으면 되는 것이다.  



구글 백업과 복원이 있으며 메시지,통화 기록,사전,알람 등을 백업하거나 복원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CM Backup이 필요한지 모르겠다. 그리고 내 생각에 대형 통신사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웬만한 것 백업하고 복원해 줄 것 같다.


무료 문자와 팩스


TA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