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블로그의 발행

블로그 2017. 11. 28. 21:09

이 글을 티스토리 발행이 변경 전에 적었었다. 또 변경되기 전에 공개해야겠다고 생각했으며 쓴 글을 비공개로 하기도 아쉬웠다. 만약 이 글을 티스토리를 중간에 쉬고 다시 시작하는 분이 읽는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티스토리는 아쉽게 작년에 과거로 발행하지 못하게 했다. 작년 5월 26일에 글 발행 방식이 변경돼 과거 발행이 안 된다. 그러니 과거로 발행하려고 하지 말았으면 한다. 그런데 2016/06/20 - 티스토리 앱에서 과거 발행에서 적었듯 앱을 이용하면 과거로 발행할 수 있다. PC에서 할 수 없으나 앱을 이용하면 할 수 있다. 관리를 변경하면서 앱도 변경한다고 했으니 후에 이것도 수정할지 모른다. 


그리고 예전에 보호라는 것이 있었는데 없어졌다. 모르는 사람을 위해 적자면 보호는 문서에 암호를 넣는 것처럼 글에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글을 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티스토리는 위와 같은데 네이버 블로그와 구글 블로그와 워드프레스의 과거 발행은 어떻게 지원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글을 적다보니 보호라는 것도 티스토리에 있었던 톡특한 기능이었다.


네이버 블로그를 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이미 발행한 글이면 그때 발행으로 끝난다. 즉 그 글을 현재나 미래 등으로 발행할 수 없다. 미래라고 예약 발행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것이다. 아래 그림은 티스토리인데 2016.02.15.에 발행했던 글을 현재 버튼을 누르면 현재 날짜로 발행된다. 현재 버튼을 빈번하게 사용하면 저품질인가 당할 수 있다고 하니 하지 말았으면 한다. 만약 미래로 발행하고 싶다면 예약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렇듯 티스토리에서는 글을 발행하면 등록 일을 수정할 수 있다..



예약 발행인 경우 과거로 발행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 것이다. 티스토리가 예약 발행으로 과거로 발행할 수 있었가 때문에 설명하는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의 에디터를 스마트 에디터라고 하는데 새 에디터인 3.0을 사용하면 과거를 선택할 수 없다. 만약 2.0을 사용하면 아래 그림 1번처럼 오늘 날짜 이후로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나와 과거를 선택할 수 없다.


 


구글 블로그에서 글 설정을 티스토리와 비교하면 2번 게시가 발행이고 3번 저장은 비공개에 해당된다. 그리고 4번 자동을 현재이고 5번 날짜 및 시간 설정을 예약이 된다. 과거와 미래 날짜 설정은 예약이므로 날짜 및 시간 설정으로 한다. 블로그에서 하는 날짜 설정이 티스토리에서 발행하는 방법과 비슷했다. 그런데 구글 블로그(블로거,Blogger) 앱(어플)에서는 날짜 설정도 없어서 날짜를 변경할 수도 없다. 그리고 예약이라는 것도 없다. 구글 블로그 앱을 살펴보면 정말 한숨이 나온다. 그냥 PC 모드로 들어가 날짜를 변경하고 싶을 것이다.  





워드프레스에서 글 설정은 가장 마음에 든다. 아래 그림에서 6번 임시 글은 티스토리 임시 저장 같고 7번을 보면 이 글을 첫 페이지에 고정이라는 것도 마음에 든다. 이것을 보면 네이버 블로그에 공지사항이나 프롤로그에 고정이 생각난다. 그리고 비밀번호로 보호하는 것이 있는데 티스토리에서 작년 5월 26일에 없어진 보호라는 글 설정이 떠오른다. 위에서 적었듯 보호 글 설정은 없어졌다. 8번을 예약 설정 같다.




그리고 PC, 웹, 앱(어플)에서 날짜 변경하는 것은 어디든 상관없다.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는 웹으로 접속하면 날짜를 입력해야 하는 직접 입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니 웬만하면 워드프레스 앱을 설치했으면 한다. 내장 메모리가 부족하다면 굳이 설치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워드프레스 앱은 설치형 블로그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가입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닷컴 사용자에게 최적화됐다. 사용해보면 알 것이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