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블로그 초기 댓글에 http://www.tistory.com/라고 주소만 적어 클릭하면 티스토리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이런 자동 링크가 안 됐다. 댓글에 링크만 적으면 자동적으로 링크가 되는 것이 편했었는데 없어져 아쉬웠다. 그리고 CSS를 사용해서 링크색도 변경했는데 그것도 적용되지 않았다. 그래서 구글 검색하여 스크립트를 적용하면 자동 링크가 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런데 그 스크립트와 스킨에서 사용하던 스크립트와 충돌하여 블로그 아이콘 나오지 않아 사용하지 않았다. 지금은 아무 이상 없이 나오므로 적게 됐다. 



댓글,방명록에서 링크가 되게 하는 방법은 구글 검색에서 티스토리 자동링크라는 검색어로 찾아봤으면 한다.  난 http://zinee-world.tistory.com/339의 글을 적용했다. 그 글이 jquery 버전이 1.11 이상이었기 때문이었다. 이 블로그는 1.9.1 는 안됐는데 이유는 모르겠다. 그 글에 나온 jquery 버전은 1.11.3이었지만 아래 그림 1번을 보듯이 1.11.0 버전인 jquery.min.js로 적용했다. 이 블로그는 jquery 1.11.0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http://chlwlchlwlal.tistory.com/643을 보면 1.9.1 버전도 되는 것 같다. 참고로 티스토리는 스크립트에 자유롭기 때문에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궁금하면 구글 등에서 검색하기를 권한다. 



스크립트를 적용하면서 변경했는데 아래 그림 2번을 보면서 설명하면 autolink 안 1번 아이디를 클래스로 변경했다. 즉 #content가 아닌 .content라고 했다.

왜냐하면 이 블로그는 아이디가 아닌 클래스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왜 변경했냐고 묻는다면 스킨을 많이 수정하면서 수 십 번 개고생했기 때문에 그냥 이 부분을 만지면 된다는 추측한다는 것이다. 스크립트를 자세히 몰라도 많이 다루다 보면 이런 것을 어느 정도 짐작으로 알 수 있다. 




티스토리가 댓글에 자동링크가 될 때 네이버 블로그는 댓글에 링크를 적으면 자동 링크가 적용되지 않았으나 지금은 적용된다. 이것은 보면 네이버 블로그는 없던 것이 생겨 편리해 지는데 티스토리는 있던 것을 없어져 후퇴하는 느낌이 든다. 다른 블로그인 경우 워드프레스를 살펴보면 댓글에 링크를 적으면 자동 링크가 된다. 


자동 링크가 적용되려면 스크립트가 적용되어야 한다. 그런데 티스토리가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이과 모바일앱에서는 스크립트가 적용할 수 없다. 그러니 자동링크가 안 된다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 이것을 모르면 PC에서 잘 되는데 스마트폰에서는 안 된다는 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반응형 스킨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하지 않고 반응형 스킨에 있는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한다. 그래서 스크립트가 적용된다. 그러니 스마트폰에서도 자동 링크가 된다. 그러나 모바일앱에서는 스크립트는 안 되므로 자동 링크는 되지 않는다. 머리 아플 것이다. 


웬만하면 스크립트를 의존하지 말고 에디터에서 할 수 있으면 했으면 한다.  이 글 제일 위 링크는 에디터에서 링크를 만든 것이지만 위 링크가 아닌 그 외 링크는 스크립트를 통해서 자동 링크다. 단지 링크만 적으면 자동적으로 링크를 만들어준다.  모바일앱에서는 자동 링크가 안 된다. 그리고 내가 마음이 바뀌어 티스토리가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한다면 자동 링크는 안 된다. 예전에 그랬다.


무료 팩스


'블로그/HTML. CSS. 스크립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