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S오피스는 무료로 엑셀, 파워포인트 등 문서 파일을 작성할 수 있는 좋은 앱이 많다. WPS 오피스를 좋게 본 이유는 문서 파일에 암호를 넣을 수 있는 기능,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MS오피스와 호환, 내가 주로 사용하는 구글 오피스 문서 호환 등이다. 특히 구글 오피스 문서와 호환된다는 것이 너무 좋았다. 그런데 WPS오피스도 아쉬움이 있는데 그것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첫 번째는 PC 프로그램에서 한글 지원이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WPS오피스의 PC 버전은 한글이 아닌 영어로 구성되어 있다. 알고 있듯이 WPS 어플은 한글이다. 만약 어플로만 오피스 작업을 한다면 WPS 오피스도 고려해봤으면 한다. 앱만 따지고 본다면 MS오피스 등에 밀리지 않는다고 본다. 오래전에 한글 홈페이지를 봤었는데 지금은 영어 등 다른 언어로 구성됐다. 물론 구글 번역 등을 사용하면 얼마든지 홈페이지를 한글로 볼 수 있지만 한국이 MS오피스와 한컴오피스 사용자가 많으니 철수한 것 같다는 냄새가 난다. 



두 번째는 많이 아쉬운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WPS 클라우드 지원하지 않는다. WPS 클라우드는 iOS와 아래 그림 1번에 나왔듯 PC에서 지원하고 안드로이드에서는 아직이다. 홈페이지에 나온 내용인 We have mobile edition for iOS. WPS Cloud for Android will come soon.을 구글 번역으로 해석하니 iOS 용 모바일 에디션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용 WPS Cloud가 곧 나옵니다.라고 한다. 



만약 안드로이드 어플에서 클라우드를 지원한다면 영문이라는 부담감이 있어도 WPS 오피스를 사용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안드로이드 어플에서 저장은 WPS 클라우드에 불가능해도 아래 그림처럼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원드라이브(Onedrive), 드롭박스(Dropbox) 등 유명 클라우드에 저장이나 열 수 있다.



외국에서는 메모인 에버노트(Evernote)와 클라우드인 박스(Box)도 인기가 있는 모양이다. 구글 블로그의 테마에 대해 다루다 보면 Box 클라우드에서 다운로드 받는 경우가 많다.


 
오피스365 홈과 퍼스널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