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2011/11/26 - 오픈오피스,한글판과 뷰어 다운로드에서 오픈 오피스에 대해서 다루었다. 그때 오픈오피스에서 다룰 수 있던 odt,ods,odp 등 오픈 다큐먼트 파일 형식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오직 무료 오피스에 대해서 알고 싶어서 적었다. 그러나 최근에 구글 오피스를 사용하면서 문서 파일을 odt, ods,odp 등의 파일로 만드는 것이 있어 오픈 다큐먼트 파일 형식에 대해 적으려 한다.


odt, ods,odp 등의 파일 형식이 오픈 다큐먼트(OpenDocument, OD) 파일 형식이다. 위키백과를 간단히 보면 오픈 다큐먼트를 스프레드시트(엑셀), 차트, 프레젠테이션, 데이터베이스, 워드프로세서를 비롯한 사무용 전자 문서를 위한 파일 형식이라 하고 있다.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여기에서 봤으면 한다. 그러면 OD+T(TEXT:odt), OD+S(Spreadsheet,ods), OD+P(Presetation,odp)라고 외우면 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odt, ods, odp 등의 파일 형식은 무료 오피스인 오픈 오피스 등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정도 알고 있다. 아래는 구글 오피스의 문서,스프레시트,프레젠테이션 사본 보내기 그림으로 1,2,3번을 보듯이 odt,ods,odp를 만드는데 문제없다. 구글 오피스를 사용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사본 보내기로 만듭니다. 구글 오피스는 한국에서 만든 파일 형식인 HWP를 제외한 문서 형식은 거의 지원하는 것 같다. 언제일지 몰라도 구글 문서 사본 보내기에 HWP를 추가할 지 모른다. 여담으로 최근에 지메일(구글 메일)과 구글 드라이브에  HWP 파일을 보는 것이 추가됐다. 전에는 HWP 파일을 보지 못했다.



.COM/.NET/.KR 가격이 13,000원 -



구글 문서에서 만든 odt,ods,odp 파일을 카카오톡에 보내 파일을 열었더니 아래와 같이 나왔다. 먼저 odt 파일을 열 수 있는 앱이 아래 그림 1번처럼 폴라리스 오피스, 워드, 문서(구글 오피스)가 나왔다. 그다음 스프레트시트인 ods는 2번처럼 엑셀과 스프레드시트(구글 오피스)가 나왔고, 프레젠테이션인 ods는 3번처럼 파일을 열 수 없다고 나왔으나 카카오톡 버그인지 몰라도 파워포인트프레젠테이션(구글 오피스) 앱으로 열 수 있다.


오피스365 Home과 Personal의 차이 -



폴라리스 오피스 앱의 설명을 보니 odt밖에 없다. odt는 MS 오피스로 생각하면 워드이다. 업데이트가 되면 ods나 odp도 이루어질 것이다. 그런데 의외로 앱 설명에 WPS 오피스 및 한컴 오피스 뷰어로 odp 파일을 열 수 없었다. 프레젠테이션에서 odp 파일을 만든 후 드랍박스에 파일을 공유하고 열 수 있는 앱은 아래 그림 1번과 같이 파워포인트와 프레젠테이션만 나왔다. 

내 생각엔 전과 같이 한컴오피스 뷰어인 경우 OD 형식의 파일은 열지 못하는 것 같다. 구글 오피스에서 odt,odx,odp를 만들어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했는데 한컴오피스 뷰어에 나타나지 않았다. 전에 앱 설명에 OD 파일 형식에 대한 내용은 없었다.  




많은 사람들에게 ODT,ODS,ODP 등은 낯선 파일 형식이라는 점을 알아두세요. 다른 사람도 알 것이라 생각하지 마세요. 여담으로 티스토리를 모르는 사람 많습니다. 블로그하면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를 생각한다. 


MS오피스와 오피스365 차이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