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블로그에 대해 설명하는데 이 블로그가 티스토리라 다른 블로그보다 티스토리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제가 티스토리를 하는 입장에서 글을 적었으니 객관성 등 여러 면에서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최대한 쉽게 적으려고 노력하겠는데 쉽지 않을 것이니 이해 바랍니다

평생 제한 없이 무료로 회사나 공공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2D 그래픽 괜찮은 것으로 김프(GIMP)라는 것이 있다. 김프는 오픈소스 라이선스로 안심해도 좋다.  그리고 프로그램에서 대부분 한글을 지원하면서 레이어, 마스크, 필터, 플러그인 등 웬만한 것을 다 지원한다. 


그런데 이렇게 좋은 김프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 어려움이란  부분적으로 영어가 있다. 아래에서 내가 겪은 어려움을 몇 개만 적어보려 한다. 김프 공식 페이지는 여기를 클릭하면 방문할 수 있고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다. 참고로 웹사이트의 언어는 영어라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 김프를 설치한 후 추가로 설치하는 일부 필터나 플러그인의 경우는 영어다. 포토샵도 그럴 것이다. 개발자가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이니 그럴 것 같다. 혹시 김프 설치 과정이 영어라고 메뉴가 영어라고 생각하지 말았으면 한다.
  • 포토샵은 우리나라 사람이 많이 사용하고 많은 매뉴얼이 있어 영어 필터 등이 있어도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김프를 사용하는 국내 사용자는 별로 없어서 고급 기술은 영어 페이지나 유튜브에서 배워야 할 것 같다. 내가 그랬다. 그래서 김프의 고급 기술을 구글 번역 등을 사용하면서 배웠는데 너무 어려워 중간에 포기했다. 
  • 김프 도움말이 100% 한글이 아니어서 어떤 부분은 영어가 나온다.    
  • 김프에서 포토샵의 레이어,효과 등을 포함하는 파일은 PSD를 열 수 있다고 하지만 막상 열면 깨진다.  PSD를 여는 목적이 레이어 등을 포함한 파일을 편집하려는 것인데 깨질 바에는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PSD로 저장한 목적도 레이어,필터 등을 저장하기 위한 목적일 것이다. 완벽히 PSD 파일을 열 수 있는 프로그램은 포토샵 밖에 없는 것 같다. 100개 중 99개는 깨지는 것 같다. 참고로 PSD 파일은 효과 등을 그대로 포함하고 있어서 레이어를 삭제하면 효과를 제거할 수 있다. GIF,JPG,PNG 등은 불가능하다. 참고로 김프에서 PSD와 같이 레이어 등을 포함하는 파일은 XCF다.
  • 내 컴퓨터가 저사양인데 기능이 많아서 그런지 속도가 느렸다. 아래 설명할 포토디렉터라는 프로그램은 저사양에서도 속도에 문제가 없었다.


이렇듯 기능이 많고 제한이 없는 것은 좋았으나 곳곳에 영어가 있었다. 그리고 배우기가 너무 힘들었다. 그래서 요즘은 강력한 기능을 가진 김프를 간단한 기능만 사용한다는 것이 너무 안타깝다. 이것은 어르신께서 고사양의 스마트폰을 전화 기능만 사용한다는 것을 보는 것과 같다. 그럴 바에는 가격도 저렴한 저사양의 피처폰을 사용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
며칠 전에 보았던 가격을 50% 할인하는 포토디렉터(PhotoDiretor)가 좋은 것 같다. 포토디렉터는 유료니 당연히 레이어, 필터 등을 지원한다. 김프에서 사용했던 효과는 대부분 지원하는 것 같았다. 나름 마음에 드는 것은 동영상을 불러 와서 간단히 원하는 사진을 캡처 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예로 위 동영상에서 바나나가 잘리는 장면만 고양이가 쳐다보는 순간이다. 아래 사진은 포토디렉터로 동영상을 불러와 바나나가 잘리는 장면을 순간 캡처한 사진이다. 그밖에 동영상으로 파노라마 사진만들기, 다중노출 사진 만들기 등은 여기에 나온 설명을 보기 바란다.




그리고 사진을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파워디렉터(Powerdirector)로 보낼 수 있다는 것이었다. 포토디렉터와 파워디렉터는 같은 회사에서 만들었으니 당연할 수 있다.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인 파워디렉터와 같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았다. 그것에 대한 정보는 60% 세일 등 판매 정보는 여기에서 얻기 바란다. 그리고 포토디렉터의 가격을 50% 세일해서 59,000원 저렴하고 기능은 좋은데, 아쉬운 것은 무료 시험판 기간으로 30일로 제한한다는 것이다. 포토디렉터를 무료 체험판을 사용하면서 괜찮으면 구입하는 것도 좋은 것 같다.  

  • 포토디렉터(PhotoDiretor)설명 및 제험판 다운로드 여기를 클릭하면 된다. 그리고 여기를 클릭하면 강좌 센터, 설명,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오피스365 Home과 Personal의 차이 

신고
  1. BlogIcon 베짱이 2017.09.12 0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요즘 영상제작에 관심이 많은데... 전 프리미어를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