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내가 알기로 크롬OS인 크롬북과 비슷하게 만들기 위해서 노트북에 CloudReady를 설치하면 된다고 알고 있다. 그리고 크롬OS인 크롬북과 CloudReady를 설치한 노트북은 크게 차이가 없다고 알고 있다. 또한 크롬OS에서 사용할 수 있으면 CloudReady에서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크롬북과 CloudReady의 차이는 여기에서 알 수 있다.



크롬OS용 한컴오피스가 없으니 HWP 파일형식을 가진 문서를 완벽히 다룰 수는 없다. 한컴오피스 제품의 지원하는 운영체제는 윈도우, 맥, 안드로이드, iOS라고 한글과 컴퓨터 홈페이지에 나온 것을 확인했다. 혹시 안드로이드 한컴오피스 앱을 크롬북에서 실행시킬 수 있다면 HWP를 다룰 수 있을지 모르겠다. 현재 CloudReady는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시킬 수 없다.




현재 내가 CloudReady로 HWP 파일을 웹오피스로 다룰 방법은 네이버 오피스밖에 모른다. 운영체제가 윈도우라면 폴라리스오피스 PC버전과 앱을 사용하면 된다. 


그런데 한글과 컴퓨터 홈페이지에서 봤는데 한컴오피스 웹을 사용한다면 hwp(한글)만 아니라 cell(한셀), show(한쇼) 파일형식의 편집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았다.





아래 그림은 한컴오피스 웹에서 지원하는 OS(운영체제)와 브라우저 기준이다. 직접 테스트 한 것은 아니지만 모든 OS와 브라우저에서 한컴오피스 웹을 큰 이상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알고 있다. 거기에 한글오피스 웹에 HWP, CELL, SHOW 파일 편집 할 수 있다고 나왔지만 그와 관련된 파일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 네이버 오피스도 HWP를 열어 편집할 수 있어도 만들 수는 없기 때문에 알고 싶었다.



그리고 한컴오피스 웹에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파일형식에 대한 지원한다고 나왔는데, 그것은 별로 신경이 안 쓰였다. 그런 파일 형식은 MS의 웹오피스나 구글 오피스로도 얼마든지 다룰 수 있다. 예전부터 내 관심은 HWP 파일을 브라우저로 다룰 수 있는 여부가 관심이었다. 문서 형식이 HWP 파일이면 약간 골치였다.


더 나아가 CloudReady를 사용하면  한글 언어 문제가 항상 골치다. 예로 내가 많이 사용하는 구글 오피스에서 한글 폰트는 아예 나타나지 않는다. 한국내에서 출시한 크롬북은 어떨지 모르겠다. 


그나저나 크롬OS나 CloudReady를 떠나 HWP를 완벽하게 무료로 다룰 웹오피스를 찾는 것은 힘들다.

'IT.인터넷.생활 관련/어플.프로그램.앱.웹'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