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 네이버 블로그의 데이터백업과 티스토리블로그로 복구 ?? -

들어가기 전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사는 오고 싶은데 네이버 블로그에 있는 많은 데이터를 티스토리 블로그로 옮기는 것이 어려워 못 오실 것 같은데, 네이버 블로그는 한글문서는 안돼도 DOC(워드 문서 파일)의 백업을 지원하므로 워드로 문서를 백업하고서 블로그 API워드를 지원하니 워드로 티스토리 블로그로 복구해보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백업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포스트)이 마지막에 있는 이 포스트를...를 클릭하여 DOC(워드) 파일로 저장을 클릭하여 글(포스트을 백업할 수 있으며 현재 한글 문서(HWP)로 백업하는 것은 아래 그림을 보시다시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블로그 주인이 아니어도 DOC(워드) 문서로 저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그것은 완전 불펌이라 안되거든요.그리고 스크랩은 네이버에서 허용한다고 스크랩 문서의 본문도 수정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할 수 있는데 안되니 할 수 있다는 생각을 버리시기 바랍니다. 척하면서 할 수 있다는 댓글은 치우시기 바랍니다. 
글을 스크랩하면 스크랩 글의 본문을  스크랩한 사람이 수정할 수 없습니다  스크랩한 게시물 수정은 단지 제목만 가능하고 본문 수정을 하지 못하는 대신  단지 의견추가만 됩니다.


백업한 글 티스토리 블로그로 복구

네이버 블로그에서 포스트(글)를 백업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DOC(워드 문서)니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블로그 API 프로그램에서 워드 2007를 지원한다는 사실을 알고 저같은 경우는 워드 2007로 문서를 열어 티스토리 블로그에 게시합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는 백업한 문서를 열어 문서를 블로그형으로 변경하기 위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했습니다.  


위와 같이 하면 문서를 블로그형이 되는데 블로그형으로 문서를 변환하면 문서의 제목이 채워지지 않게 되니 편집을 거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로 문서를 보냅니다. 처음에 저는 문서에 있는 글과 그림이 모두 블로그에 게시됐는데 제가 저의 티스토리 시험 블로그로 블로그 주소를 바꾼 후로는 한번도 게시가 되지 않았으니 여러분도 이점을 명심하세요. 

그리고 글에 있는 플래시,동영상,음악파일 등은 DOC문서(워드문서)에 저장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왜 저장이 안될까 생각하지 마세요.

다른 블로그에서 

제가 저의 싸이월드 블로그,이글루스 블로그,텍스트큐브 블로그에 해 보았는데 글에 있는 그림은 게시가 안되고 단지 글만 게시되었는데 그러면 워드를 사용할 필요없이 에디터에서 단지 복사하여 붙이기만 하면 되겠더라고요. 그중에서 이글루스 블로그인 경우는 게시가 최악이었고 이글루스 블로그는 에디터에서 복사해서 붙이는 것이 낫더군요. 많은 블로그에서 백업한 데이터의 복구가 별로여서 모든 블로그 백업이 별로라고 생각드실 것 같은데 네이버 블로그인 경우 게시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처럼 글을 포함한 그림까지 게시됐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 API 주소를 만지니 게시과 전혀 안됐지만요. 


복사하여 붙이기 문제

단순히 복사하여 붙이기하여 그림등이 엑박이 안 생기려면 블로그에서  외부링크를 지원해야 하고 외부링크를 지원한다고 해도 파일 첨부에 그림이 있어야 아래처럼 웹진처럼 나타나는데 복사해서  붙이기는 단지 글에서만 이미지가 있지 파일첨부에는 이미지가 없으니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고 단지 글만 나타나게 됩니다.  착각사시지 말아야 할 것은 이미지가 글이 아니라 티스토리 블로그로 설명하면 파일 첨부에 있어야 글과 이미지가 나타납니다. 그러니 글을 적은 후 글을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를 파일첨부에 삽입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외부링크를 지원하지 않아 엑박이 생기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외부링크를 지원하는데 그냥 복사해서 붙이기로 삽입한 이미지는 아래 그림과 같이 되서 엑박이 생기고 엑박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는 주소를 완성해주어야 합니다. 주소완성 방법은 http://min-blog.tistory.com/280 글이나 http://juneymedia.tistory.com/63 글을 보시면 알 수 있는데 주소완성이 귀찮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언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언제 외부링크를 차단할지 모르니 귀찮아도 이미지 등을 복사와 붙이기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워드설정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워드 2007을 지원하고 있고 워드 2007이하는 모르겠고 워드 2010은 블로그 API가 되니 워드 2007과 워드 2010은 http://apedix.tistory.com/1740 글에서 보고  설정하시고 글쓰기를 하세요. 그리고 한글인 경우는 DDing님의 말로는 한글 2010은 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제가 한글 2007을 가지고 있어서 아는데 한글 2007에서는 안되고 한글 설정 방법은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의 환경설정 메뉴에 Blog API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MS Word 2007은 워드 2007입니다. 아래 프로그램말고도 한글 2010 등 BlogAPI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으로 아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활용하여 글을 올릴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단지 아래의 프로그램만 되는 것이 아닙니다. 블로그 API를 지원하는 블로그와 프로그램인 경우는 다 되는데 아래의 표에 나와있는 프로그램은 그 블로그에서 검증을 거쳐 제시하는 프로그램이니 에러등이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윈도우라이브라이터(Windows Live Writer)는 블로그 전문 프로그램이라 블로그 API를 지원하는 곳은 대부분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

블로그 API 활용프로그램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2007,스프링노트,윈도우라이브라이터,ecto,iTistory

네이버 블로그

워드 2007,스프링노트,윈도우라이브라이터,구글DOCS,미투데이

싸이월드블로그

윈도우라이브라이터,스프링노트,구글DOCS,미투데이


정리

  • 네이버 블로그의 글을 DOC(워드문서)로 백업해서 그 문서를 블로그 문서화해서 돼서 혹시 이방법으로 워드의 서식을 변환할까 해 보았는데 서식은 복잡한 것이 많이 들어갔는지 않되더라고요.
  • 제가 계정관리에서 티스토리 계정을 수정하여 그 다음부터는 글을 게시하지 못했으니 왠만하면 티스토리 계정을 바꾸거나 추가하지 마세요. 
  •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는 글과 이미지 모두 복구되나 대부분의 블로그에서는 단지 글만 복구됐습니다. 워드에서 일반문서를 블로그문서로 변환하는 게 잘 안됩니다. 블로그 문서만 아니라 표 같은데서 에러를 많이 겪었습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