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전 글에 있는 댓글에 스마트폰으로 블로그에 대한 접속 등에 대한 것이 있어 구글 통계인 애널리틱스가 제 블로그에 설치되어 있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접속하는 수와 접속하는 사이트 등을 확인하기 위해 블로그의 접속 통계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 정보가 어떻게 나오는지 보세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통계에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대한 정보가 전혀 나타나지 않으니 티스토리 블로그의 통계를 볼 생각을 하지 마세요. 그리고 제가 알기로 모든 블로그의 통계에는 안 나타나는 것으로 압니다.

여러분은 다음웹인사이드 통계를 많이 설치하는 것으로 아는데 저는 애드센스 통계를 보기 위해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어느 통계를 사용하든 여러분이 선택이고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는 100% 무료이고 스킨 수정이 가능하고 스킨에 자바스크립트를 추가하는 것이 가능해야 합니다. 스킨 수정이 전혀 안되는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블로그에서는 안되고 이글루스와 파란 블로그에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스킨을 수정할 수 있으므로 구글 애널리틱스의 통계 스크립트를  HTML/CSS 편집을 통해서 아래 그림처럼 스킨에 집어넣었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로 유입된 수와 유입된 경로 

아이폰,갤럭시S 등의 스마트폰과 아이패드,갤럭시탭 등의 태블릿PC로 제 블로그를 얼마나 접속하는지 보기 위해 보았는데 어제 방문자가 1,036명인데 어제 데이터를 보니 방문수가 단지 1이더군요. 그래서 기간을 넓게 하여 데이터를 많게 하기 위해  12월을 보았습니다.
 
저는  통계를 보기 위해 저의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한 후 방문자에서 모바일을 클릭했습니다. 하단의 메뉴에서 휴대기기를 선택하니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참고로 영어를 한글로 하면  iPad는 아이패드, iPhone은 아이폰, Android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이용하는 갤럭시 S 등입니다. 


위의 그림을 보니 태블릿 PC인 iPad(아이패드)로 접속한 수가 스마트폰이 두배나 되네요.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페이지를  화면폭이 좁은 스마트폰보다 PC처럼 화면이 넓은 테블릿PC인 갤럭시탭이나 아이패드 등으로 모바일 페이지를 보기가 좋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태블릿PC이 화면폭이 커 모바일 페이지를 보면 왜 태플릿PC에서 편할까 이해가 되거든요. 그리고 PC화면에서는 스마트폰보다 화면이 큰 태블릿PC에서 보면 좋거든요. 참고로 블로그 관리(admin)로 들어갈 때 아래 그림에서 PC 화면을 클릭하여 컴퓨터에서 보거든요.  스마트폰에서 PC화면은 꺼려지나 아이패드와 같은 화면 큰 기기는 다를 것 같습니다.


니자드님의 아이패드(iPad)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아는데 혹시 위 통계가 iPad가 니자드님이 접속한 것이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니자드님의 저의 글에 댓글을 많이 달거든요. 
Commnent by 백전백승
접속한 사이트를 알기 위해 운영체제가 아닌
소스를 선택했더니 아래처럼 나왔는데 데이터를 보니 네이버(naver)가 가장 많네요. 그리고 블로그에서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 대한 글을 많이 쓰는 HS다비드님의 블로그인 hslifestory.tistory.com에서 유입된 수가 많네요. 예전에 통계의 무서움을 말했는데 어느 블로그에서 내 블로그를 접속했는지 알 수 있어 무섭게 느꼈는데 여러분이 무섭지 않나요?


의문을 품어 봅니다

의문이란 다른 것이 아니고 만약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블로그를  PC 페이지가 아닌 저의 모바일 페이지인 http://min-blog.tistory.com/m 으로 접속할 경우 카운터가 적용될 지 의문이 가네요. 지금까지 하루에 천명으로 계산하면 12월은 약 2만 5천명정도 될텐데 태블릿PC를 제외한 아이폰이나 갤럭시S 등 스마트폰로 접속한 수가 위 통계에서 보듯이 고작 7이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모바일 페이지로 접속한 경우는 카운터되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다음고객센터에 질문했는데 답변이 아래와 같이 왔습니다.

고객님께서 말씀하신 블로그 방문자 통계는 IP 단위로 집계되어, 스마트폰으로 접속한 경우 집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다음 고객센터

마치며

갤럭시S나 아이폰 등 스마트폰과 갤럭시탭이나 아이패드 등의 태블릿PC에서 블로그로 접속한 것을 알아 보았는데 아래 SeoGD[각주:1]님의 말씀처럼 제 생각에는 스마트폰 등에서 접속하는 것은 데이터 사용량이 제한이 있으면 한계가 있을 것 같아서 스마트폰에서 PC화면이 아닌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페이지에 접속해야 광고,위젯 등이 안 보이니 데이터 용량이 줄 것 같습니다.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