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여러분은 블로그를 하므로 컴맹인 사람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다른 주소(2차주소,개인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느냐는 질문이나 더 나아가 단지 컴퓨터에 능숙하다는 이유만으 한글도메인과 한글키워드에 대해 질문할 수 있는데 이 글에서 이 모든 것을 풀어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주소사용(개인도메인,도메인)

http://min-blog.tistory.com/407 에서 말했듯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http://원하는 이름.tistory.com 주소를 주고 이것말고 호스팅서비스하는 업체에서 산 주소(도메인)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으냐고 물을텐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말고  네이버 블로그,이글루스 블로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도메인에 대해서는 보시면 사용할 수 없는 도메인(주소)가 있습니다.

도메인에 대해서 

도메인에 대해서 말할 것인데 제가 알고 있는 영문도메인,한글도메인,한글키워드에 대해서 정리해 볼까 합니다. 제가 질문한 바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한글도메인은 지원하지 않고 아마 한글키워드도 동일할 것입니다. 한글도메인을 지원하는 블로그가 없는 것으로 압니다.

영문도메인 : 저나 여러분도 모두 아시는 단어 영문도메인은 영어로 된 도메인으로 알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주소를 예로 들면 http://www.tistroy.com 입니다. 

한글도메인 : 한글로 된 도메인으로 전에는 한글도메인과 넷피아의 한글키워드를 구별하지 못했는데 이제는 구별하는데 한글도메인에 대한 위키백과에서 설명한 것을 보니 아래와 같았습니다.
  • 한글도메인은 한글.com’이나 ‘한글.kr’과 같이 한글을 포함하는 국제화 도메인(IDN)이다. 국제화 도메인은 IETF의 표준화 작업과ICANN의 정식 인정과정을 거친 국제 표준이다. 오페라, 파이어폭스, 인터넷 익스플로러 7 이후 버전부터 기본으로 지원한다.
  •  ICANN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11년 이후부터 한글.한글과 같은 형태의 도메인도 도입될 예정이다.
  • 일반적인 도메인과 달리 .(점) 이나 최상위 도메인 없이 특정 단어를 주소창에 입력했을 때 정해진 사이트로 연결해 주는 서비스인 도메인 키워드 서비스(한글키워드 서비스)를 가리키기도 한다. 도메인 키워드 서비스는 현재까지 표준이 없기 때문에 브라우저 종류와 ISP 등 각각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 연결 결과가 다르거나 연결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 - 출처 : 위키백과
위의 설명에 익스플로러(IE) 7이후  버전부터 지원한다고 하니 우리나라는 익스플로러 6 사용자가 굉장히 많은데 그 사람을 포기해야 한다는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도메인(티스토리 블로그에서 2차주소)을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인 티스토리,네이버,이글루스가 한글도메인을 지원하지 않는 이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티스토리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한글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는지 질문했는데 아래와 같은 답변이 왔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네요.
고객님. 티스토리 블로그는 한글도메인은 현재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고객센터를 통하여 설정할 도메인명과 함께 재문의해 주시면 확인하여 설정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고객센터

저의 크롬8으로 가비아(gabia)에서 아래 그림에 나오듯이 티스토리 한글도메인이  어떤지 검색해 보았는데  그 결과는 결과 확인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결과 확인


한글키워드 : 전에 한글키워드는 한글도메인과 같다고 생각했는데 한글 도메인과 한글 키워드는 다른 자세한 설명은  아래 위키백과를 참고하시고 아래 말한 도메인 키워드 서비스입니다. 정리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할 수 있겠네요.
  • 도메인 키워드 서비스(한글 키워드 서비스)는 영문으로 표현되는 도메인 이름 대신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키워드를 입력하여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이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6.0까지는 주소창에 키워드를 입력하였을 때 이를 DNS 서버로 보내지만, 7.0 이후부터는 사용자가 지정한 기본 검색 엔진으로 검색한다. 모질라 파이어폭스, 오페라, 구글 크롬 등의 웹 브라우저도 이와 비슷하게 작동한다. 따라서 이 환경에서는 DNS 서버를 가로채는 방식의 도메인 키워드 서비스는 작동하지 않는다.
  • 주소창 키워드 서비스는 크게 디지널네임즈와 넷피아 양분하고 있다. 디지털네임즈에 등록되어 있는 키워드는 SK브로드밴드(구 하나로통신 약 24%)와 KT 메가패스(약45%) 상에서 노출이 되며 넷피아에 등록되어 있는 키워드는 파워콤(약 13%)과 중소 중계유선(1%미만)에서 서비스를 진행중이다.
  • 현재 ICANN에서 인정한 한글 도메인은 한글.com/net/org/kr 등이 있다. 특히 새로 나오는 모든 브라우저는 한글 도메인(한글.kr)을 지원하고 있고 기본값으로 사용하므로 조만간 한글키워드 시장이 한글도메인으로 대체될 수도 있다.- 출처 위키백과

그래서 넷피아에서 티스토리라는 검색어로 한글키워드인 넷피아에서 하는 한글 인터넷 주소를 살펴보았더니 결과는 아래의 결과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결과확인


넷피아에서 제공하는 한글인터넷주소(한글키워드)의 가격을 궁금할 것 같아 넷피아에서 가격을 캡쳐했는데 브랜드형은 가격이 높네요. 


위 내용을 보면 한글키워드는 익스플로러 6에서만 7이후에 되게 하려면 상대방이 컴퓨터에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되는 것으로 아는데 무슨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서 플러그인이 있어야 되니 익스플로러 7 버전 이후에서는 쓸모없는 것이네요.  그러면 익스플로러 7 이후의 브라우저 사용자는 고려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제가 사용하는 크롬8에서 티스토리라는 검색어를 쳤더니 http://티스토리.com 과 동일한 사이트가 나왔습니다. 위에 ICANN이 나와서 ICANN이 무엇인가 살펴보았는데 아래와 같더군요.
국제인터넷주소자원관리기관(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 ICANN)는 1998년에 설립된 인터넷의 비즈니스, 기술계, 학계 및 사용자 단체 등으로 구성된 기관으로 인터넷 DNS의 기술적 관리, IP 주소공간 할당, 프로토콜 파라미터 지정, 루트 서버 시스템 관리 등의 업무를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영문 약자 ICANN으로 많이 불린다.- 출처 위키백과
결론적으로 말하면 플러그인은 빼고 한글도메인은 익스플로러 7 이후부터 지원되니  익스플로러 6에서 접속이 안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고한글키워드는  익스플로러 7 이후부터 지원안되니 영문도메인을 사용하면 모든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참고로 아래는 가비아(gabia)에서 도메인 가격인데 제가 많이  도메인만 표로 만들었습니다. 참고, 영문도메인이나 한글도메인은 가격이 같습니다. 예로 http://www.tistory.com 이나 http://티스토리.com이나 20,000원이라는 말입니다.

도메인

com

net

co.kr

kr

pe.kr

가격()

20,000

20,000

20,000

20,000

10,000


익스플로러 사용현황

 유럽과는 다르게 우리나라는 익스플로러 사용자가 거의 90%를 넘고 익스플로러 6 사용자도 상당합니다. 아래 그림은 구글 애널리틱스로 본 저의 3개월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했는데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익스플로러 방문자가 별로지만 일반 사람은90%가 넘을 정도로 익스플로러를 많이 사용합니다.

위는 단지 익스플로러 전체만을 나타냈고 익스플로러 버전별로도 알아야 될 것 같아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위와 동일하게 최근 3개월간 데이터를 기초로 했고 익스플로러 6 사용자가 상당히 많네요. 그러면 한글도메인인 경우는 익스플로러 6에서는 플러그인이 없으면 익스플로러 6을 무시해야 되는 것 같고 한글키워드는 익스플로러 7이후는 지원안되니 영문도메인이 편하겠네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한글도메인을 쓴 블로그가 있나 한번 보시는데 아마 없을 것입니다.



윗 글을 읽으시면  아래의 두개의 질문에 답변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2차주소(개인도메인)에서 한글도메인 사용할 수 있나요?
  2. 한글도메인과 한글키워드의 무슨 차이가 있나요?
어렵죠? 제가 생각해도 어려울 것 같아요. 저는 도메인 등 용어를 어느정도 아는지라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용어를 모르시면 힘드실 것 같아요. 그러니 댓글을 제가 여러분이 이 글을 쉽게 이해될 수 있도록 조언의 댓글을 써 주셔도 됩니다.
Commnent by 백전백승
저는 전과 현직 웹디자이너도 아니며 될 생각도 없고 단지 공부하기 위해서니 댓글에 웹디자이너라고 묻지마세요


'IT.인터넷.생활 관련/호스팅.도메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