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아래 글을 2011년에 적었기 때문에 2013년 7월 지금은 아래와 똑같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잠깐 보니 크게 변한 것은 없어 보였습니다. 그것을 알고 아래 글을 보기 바랍니다.

이 글에서 말할 것 

여려분의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해서 사이트에 가입한 사이트를 무료로 알아내고 방지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는지 설명할 것입니다. 무료에서는 단지 사이트 가입한 경우만 알 수 있어시 회원탈퇴외에 방법이 없는데 유료 명의 도용 서비스를 사용하면 주민등록번호 차단시킬 수 있어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차단하면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못하는 것이니 블로그에서 생각하면 댓글 차단다으로 댓글을 못 달게 하는 것과 비슷하네요.


 
주민등록번호 도용 무료 확인과 회원탈퇴로 대처

한국인터넷진흥원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에서 이용하면 아래 그림처럼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로 가입된 사이트를 알 수 있는데 여러가지 유용한 정보가 나와 유료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100% 무료이니 걱정마세요. 아래 그림처럼 검색결과에 사이트주소가 나오니 그 사이트에 간 후 회원탈퇴로 자신의 주민등록번호 등이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 주소에서 http://www.qook.co.kr은 지금은 올레 혜택존이고  예전의 쿡존,메가패스존입니다.

 
위 그림에서 사이트주소에서 나오는데 창피한 사이트가 없어서 모자이크 처리를 하지 않았는데 사이트중에서 http://clean.kisa.or.kr은 한국인터넷진흥원 주민등록 클릭센터에서 실명인증을 한 경우로 사이트 회원가입만 아니라 실명을 인증한 경우도 나오네요. 저는 주민등록번호로 회원가입한 경우만 나오는지 알았는데 그것이 아니군요. 실명인증만 아니라 사이트에서 제가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한 아이디 찾기와 비밀번호 찾기도 나오네요,

위와 같은 주민등록번호가 사용된 정보를 싶으면 http://clean.kisa.or.kr/ssnList.do 을 방문하면 되는데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여러분의 주민등록번호를 아는 것과 주민등록번호로 가입된 아래와 같은 본인인증 수단을 아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에 본인인증 수단이 나오는데 3가지 중에서 제가 해 본것은 제 명의의 휴대폰과 인터넷 뱅킹에 쓰는 공인 인증서로 해보아 둘다 됐는데 최근에는 휴대폰 인증으로 해 보았고 신용카드로는 해 보지 않았습니다.

 
주민등록 번호와 인증 수단이 있어서 주민등록번호가 사용된 사이트를 검색하면 아래 그림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데 SCI서울신용평가정보(주),한국신용정보주식회사,한국시용평가정보(주) 3군데를 데이터베이스를 검사해 보는데 총 196건이 나왔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보기 위해 위 그림의 빨간박스를 클릭했습니다. 그러면 아래그림처럼 제가 가입하고  사이트주소.인증일시(날짜),사용목적이 나오는데 결과에 사이트 주소가 나오므로  만약 패밀리 사이트가 아니고 그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누가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한 것인지는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결과에 주소가 나오므로 그 사이트로 이동한 후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아니 그 사이트에 아이디나 비밀번호 찿기를 통해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안 후 사이트의 회원탈퇴가 가능하겠네요. 제가 해보니 결과는 크롬에서 제대로 나오지 않아 저의 크롬에 설치한 익스플로러 탭(IE 탭)을 사용해서 크롬을 익스플로러화 시켜 제대로 보았습니다. 크롬이 빠르다는 이유만으로 사용하실 것 같은데 우리나라 사이트에서는 크롬을 생각하지 않음을 아셔야 합니다.

싸이렌24의 명의도용 무료검사는 별로.... 유료서비스는 만족

싸이렌24에서 무료로 주민등록번호 사용 여부를 볼 수 있는데 무료는 단지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숫자만 나오고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유료가입을 해야 하니 유료 생각이 없는 사람에게는 무료 검사가 유용할 것 같지 않습니다. 저의 생각에는 가입한 사이트 숫자를 알아서 만족할지 모르지만 자세한 것을 모르니 아무 소용이 없을 것 같습니다. 

 
위 그림의 결과에서  인터넷 이용건수가 89건이니 한국진흥원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에서 검색한 결과도 89건으로 나와 혹시 싸이렌 24에서 검색한 결과인데 혹시 SCI서울신용평가정보(주)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지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싸이렌24의 홈페이지를 보았더니 아래 글처럼 서울신용평가정보라고 나왔네요. 홈페이지 명의도용 페이지를 보시면 SCI서울신용평가정보(주)라고 나오는데 아래 글에 서울신용평가정보를 통해 실명화인 서비스를 단독으로 제공받는다고 했는데 그 단독이 명의도용서비스를 하는 곳 중에서 단독이라는 말같습니다.
서울신용평가정보를 통해 실명확인 서비스를 단독으로 제공받고 있는 10,000 여개 웹 사이트 및 신용정보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500 여 개 회원사로  향후 지속적인 회원사 확대를 통한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대상 제공업체 추가 예정 - 출처 : 싸이렌24
싸이렌24에서 무료 검사하면 위와 같이 숫자만 나오는데 자세한 보려면  유료인데 얼마인가 보았더니 아래 그림과 같이 월 1,430원이네요. 가격에 대해서 의견이 많은데 저는 한국진흥원에서 하는 것에 주민번호 차단하는 것까지 무료로 해주었으면 하는데 현재는 사용방지는 명의도용서비스를 하는 사이트에 가입하는 수밖에 없네요.

 
그러면 검색결과를 숫자가 아닌 아래 그림처럼 자세히 나오네요. 결과에 접속 IP 주소도 나오니 IP 검색을 해 보면 누가 내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했는지 알 수가 있고 이용한 사이트 구분이 나오니 그 사이트가 무슨 사이트인지도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도 알 수 있네요.

 
차단에 대한 샘플그림이 아래와 같은데 그림을 보니실명조회와 신용정보차단 기록을 볼 수 있고 차단할 수 있네요. 이래서 무료가 아니라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는 군요. 위에서 말한 무료에서는 사이트에 직접가서 회원탈퇴를 해야 하나 싸이렌24의 유료 서비스는 타인이 내 주민등록번호을 사용하는 것을 차단할 수가 있어 아주 좋네요. 


그리고 아래 그림에 나왔듯이 싸이렌24에는 알리미 서비스가 것이 있어서 특정 사이트에서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했으면 그것을 문자로 알려주기도 하네요. 그러면 제가 네이버에 회원가입을 하면 저에게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했다는 것을 문자로 알려주겠네요.


이 글을 읽으시면 명의도용을 검색은 무료에서는 충분하지만 방지는 불가능하고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여 사이트 가입등을 차단을 하고 싶다면 명의도용방지 서비스인 싸이렌24를 이용해야 겠네요. 그리고 이것과 관련된 싸이렌24로 알림을 받고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주민등록번호 사용 흔적을 알아보는 내용인 http://min-blog.tistory.com/628 를 참고하세요.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