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은 왜?


모바일 페이지가 스마트폰에 최적화됐다고 스마트폰에서만 볼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아 적습니다. 스마트폰에는 아이폰,갤럭시 S 등이 있는데 저는 스마트폰이 없어도 스마트폰에 대한 글을 적습니다. 왜냐하면 모바일 페이지는 스마트폰이 아닌 PC(컴퓨터)로도 볼 수 있는지라 저는 PC로 보거든요. 모바일 페이지는 스마트폰에 최적화됐지 PC(컴퓨터)에서는 보지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래 그림은 스마트폰으로 저의 블로그를 본 것이 아니라 저의 크롬으로 저의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를 본 경우입니다. 한가지 단점이 모바일 페이지를 스마트폰이 아닌 PC로 보니 좋게만 보이네요. 예전에 저의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를 설정해서 만족했는데 Boan님이 스마트폰(갤럭시S)으로 보니 눈이 피로했다고 합니다. 그러니 웬만하면 PC 보다는 스마트폰으로 보세요.


모바일 페이지를 스마트폰이 아닌 PC로


 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티스토리,이글루스,싸이월드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는  http://min-blog.tistory.com/375 에서 설명했는데 제가 그 글을 스마트폰이 없어도 적었는데  모바일 페이지를 보는 것은 PC(컴퓨터)로 얼마든지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제도 모바일웹 스킨에 적었으며 예전에 스마트폰에 적합한 웹하드가 무엇인지에 대한 글인 http://min-blog.tistory.com/448 도 적었는데 제가 스마트폰이 없어도 적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는 스마트폰에서 보아야 정확하지만 스마트폰이 없어도 적을 수 있거든요. 제가 스마트폰에 대한 글을 적을 때 항상 PC 페이지로 접속해 보았는데 거의 되는 곳이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 사이트였고 어떤 곳은 아예 PC로 접속이 안되고 오직 어플로만 접속되는 것이 있었습니다.


이밖에도 포털사이트 등의 모바일 페이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다음의 모바일 페이지는 http://m.daum.net 인데 보통 www대신에 m이 들어갑니다. m이 mobile의 약자같습니다. 예외가 있는데 티스토리는 http://www.tistory.com/m  입니다. www 대신에 m을 입력해서 http://m.tistory.com 하면 티스토리의 모바일 페이지가 아닌 엉뚱한 페이지가 나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네이버의 모바일 페이지는 http://m.naver.com 이고 네이트의 모바일 페이지는 http://m.nate.com 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주소에 www가 없으면 http:// 다음에 m.을 적으면 됩니다. 예로 다음뷰의 PC 페이지는 http://v.daum.net 인데 http:// 다음에 m.을 더하면  다음뷰의 모바일 페이지인 http://m.v.daum.net/ 입니다. 아래 그림은 크롬이 아닌 파이어폭스4 정식버전으로 다음뷰의 모바일 페이지를 본 것입니다. 


포털사이트의 모바일페이지는 다양한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모바일 페이지의 경우 메일,카페,TV팟,티스토리,다음뷰,뉴스,마이피플,아고라 등 다양합니다. 제가 다음의 웹하드인 클라우드가 모바일 페이지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어떻게 알았냐면 다음 모바일 페이지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다음의 모바일 페이지를 아이폰으로 보는 경우는 http://eczone.tistory.com/475 를 참조하거나 스마트폰의 종류는 모르는데 다음과 네이버의 모바일 페이지는 http://happywizard.tistory.com/81을 보세요. 두 링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PC에서와 스마트폰에서 보는 것이 다릅니다.


위에서는 포털사이트의 모바일 페이지를 보았고 동영상 제공하는 사이트의 모바일 페이지를 보겠습니다. TV 팟의 모바일 페이지인 http://m.tvpot.daum.net 에서 스마트폰이 아닌 PC로 동영상을 보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유튜브 모바일인 http://m.youtube.com 의 동영상은 PC로 보면 아무런 메시지가 안 나오고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아래 제가 사용하는 브라우저인 크롬을 사용하면 안 될 것 같아 익스플로러 9 정식버전을 사용했습니다.


네이트 동영상인 네이트 판의 모바일 페이지인 http://m.pann.nate.com/video를 익스플로러로 접속한 후 동영상을 보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참고로 동영상은 모바일 페이지에서 익스플로러 9 정식버전으로 재생했을 때 입니다.

 
동영상의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거기에서 있는 동영상을 PC에서가 아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만 재생됩니다. 그런데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에 동영상이  있었을 때 전에는 모든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았는데, 이제는  유튜브 동영상과 TV팟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확인은 http://min-blog.tistory.com/m/402 하시기 바라고 TV팟의 동영상은 스마트폰 크기에 맞게 축소되지 않네요. 그리고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버전이 낮을 경우는 동영상 재생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아이폰의 경우는 모르겠습니다. 동영상의 모바일 페이지이 있는 동영상이 아니라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에 있는 동영상입니다.

모바일 페이지는 스마트폰에 최적화됐지 스마트폰에서만 볼 수 있는 페이지가 아니니 PC(컴퓨터)로 모바일 페이지를 볼 수 있고 데이터에 제한이 있을 경우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의 모바일 웹스킨에서 미리보기는 PC에서 미리보기지 모바일에서 미리보기는 아니잖아요. 그래도  정확성을 위해 스마트폰으로 확인하세요.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