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아래는 사진촬영정보(EXIF)에 대한 위키백과에 나온 정의인데 아래 글에 디지털 카메라라는 단어가 있어서 디지털카메라(디카)로 찍은 사진만 사진촬영정보(EXIF)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사진촬영정보는 디지털카메라(디카)로 찍은 사진만 아니라 카메라폰(스마트폰,일반폰)으로 찍은 사진과 곰플레이어로 캡쳐한 사진도 사진촬영정보(EXIF)가 남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것에 대해 알아 보려 합니다.
교환 이미지 파일 형식 (Exif; EXchangable Image File format)은 디지털 카메라에서 이용되는 이미지 파일 포맷이다. 이 데이터는 JPEG, TIFF 6.0과 RIFF, WAV 파일 포맷에서 이용되며 사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메타데이터를 추가한다. Exif는 JPEG 2000, PNG나 GIF 파일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 출처 : 위키백과
들어가기 전에 아래 그림의 저의 디지털 카메라(디카)로 찍은 것입니다. 사진아래에 사진촬영정보가 나오게 하기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EXIF 정보출력 플러그인을 활성화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제주도에 있는 주상절리인데 제가 저의 디지털카메라인 올림푸스(OLYMPUS)로 찍었는데 모든 것을 자동으로 했으니 따라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래 사진은 제주도 서귀포시에 있는 소정방폭포앞에서 친구가 VLUU 카메라로 찍은 것으로 보이는 풍경입니다.

 사진촬영정보(EXIF)가 무엇인지 알았으면 본격적으로 카메라폰에서 찍은 사진과 곰플레이어에서 캡쳐한 사진의 경우 촬영정보가 나오는가 보겠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에서 사진촬영정보(EXIF) 나오게 하는 방법과 다른 블로그에서는 어떤지는 http://min-blog.tistory.com/526 글을 보세요.

스마트폰인 아이폰4와 갤럭시S로  찍은 사진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 : 아래 사진은 리우군님이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아이폰이 스마트폰이라는 것은 아실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스마트폰이 없는지라 리우군님의 찍으신 아이폰을 글에 넣었습니다. 제가 스마트폰만 있으면 저의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글에 삽입했을텐데....참고로 아이폰을 영어로 iPhone이라고 합니다. 사진촬영정보 제일 앞에는 스마트폰 제조사가 나오는데 아이폰을 만든 제조사가 애플인데 애플은 영어로 Apple이라고 하니 그 단어가 있는지 보세요.


갤럭시S로 찍은 사진 : 로사아빠님이 갤럭시S로 찍은 사진은 아래와 같은데 위에 있는 아이폰만 아니라 갤럭시S로 찍은 사진도 사진촬영정보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촬영정보에 갤럭시S가 없다면 SHW-M110S가 있는지 찾아보세요. SHW-M110S 가 갤럭시S 입니다. 


아래 사진은 제 친구가 갤럭시K로 찍은 사진입니다. 위에 있는 사진은 갤럭시 S로 찍은 것이어서 모델명이 SHW-M100S였는데 아래 스마트폰의 모델명은 SHW-M130K네요. 그러면  갤럭시는 SHW가 들어가나 봅니다.


위에서 아이폰과 갤럭시S에 대한 예를 들어서 혹시 아이폰과 갤럭시S만 될 것이라 생각한다면 잘 못 생각하는 것입니다. 모든 스마트폰에서 사진촬영정보(EXIF)가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폰으로 찍은 사진도


스마트폰을 비싸니 사진촬영정보(EXIF)가 나오고 일반폰(스마트폰이 아닌 폰)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신다면 아래 그림을 보시면 잘 못됐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찍은 것이 아니고 제 친구가 삼성전자의 애니콜이라는 핸드폰으로 찍은 것인데 가파도 전경이라고 파일 이름을 적은 것을 보니 사진에 나오는 섬은 가파도 같습니다.


사진촬영정보(EXIF)를 포토스케이프로  보니 모델명이 Anycall SPH-W5000로 나오네요. 그리고 위 그림에 대한 사진촬영정보는 보시면 영어로 SAMSUNG이라고 나왔는데 한글로 삼성입니다. 참고로 위의 아이폰인 경우는 제조사가 애플(Apple)이라는 것을 아셨을 것입니다. 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하여 보시면 이라는 일반폰(스마트폰이 아닌 폰)으로 찍은 새연교 사진이 있는데 정말 친구가 잘 찍었네요.

곰플레이어에서 동영상을 캡쳐해도

사진도

디지털카메라(디카)나 카메라폰으로 찍은 사진만 아니라  곰플레이어로 뮤직비디오의 동영상을 캡쳐해도 아래처럼 사진의 사진촬영정보(EXIF)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 밑에 사진촬영정보(EXIF)가 나오는데 GomPlayer는 한글로 곰플레이어입니다.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뮤직비디오를 찍은 카메라의 정보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사진을 캡쳐한 프로그램 정보가 나옵니다. 참고로 아래는 씨스타19의 마보이 뮤직비디오의 일부를 곰플레이어에서 캡쳐한 사진입니다. Gretech은 한글로 그래텍인데 네이버에 등록한 사이트 설명에서 그래텍은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업체, 모바일 게임 깨미오 개발 안내라고 나왔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그래텍(Gretech)은 곰플레이어(GomPlayer)를 만든 회사입니다.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시면 씨스타19의 마보이 뮤직비디오가 있습니다.

 글을 읽으셨다면 단지 카메라로 찍은 사진만 사진촬영정보(EXIF)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았을 것입니다..카메라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곰플레이어로도 캡처한 동영상도 사진촬영정보가 나옵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