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업데이트 : 2014.5.27
들어가기 전에 

알지 모르지만 티스토리에서는 댓글을 쓴 사람의 아이피를 알 수 있다. 이것을 모르는 사람이 로그아웃하여 닉네임을 바꿔  다른 사람인 것처럼 하는 것을 자주 봤다. 그래서 이 글을 쓰게 됐다. 
 
들어가기


연예인, 드라마 등에 적은 글을 보면 많은 댓글이 달리고 그 댓글에서 악플도 많이 달리는 것을 본다. 티스토리는 관리에서 보면 아래 그림처럼 닉네임 아래에 댓글 쓴 사람의 아이피(IP)가 표시되어 로그아웃하고 닉네임을 변경해서 댓글을 달아도 아이피만 아니라 시간,댓글 내용 등으로 동일인인지 대강 파악할 수 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블로그에서는 4자리인 아이피 전부가 나오지 않고 3자리만 나오고 한 자리는 별표로 표시된다. 



예전에는 있었으나 지금 나의 블로그는 댓글이 많지 않는지라 동일하게 들어와 댓글을 다는 경우는 별로 없다. 홍보, 스팸 댓글 등을 위해 닉네임을 바꾸면서 다는 경우가 있다. 예전에 댓글의 내용을 보고 동일인이 아닌가 의심이 갔다. 댓글을 쓴 닉네임이 다른지라 댓글 내용만으로 동일인이라 생각할 수 없었고 관리로 들어가 아이피를 보고 동일인이다라고 어느 정도 판단했다. 그렇다고 댓글의 아이피만 보고 동일인이다라고 확신하기에는 어렵다는 것을 알기 바란다.

연예인이나 드라마 등에 관련된 글에는 댓글이 많이 달리니 알고 싶다는 것이다. 그리고 호의적인 척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하는 호기심이 들었다.


- 이웃에게 배신감 주지 마세요 -


명심해야 할 것 


동일인인지 알고 싶은 것은 그렇고 내가 댓글을 쓰지도 않았는데 아이피만 같다고 해서 동일인이라 취급받는다면 억울할 것이다. 예로 지금은 제트센스 서비스가 중지됐지만 예전에 애드센스 계정 비활성화 방지 프로그램인 제트센스에 애드센스를 클릭한 아이피가 나타났다. 내 애드센스 계정을 비활성하려는지 몰라도 애드센스를 클릭한 아이피와 댓글 아이피가 같아서 답글을 신경질적으로 적은 것이 미안했었다. 다른 예로 같은 공유기도 접속한 경우도 있다.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