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물이 없어진 텀블러를 오랜만에 보다
텀블러가 포르노 성인물 집합소가 되기 전부터 이 블로그에서 다루었다. 텀블러를 하다가 기간은 정확히 모르는데 접속하면 포르노 성인 블로그가 갑자기 나타나 깜짝 놀랐다. 나타나는 블로그는 텀블러가 정하는 것인데 모르는 사람은 내가 정한 줄 알아 변태로 생각... 이것은 네이버 블로그에 접속하면 내 이웃블로그 글이 나타나는 것과 비슷하다. 텀블러를 무작위로 나타나는 것 같다. 내가 차단하는 방법을 정확히 몰랐는지 성인물을 차단해도 나타났다. 그래서 중간에 텀블러를 그만두었다. 왜 자꾸 포르노 블로그가 나타나는지...
텀블러가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지만 자꾸 포르노 성인블로그(텀블러)가 나타나 사용을 중지했다. 지난해 12월 17일에 성인물이 퇴출됐다는 소식에 다시 텀블러에 관심이 생겼다. 다시 내 텀블러를 방문했더니 크게 변한 것은 없는데, 접속하면 나타났던 포르노블로그가 없다는 것이 좋았다. 그래도 누드사진 등은 나타났으나 그 블로그를 방문했는데 포르노물을 홍보하는 곳은 아니었다.
그건 그렇고 위에서 내가 텀블러가 마음에 들었다고 했다. 예전에 텀블러를 보면서 마음에 든 것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위 그림처럼 텍스트 에디터에서 HTML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위 그림은 텀블러 에디터로 텍스트 에디터를 제외한 사진, 동영상, 오디오 등의 에디터는 제목이 필요 없다. 만약 사진만 올리고 싶다면 텍스트를 사용해도 되지만 사진을 사용하면 된다. 텍스트는 제목을 적어야 할 때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페이스북 등 SNS에 제목 없이 작성하는 것과 비슷하다.
그리고 위 그림처럼 스킨(테마)의 HTML 편집도 가능하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HTML 편집과 비슷하다. 예전에 애드센스도 설치할 수 있다는 것도 알았다. 텀블러에서 애드센스에 대한 생각은...예전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해서 네이버나 다음 유입을 봤는데 우리나라 검색은 텀블러를 저품질...
무엇보다도 가장 마음에 든 것은 워드프레스로 복원이다.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백업 데이터 복원이 아니라 API 복원이다. 텀블러는 백업을 지원하지 않는다. 데이터가 중요하여 워드프레스로 복원을 고려한다면 텀블러가 어떨까 한다. 블로그에서 데이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의 XML 백업 서비스가 없어진 것이 아쉽다. 예전에 워드프레스에 티스토리 백업 데이터를 복원하는 플러그인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