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반응형 관리와 에디터
티스토리 관리 및 에디터를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면 반응형이 아니라 아래 그림처럼 스마트폰에서 PC 화면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 짜증이었다. 글 수정을 하려면 글을 확대하거나 해야 했다. 참고로 사용한 브라우저는 크롬이다.
그런데 예전 2014년 워드프레스에 대해 적었을 때 관리 및 에디터가 아래 그림처럼 반응형이라 PC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접속해도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화면이 나와 좋았다. 반응형을 알고 있듯이 접속하는 기기에 맞게 최적화된다. 가령 글자가 커지고 사진은 작아진다.
구글블로그의 관리 및 에디터도 언제 변경됐는지 몰라도 반응형이다. 관리만 아니라 에디터도 반응형이므로 스마트폰에서 접속한 후 글 편집이 용이하다. 아래 그림은 둘 다 구글블로그 에디터로 1번은 기존 에디터고 2번은 변경된 반응형 에디터이다. 예전에는 스마트폰으로 접속하여 1번 에디터를 사용했지만 이제는 2번을 사용하면 그럴 필요 없다.
아래 그림은 PC에서 본 기존(구) 에디터와 반응형인 새 에디터이다. 위 그림을 보면 어떤 것이 기존 에디터이고 반응형인 새에디터가 무엇인지 알 것이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새에디터가 아닌 구에디터로 글 작성하므로 앱으로 수정할 수 없어 스마트폰으로 관리에 접속하여 글, 이미지 등을 확대하며 수정했다. 알아 두었으면 하는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에디터로 작성한 글인 경우 앱으로 수정할 수 없다.
그리고 아래 6개 그림은 다시 본 워드프레스 에디터로 낯선 블록에디터다. 처음 내가 블록 에디터를 낯설어 사용하지 못했다. 워드프레스는 항상 앞서 나가는 것 같다. 참고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는 작년에 봤다.
아래 동영상은 PC와 스마트폰으로 구글블로그의 반응형인 관리 및 에디터를 봤을 때이다. 위 글을 이해할 수 없었다면 아래 동영상을 보면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위 동영상은 비메오(Vimeo)라는 곳에서 올려 퍼 온 것이고 사용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했다. 아래는 유튜브에 올렸고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했다. 두 곳에 올려 퍼오는 것이 어떤가 해서 시험삼아 올렸다. 참고로 위 동영상 녹화에 사용한 픞로그램은 반디캠이고 아래는 곰캠으로 했다. 참고로 곰캠에도 소리도 넣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