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프라이스와 애드센스를 하면서 씁쓸했을 때
링크프라이스나 애드센스를 하면서 씁쓸할 때가 있어 이 글에서 적으려고 한다.
링크프라이스
제휴마케팅 하나인 링크프라이스를 하면서 가끔 씁쓸한 경우가 발생한다. 아래 그림은 8월 보고서로 상업적인 글을 쓰지 않아도 커미션이 발생했다. 아마 1년 전에 적었던 글 때문에 발생한 모양이다. 그건 그렇고 아래 그림처럼 방문자가 광고주의 상품을 구매하여 구매액이 나왔지만 커미션이 안 나오면 속상하다.
위 경우 방문자가 커미션이 발생하지 않는 윈도 상품을 구매한 모양이다. 커미션이 발생하지 않는 상품은 많은데 그중에서 운영체제인 윈도가 월등히 많았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윈도 상품을 처음에 커미션 상품으로 포함했는데 중간에 커미션 제외로 올렸다. 그래서 커미션이 0원으로 되는 것이다.
커미션이 발생하는 마이스크소프트 365에 대해 열심히 설명했다. 하지만 방문자는 커미션이 발생하지 않는 윈도10 등 운영체제를 구매한다. 만약 윈도 운영체제가 커미션 상품이었다면 지금까지 커미션이 약 100만 원 이상 됐을 것 같다.
애드센스
링크프라이스를 하기 전 애드센스에 노력 등을 투자했다. 아래와 같이 애드센스 예상 수익에서 무효 트래픽으로 약 10달러 정도 수익이 제외됐을 때 상당히 열 받았다. 수익도 많지 않은데 10 달러 이상이 제외되면 상당히 열 받는다. 100 달러를 넘으면 기본은 10 달러 이상은 제외됐던 것 같다. 참고로 아래는 스프레드시트로 만들었다.
애드센스 관리에 나오는 애드센스 수입은 확정된 수입이 아니라 예상수입이다. 월 말에 무효 트래픽으로 확정 수익이 나온다. 몇 년 전 어떤 사람의 글을 읽었는데 무효 트래픽으로 세 자리 수가 제외됐다고 한다. 그때 아마 예상 수익으로 환호했을 것이고 무효 트래픽으로 제외된 수익을 보고 낙담했을 것이다.
만약 들어오는 수입이 100달러라면 무효 트래픽 등으로 제외되는 수입이 90달러이다. 그리고 송금 수수료가 약 만 원이 제외되면 통장이 찍히는 수익은 약 80달러가 된다. 예상 수익이 100 달러라고 통장에 찍히는 숫자도 100이 아니다.
구글은 확정된 수익인 80달러도 간단히 주지 않는다. 여러 가지 정책을 들면서 지급 정지하는 경우도 많다. 지급 정지를 풀어야 비로소 통장에 숫자가 찍힌다. 그때 비로소 애드센스로 얼마 벌었다고 말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지급 정지로 실제로 돈도 못 받고 애드센스로 돈을 벌었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지급 정지가 아니라도 많은 글을 보면 애드센스 정책을 어겼다고 정지 등을 당하는 글을 많이 봤을 것이다.
애드센스 관리의 예상 수입도 조작하니 통장 숫자도 조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