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티스토리

이제야 에디터 모자이크 기능을 제대로 알았다.

백전백승. 2024. 4. 11. 18:58

 

이 글에서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제공하는 모자이크 기능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한다. 

 

티스토리 글쓰기의 이미지 에디터는 모자이크 기능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나의 경우 오래전부터 서명(워터마크), 테두리를 많이 사용하고 모자이크 기능은 사용하지 않았다. 두 가지 이유가 있었는데 하나는 직사각형 모자이크는 안 된다는 생각이 있었다. 또 하나는 모자이크 작업을 디스크에 있는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했었다.

 

최근에 모자이크를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아래 그림처럼 에디터에 보이는 모자이크 모양 기본이 정사각형만 된다고 생각했으나 어느 날 사각형으로 변경했더니 직사각형도 된다는 것을 알았다. 모양을 모자이크 모양이 아닌 잘못된 생각인 모자이크 영역의 모양이라 생각했다. 왜 영역의 모양이라 생각했는지 모르겠다. 원 영역을 만들 수 없는데...

 

 

 

처음 에디터를 접했을 때 단순히 모양 원이 정사각형만 나오니 다음 것인 정사각형은 보지 않았다. 그리고 그때 모자이크에 대한 관심은 없었다. 왜냐하면 모자이크 만드는 것은 디스크에 있는 그래픽 편집기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이미지에 도형을 삽입할 때만 디스크에 있는 그래픽 에디터를 사용하고 서명(워터마크), 테두리, 모자이크, 자르기 등 거의 모든 작업은 에디터로 작업한다.


 

도형의 경우도 서명의 이미지로 해보려 했지만 최근 귀찮아 포기하고 그냥 디스크에 있는 그래픽 에디터로 하고 있다. 도형을 SVG 파일을 만들 수 있는 그래픽 편집기로 다양한 사각형, 화살표 등을 만들어 서명을 통해 삽입하여 작업하는데 귀찮다. 참고로 아래 그림의 빨간 사각형은 서명을 통해 삽입한 SVG 이미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