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홈페이지를 플래시로 구성하는 것에 대한 추천하지 않는 입장이다. 왜 그런지 아래에서 말한다.

1. 첫번째 이유는 iOS운영체제인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에서는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다. 필자가 알기로 스마트폰이 아닌 태블릿PC에서 아이패드의 점유율이 6개월 전인가 모르지만 YTN에서 70~80%라고 했는데 필자는 그것을 신뢰한다. 그이유는 아래에서 볼 수 있다. 갤럭시탭,갤럭시노트10.1 등이 아닙니다. 삼성은 태블릿PC은 아니고 스마트폰에서만 최고입니다.

아래 그림은 필자의 블로그에 설치한 구글애널리틱스로 방문자의 모바일기기 통계를 보여주는데 아이패드가 85.82%니 믿고, 다른 블로그의 통계를 보아도 아이패드로 접속한 경우가 필자와 비슷해서 믿게 된다. 

통계기간은 최근 한 달로 방문자수가 46,901명을 기초로 한 것이다. 그러면 아래 통계에서 보면 아이패드로 접속한 3,334명은 플래시(Flash)를 보지 못한다는 것이고 만약 전부 아이패드의 기본브라우저인 사파리로 봤다면 플래시가 있던 자리는 빈 공간으로 보일 것이다. 예전에 아이패드로 플래시를 봤을 때 플래시가 있던 자리는 빈공간이 나왔던 것을 본 적이 있다. 물론 플래시를 볼 수 있는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면 볼 수 있다. 필자는 특정 브라우저에서만 보이는 것을 정말 싫어한다. 아이패드의 기본으로 있는 기본 브라우저인 사파리(Safari)에서 보여야지 보통 유료인 다른 브라우저 사용 글쎄......웹페이지를 나만 보라고 만드나.

2.두번째 이유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인 젤리빈(4.1)부터는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는 것이다.젤라빈 운영체제의 안드로이드폰은 현재 기본인 갤럭시노트2,옵티머스G프로,베가 넘버6이고, 갤럭시S3,갤럭시노트,옵티머스G,옵티머스 뷰,베가 R3 등이 운영체제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4.0.*)인데 젤리빈(4.1.*,4.2)으로 업그레이드한다고 알고 있다.

그리고 천추님의 댓글에서 알았는데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4.0.*)에서 설치할 수 있는 크롬은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2012/12/25 - 다음뷰 추천위젯, 모바일페이지에서을 보았더니 다음뷰 추천위젯이 보이지 않았다. 다음뷰에서 퍼오는 다음뷰 추천위젯 소스는 플래시이다. 아래 그림의 빨간사각형안에 직사각형의 다음뷰 추천위젯이 나와야 한다. 참고로 젤라빈의 기본브라우저는 크롬이고 크롬에서는 젤리빈에서 플래시 플레이어가 있어도 플래시가 되지 않는다. 크롬에서는 플래시가 지원되지 않는다. 그리고 젤리빈에서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치하면 플래시가 되는데, 마켓에서 없고 USB 등으로 플래시 플레이어를 직접 설치해야 되는데....이제는 어도비는 모바일용 플래시 플레이어를 만들지 않는다고 한다. 

참고하라고 아래 간단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역사를 짧게 적겠다

필자의 옵티머스빅의 기본운영체제는 2.2(프로요)인데 업그레이드하여 4.0.*(아이스크림 샌드위치, ICS)입니다. 정확히 모르는데 갤럭시S3,옵티머스LTE,옵티머스뷰,베가R3,갤럭시노트,갤럭시노트10.1은 아이스크림샌드위치(4.0.*)이 아닌가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젤리빈부터는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고 플래시는 웹표준이 아닙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표준이 아님을 알았으면 합니다.

  • 이클레어(2.0,2.1) < 프로요(2.2) < 진저브레드(2.3.*) < 허니콤(3.*) < 아이스크림 샌드위치(4.0.*,ICS) < 젤리빈(4.1.*,4.2)

위 그림에서 Google Nexus 7(구글 넥서스 7)이 운영체제가 젤리빈이니 기본브라우저인 크롬에서 플래시 안 보이겠네요.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한 갤럭시노트(Galary Note)10.1에서도 안 보이겠네요. 여담으로 나는 처음에 크롬이 젤리빈부터 기본브라우저인 줄 알았는데 크롬이 기본으로 탑재된 것이었다는 것을 알았다. 크롬이 기본적으로 탑재됐으니 많이 사용할 것 같다. PC에서 사용한 것이 모바일에도 동기화되기때문이다. 내가 아이패드에서 크롬을 사용하니 PC와 북마크 등을 동일하게 사용하니 좋더군요.

현재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알고 iOS와 안드로이드 OS인 젤리빈부터는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필자는 플래시가 없는 상태로 만들기 위해 브라우저에서 플래시를 사용안해보면 알 것이다. 그래서 브라우저에서 플래시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게 하여 웹페이지를 볼 것이다.

필자는 크롬23을 사용하고 있는데 플래시 플러그인을 사용중지시켜 웹페이지를 행하여 보겠다. 크롬에서 플래시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 설정 > 고급설정 표시 > 콘텐츠 설정 > 플러그 인에서 개별플러그인 사용중지 클릭한 후 나오는 페이지에서 Adobe Flash Player를 사용중지를 클릭해서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만들었다.

  

예로 글에 사진을 삽입하기 위해 에디터의 사진 아이콘을 클릭하니 플래시를 사용할 수 없어 사진을 올릴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왔다.자신의 사이트에서 플래시가 없는 상태에서 사진을 올려 보기 바란다. 

다른 예로 티스토리 관리를 보면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플래시 플러그인을 사용안해서 그래프와 차트가 있는 부분은 플래시를 사용해서 보이지 않는다.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 아이패드의 사파리로 다음뷰 등을 본 경우 어떻게 나오는지 보려면 2012/04/23 - 아이패드에서 브라우저,플래시 지원 및 다음뷰을 보세요. 다음뷰와 관련된 것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음뷰 추천위젯을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 페이지(모바일페이지)에서 보이게 하는 것은 2012/12/25 - 다음뷰 추천위젯, 모바일페이지에서을 보면 된다.

스마트폰과 태플릿PC에서 윈도우와 익스플로러(ActiveX)가 찾지 마세요. PC에서만 윈도우,익스플로러,액티브엑스입니다. 만약 홈페이지를 윈도우와 익스플로러(Active)를 생각하고 만들었다면 그것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는 엉망이라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그리고 국내에서 스마트폰은 갤럭시 시리즈,옵티머스 시리즈,베가 시리즈 등의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태플릿은 아이패드라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그리고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브라우저는  안드로이드 기본브라우저,크롬,사파리이지 익스플로러가 아니다. 후에 익스플로러, 윈도우폰,윈도우 태플릿에 전망은 모르겠다.

나는 스크립트로 방문자의 운영체제에 따라 다른 페이지를 보여주는 것도 안다. 이 방법은 어려울 것 같고 돈이 들 것 같다. 자세한 것은 모르지만 네이버의 포토갤러리 메인이 이것을 사용한 것이 아닌가 한다. 왜 그렇게 생각했냐면 PC에서는 플래시를 사용하여 아주 멋지게 보였으나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 아이패드로 보았더니 PC에서 보는 것과 달리 완전 허접하게 보였기 때문이다. 위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플래시 지원에 대해 알고 홈페이지를 만들자라는 것이다. 지금 환경에서는 플래시가 항상 최고가 아니라는 말이다. 이것에 대해서는 IT에 대해 많이 안다면 알 것이다.

이 글과 관련있는 전에 적은 플래시에 대한 글을 읽으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아래 글을 읽으면서 내가 잘못알고 있는 점이 있다면 댓글에 적어주기 바란다.


아래의 글을 필자가 전에 적었던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블로그를 봐야 한다는 것에 대한 것이다. 아래 글은 플래시에 대한 것만이 아니라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BY 보험몰닷컴

'Old Useful Posts' 관련된 글

  1. BlogIcon Yitzhak's korean blog criticism 2012.12.29 14: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패드에서 불편한 것이 플래시로 된것을 볼 수 없더군요. 그래서 지금 거의 묵혀두고 있는데...홈페이지를 플래시로 만들면 상당히 역동적일것 같다는 생각은 해봅니다. 모르는 용어가 꾀 많네요. 젤리빈...제가 관심이 적어서 그런지 생소하네요. ^^ 백전백승님, 한해 동안 수고하셨구요. 늘 알차고 유익한 블로깅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 BlogIcon 백전백승 2012.12.29 23: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IT의 모바일쪽에 관심있는 사람은 젤라빈,아이스크림 샌드위치(ICS) 등이 어려운 단어는 아닐 것입니다. 그 사람들은 거의 매일 사용하니까요. 모르는 사람은 상당히 낯설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사이트는 액티브엑스만 아니라 플래시로도 도배된 사이트가 굉장히 많아서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라면 상당히 애먹을 것 같아요.

  2. BlogIcon 천추 2012.12.29 15: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드로이드 용 크롬에도 플래시가 지원이 안되지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겨울철 감기도 조심하시고요 ^^
    즐거운 연말 되시고 보람찬 한해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

    • BlogIcon 백전백승 2012.12.29 23: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덕분에 크롬에서도 플래시가 안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안드로이드 크롬이 ICS에서만 설치되는데 ICS에서도 부분적으로 플래시가 안된다는 말을 들었거든요. 그 부분을 글에 추가했습니다.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3. BlogIcon 이꿈 2012.12.29 21: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분명 2000년대에는 플래시 전성시대였던 것 같은데,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기기가 확 뜨면서 범용성에서 약점이 많이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크롬 모바일 브라우저가 나왔던데, 역시나 플래시 미지원이더군요..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순리적 흐름인건지, 어도비가 처신을 잘못한건지, 어느 쪽이든 불편한 점이 있네요

    • BlogIcon 백전백승 2012.12.30 00: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어그제까지 플래시의 전성시대였는데 어디서 주워들었는데 어도비에서도 더이상 모바일용 플래시에 대한 지원을 중지(?)했다고 합니다. 어쨌든 어도비가 모바일에서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기로 한 모양입니다. 아이폰이 등장했을 때 iOS에서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 것에 대해 의아해했는데 어도비가 손을 드는군요. 안드로이드 OS에서도 플래시 지원을 안한다니 백기를 들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이제라도 우리나라 사이트에서 플래시 사용을 자제해야 하는데 말입니다. 플래시로 무엇을 하는 것 상당히 불편한 것 같아요. 예로 다음뷰에 관련된 것은 플래시거든요.

    • BlogIcon 백전백승 2013.02.16 16: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어디서 주워들은 것이 있는데 어도비에서 모바일용 플래시 플레이어 개발을 중지했다는 말에 대한 것입니다.

  4. BlogIcon 신기한별 2012.12.30 12: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플래시 자체가 데이타용량이 많은 편이라 스마트폰 기기에서는 구동할려면 데이타도 많이 잡아먹고 그랬죠.
    2000년대만 하더라도 플래시가 대세였는데, 이제 모바일 OS에서도 플래시 구동이 안된다면 우리나라 업체에서도 점차적으로 플래시 사용을 줄어야 하지 않나 싶지만은 현재 컴퓨터 OS는 윈도우가 대세인 관계로.....;;;

    • BlogIcon 백전백승 2012.12.30 16: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플래시의 화려함과 쉽다는 것에 데이터 용량이 많고 로딩이 느리다는 것을 잊게 되네요. 어제 보았던 '불후의 명곡'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팝핍현준의 춤에 묻혔던 노래가 생각나네요.

  5. BlogIcon 엘빌스 2012.12.30 21: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블로그 네비게이션이 플래시라는 것이 항상 콤플렉스 (?) 인데 웹 다룰 줄을 모르니 어쩔 수 없이 그냥 두는 중이네요 ; 제 전화기도 젤리빈 올라가면서 플래시 사용을 버렸는데 가끔 블로그를 PC 모드로 들어가면 보기 좋지는 않죠. 플래시 안 쓰는게 추세라면 하루 빨리 정리되어야할텐데요 ActiveX를 보면 플래시도 얼마나 버틸지 ;

    • BlogIcon 백전백승 2012.12.30 2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른 사람은 모르겠는데 저는 블로그를 항상 PC모드가 아닌 모바일 페이지를 보기 때문에 사이드바에 있는 플래시는 모바일페이지에서는 큰 문제가 안될 것 같아요. 아이패드,갤럭시탭,갤럭시노트10.1 등의 태블릿PC에서는 모바일페이지보다는 PC모드로 보기 때문에 사이드바의 플래시는 문제가 될 것 같은데 스마트폰에서는 아침가온님의 사이드바 플래시 메뉴는 큰 문제가 안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 갤러리를 아이패드로 봐도 플래시가 안돼 멋은 없으나 플래시가 없는 페이지가 나와 큰 문제는 없었어요. 그러나 액티브엑스러 만들어진 페이지는 익스플로러에서만 되므로 아니다 싶었거든요. 액티브엑스는 상당히 골때리더라고요. 다른 사람은 모르나 PC를 많이 사용하는 저에게는 플래시는 액티브엑스처럼 골치덩어리가 아닌 것 같아요.

  6. BlogIcon 로사아빠! 2012.12.31 12: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ios만 플래쉬 지원이 안되는줄 알았는데 안드로이드도 최신버전이 지원이 안되는군요
    암튼 한해 마무리 잘하시고 새해 복 마니 받으시기 바랍니다

    • BlogIcon 백전백승 2012.12.31 15: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그랬거든요.젤리빈을 조사하다가 알았거든요.젤리빈을 많이 접하게 되면 안드로이드도 플래시를 지원하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것 같아요.

  7. BlogIcon 천추 2012.12.31 22: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즐거운 연말 되시고 보람찬 한해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
    겨울철 감기도 조심하시고요 ^^

  8. BlogIcon 레이니아 2013.01.04 04: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다못해 모바일 페이지라도 만들어두면 괜찮은데,
    플래시로 만든 홈페이지는 꼭 모바일 페이지도 없더라구요...^^;
    플래시로 만들더라도 모바일 사용자들을 위해서 모바일 페이지는 별도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BlogIcon 백전백승 2013.01.05 14: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생각은 한 번도 안 해봤는데 레이니아님의 말씀을 들으니 모바일 페이지가 있어야 겠네요. 상대방의 시스템을 알 수 있는 스크립트가 있으니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을 때는 모바일 페이지가 나오도록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봐야 겠는데요.

  9. 플래시 2013.01.11 03: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도비 플래시 CS6에서는 HTML5 코드로 변환해준다는데, HTML5를 채택하는 웹 브라우저가 많으니 플래시를 그대로 볼 수 있을 가능성도 높은 것 아닌가요??
    어차피 SWF도 동영상 파일이므로 이를 지원하는 코덱이 있으면 플래시 플러그-인이 없어도 이론상 플래시를 그대로 보여줄 수 있을 듯도 하네요. 무손실 MP4 파일로 변환이 가능하다면 아마도 MP4 코덱이 SWF 플러그-인 역활을 대신할 것도 같은?

    • BlogIcon 백전백승 2013.02.16 16: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이 글이 아닌 다른 글(HTML5,CSS3 사용한 스킨을 사용하지 않는지)에서 말했는데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무엇인지 아는지요? 다름아니라 HTML5 지원이 아주 약한 아니 거의 지원하지 않는 익스플로러7,8입니다. 저의 블로그에 설치한 구글 애널리틱스로 본 것입니다. 저의 블로그만 7,8이 아니라 다른 블로그도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윈도우XP 사용자가 상당히 많은데, 윈도우XP는 익스플로러8까지만 설치할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님은 우리나라 브라우저 사용현실에 대해서 모르나 봅니다. 아래 링크 글을 읽으면 알 것입니다.
      http://min-blog.tistory.com/1134
      2.어도비 CS6이 HTML5로 변환시킬 수 있다니 아주 좋은데요. 그러면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모두 지원할 수 있겠는데요. 그런데 CS6을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3. 클릭이 가능한 플래시를 클릭이 불가능한 MP4로 만든다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닐 것 같은데요. 이것에 대해서는 몰라 자세히 말할 수가 없네요.

      위와 같이 긴 글을 쓰기보다는 플래시 CS6으로 만든 홈페이지를 직접 보고 싶은데 아시면 그런 홈페이지를 소개해 주세요.

  10. 아롱이엄마 2013.02.24 0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현재 웹디를 배우는 학생인데... 학원에서 연습용으로 포트폴리오 작업중인데 드림위버로는 한계가 많아서 그냥 전체적으로 플래시로 만들어버렸거든여..ㅠㅠ 연습용이니 다행이네여.. 다음부턴 드림위버나 담달부터 배울 에펙으로 작업해봐야겠어여..^^ 좋은글 감사합니다. 공부중에 많은정보를 얻어가네여!

    • BlogIcon 백전백승 2013.02.24 1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플래시로 홈페이지 만드는 것을 현실을 모른다고 봅니다. 플래시는 멋있지만 현실을 모르는 것이거든요. 모 글에서 읽은 것이지만 플래시 플레이어 플러그인을 만드는 어도비가 PC용이 아닌 모바일용 플래시 플레이어 개발을 더 이상하지 않는 것으로 압니다.

      에펙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지만 드림위버로 하겠다는 것은 탁월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저는 HTML 문법이나 CSS를 알아 직접 코딩하거든요. 저의 생각이지만 플래시는 아주 쉬운데 전망이 없는 것 같아요. 몇년 후엔 플래시가 없어질 것 같아요. 플래시는 웹표준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