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악플이나 스팸으로 고생하는 블로거가 많아 적으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해보면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와 다르게 티스토리 블로그는 차원이 다른 스팸이 굉장히 많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단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IP 필터링과 본문 필터링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스팸차단 플러그인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IP 필터링과 더불어 본문 필터링을 함께 사용해라

 

악플이나 스팸을 막기 위해서는 단지 IP(아이피) 필터링만을 해서는 이용하면 안 됩니다. 예전에 누나 어쩌고저쩌고 하는 스팸과 노예 어쩌고저쩌고 하는 스팸이 있었던 것 기억할 것입니다. 저는 이것을 차단할 때 처음에는 모르고 IP만 차단하면 될 것으로 생각했지만 그것이 안 됐습니다.

왜 그런가 하면 자꾸 IP를 변경하면 IP 필터링은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IP를 변경하는 프로그램도 있다는 것을 알고 더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IP 필터링도 사용하면서 본문 필터링도 같이 사용합니다. 그랬더니 차단됐습니다. 이때 본문필터링을 잘 못 사용하면 악플이나 스팸이 아닌 댓글도 차단되니 본문 필터링을 사용할 때 필터링될 단어 선택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스팸으로 차단되면 기분이 그렇거든요. 제가 당해봐서 그 기분이 어떤 것인지 알거든요.

 

 

 

제공하는 스팸 필터

 

아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스팸필터입니다. 이름은 다르지만 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 워드프레스, 텍스트큐브, XE 등에서도 아래 같은 것은 기본으로 제공하니 찾아보세요. 웬만한 블로그 프로그램은 스팸 필터는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스팸필터를 제공하지 않는 곳은 사용하지도 마세요.

 

필터링

 

여담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용어는 다르지 정말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의 스팸 차단 설정을 보세요. 정말 비슷하고 기능이 정말 많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플러그인만 제외하면 네이버 블로그의 기능이 많다고 할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할 때는 자동 차단 설정은 없었는데 이것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Akismet 플러그인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기능을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와 서로 비교하고 싶은데 기능이 상대적으로 적어 설명할 것도 없었습니다. 왜 다음 블로그에 기업 블로그가 별로 없는지 알았으면 합니다.

 

 

본문 필터링할 단어 선택

 

며칠전에 어떤 사람이 방명록에 아래 그림과 같은 글을 남겼길래 저는 아래와 같이 했습니다.  관리로 들어가 삭제가 아닌 차단을 선택했습니다. 차단을 선택한 이유는 아래그림 다음에 적었습니다.

 

스팸댓글

 

차단을 선택한 이유와 관리에서 차단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관리에서 삭제가 아닌 차단을 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스팸 필터링에서 IP 차단(아이피 필터링)과 작성자 차단(이름 필터링)을 하는 것입니다.

 

차단

 

그런 후  위 댓글을 쓴 사람이 아이피를 변경해서 다시 댓글을 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본문에서 다시 쓸 것 같은 단어인 전화번호를 본문 필터링에 등록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본문 필터링에 등록한 전화번호가 들어간 댓글은 스팸으로 차단되니 아이피를 변경해서 다시 댓글을 달아도 소용이 없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본문 필터링에 등록할 단어를 선택할 때 생각을 잘해야 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악플이나 스팸과 관련 없는 댓글이 스팸으로 차단될 수 있습니다. 

 

 

단지 IP 필터링만이 아닌 본문 필터링도 함께 쓰세요. 두 개의 필터링으로도 안 되는 스팸의 경우는 다음에 설명할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팸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위와 같은 네이버 블로그 등 다른 블로그에 있는 사항도 어렵고 귀찮다고 한다면 그냥 스패머나 악플러의 공격을 받아야 합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