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요즘 티스토리에서는 반응형 스킨이 선택할 필요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가 너무 좋기 때문입니다. 


텍스트큐브나 XE(제로보드XE) 등의 모바일 페이지는 별로여서 반응형 스킨이나 레이아웃이 필요하겠지만요. 참고로 반응형 사이트나 블로그가 어떤 것인가 이해하기 위해 2013/10/18 - 반응형 티스토리에 대한 이해를 보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 PC페이지와 모바일 페이지를 스마트폰으로 보기


반응형 스킨을 적용한 블로그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에서 본다면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줍니다. 이에 반해 이 블로그에 사용하는 일반 스킨인 경우는 최적화된 화면이 아닌 1280×800 이상의 해상도의 PC에서 최적의 화면을 보여준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마트폰에서는 아래 그림처럼 보입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을 원본 크기로 보고 싶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그나마 화면이 크고 해상도가 큰 태블릿에서는 크게 보입니다.



위 PC 페이지도  그럭저럭 볼만 합니다. 그러나 저는 아래 모바일 페이지를 보면 굳이 PC 페이지로 해야겠다는 마음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래 그림이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주기 때문에 가독성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다루지 않았으나 모바일 페이지의 관리로 볼만한데 그것은 보기 위해서 2013/05/31 - [모바일페이지 2] 티스토리블로그를 보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의 관리는 PC 페이지의 관리에 못지 않습니다. 참고로 위 그림의 원본을 보고 싶다면 그림을 클릭하면 됩니다. 


마치면서


위의 글의 요점은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여 반응형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의 모바일 페이지가 좋아 티스토리에서는 굳이 반응형 스킨으로 반응형 블로그를 만들 필요없겠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반응형으로 구축된 아래의 홈페이지를 보면 굉장히 멋있으니 반응형을 포기하기는 그렇고....그렇다고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에 있는 좋은 기능을 포기하려니 아깝습니다. 참고로 아래 곳은 제가 본 국내 사이트에서 반응형으로는 가장 멋진 것 같습니다. 멋있다고 플래시가 아닙니다. 플래시는 PC(컴퓨터)의 산물이고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플래시는 잊으세요.


네이버 블로그를 견재하는지 모르지만 티스토리는 모바일에 신경을 쓰니... 네이버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 업데이트는 굉장하고 자주 업데이트하거든요. 티스토리를 욕할 수도 없고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를 보면 알 것입니다. 티스토리가 PC쪽도 신경써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라는 말밖에 할 말이 없습니다. 아래에 네이버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를 리뷰한 글이니 관심있으면 읽기 바랍니다. 아래 글을 적은 날짜가 5월말이니 지금 많이 변했을 것입니다.


여담으로 가입형과 설치형 블로그에서 모바일 페이지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따라올 블로그는 없다고 봅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