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블로그는 아니지만 어떤 블로그는 스마트폰,태블릿PC 등 모바일로 접속한 경우가 PC보다 많으므로 앱(어플)로 글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 이것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 스마트폰에서 글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적고자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앱(어플)을 제공한다. 그런데 앱으로 PC에서 쓴 글을 수정하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보게 된다. 오직 앱에서 수정이 가능한 글은 앱에서 작성한 글이라는 제한이 있다. 그러면 앱으로 글을 작성하지 않는 사람인 경우는 글을 수정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 스마트폰에서는 PC에서 작성한 글을 수정할 수 없을까? PC에서 작성한 글은 얼마든지 스마트폰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에서 아래와 같이 보이는 PC 버전처럼 보이는 화면으로 갈 수 있다면 가능하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모바일 크롬으로 본 것이고 빨간색 사각형을 메뉴바다.



스마트폰으로 블로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바로 갈 수 있다. 또는 관리에서 모바일 웹스킨웹 설정을 ON이라면 모바일웹 스킨이 나온다. 이때 그 페이지 하단에 있는 PC 화면을 클릭해야 한다. 그리고 글 수정을 로그인해야 하니 웬만하면 아래 그림의 빨간색 사각형의 메뉴바가 있어야 편할 것이다. 



혹시 블로그에 접속해서 빨간색의 메뉴바가 없다면 주소 마지막에 admin을 입력해서 관리자로 들어갈 수 있다. 예로 http://learn7.tistory.com/admin하면 아래 처럼 수정 등이 나타난다. PC 화면과 같이 나타난다. 참고로 아래 블로그 스킨은 반응형 스킨이라 보기에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어 보인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도 앱(어플)이 있는데 앱으로 글을 수정하려고 하면 PC에서 작성한 글은 앱에서 수정할 수 없다고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보게 된다. 아무개가 말했던 네이버와 티스토리 모두 짜증난다는 말이 생각난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나 동일하고 비슷하다.  



그러나 해외블로그는 다르다. 구글블로그에도 앱(어플)이라는 것이 있다. 비록 티스토리나 네이버에 비하면 상당히 허접한 앱(어플)이다. 그러나 위와 같이 PC에서 작성한 글을 앱에서 수정하려고 하면 수정할 수 없다고 에러 메시지를 보여주지는 않는다.이 하나 때문에 구글블로그 앱이 대단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한다. 그리고 최근에 사용하는 텀블러도 앱이 있는데 PC에서 쓴 글을 수정할 수 없다는 메시지는 나오지 않는다. 국내 블로그 앱만 PC에서 쓴 글 수정이 불가능...이것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마치면서 


1. 이 글을 쓰면서 티스토리 모바일 웹을 봤는데 웹에 글쓰기가 사라진 것을 보았다. 그러니 티스토리 앱(어플) 리뷰에 앱과 웹이 따로 논다는 글이 이해가 됐다.아마 이 리뷰는 네이버 블로그를 경험한 사람이 적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네이버 블로그는 모바일 앱과 웹이 비슷하다. 그런데 티스토리 앱과 웹은 완전 따로 논다.


2. 몇 년 전부터 느끼는 것이지만 티스토리가 네이버 블로그와 차별되는 점이 PC와 달리 모바일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가 없는 것 같아 씁쓸하다. 그러면 반응형으로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최선인 것 같다. 그러나 이 블로그는 PC 접속이 모바일 접속보다 많다는 뿐만 아니라 반응형으로 가는데 최대 문제인 익스플로러 7,8 사용자가 엄청 많다는 것...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