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모를 것이라 생각하지만 알 수 있다.  


블로그를 예로 들면 네이버 블로그를 했을 때 댓글을 누가 달았는지 당연히 모를 것이라 생각했다. 그리고 댓글에 대한 생각을 전혀 하지 않았다. 이런 생각이 티스토리에서 많이 달라졌다. 예전에는 티스토리의 경우 관리자는 댓글 아이피 4자리가 모두 나왔다. 댓글 아이피 4자리로 동일인인지 어느 정도 의심이 들었다. 정확하지 않지만....참고로 지금은 댓글 아이피 3자리만 나오니 오해없도록 했으면 한다.   




그러면 한국인터넷진흥원 등에서 아이피를 추적해서 대강 댓글적은 사람의 정보를 대강 알 수 있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다시 적지만 지금은 3자지로 변경됐다. 한자리는 나오지 않는다. 그리고 머리를 쓴다고 로그인을 하지 않고 로그아웃을 하려 댓글을 남긴다. 아이피가 동일인 인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의심이라는 것이 든다. 의심이 들면 무섭다.  




다른 예로 애드센스에 대해서 적을까 한다. 지금은 서비스를 중지했지만 예전에 애드센스 비활성화 방지 프로그램인 제트센스라는 것이 있었다. 그것을 블로그에 설치하면 애드센스를 클릭한 아이피, 그 아이피가 클릭한 횟수, 아이피 추적 등을 제공했다. 그 프로그램이 제공한 통계를 보니 특정 아이피가 계속 클릭하고 그 프로그램에 아이피 추적 기능이 있어서 아이피를 추적했는데, 그 결과가 이웃 블로그가 근무하는 회사 건물이 나와 배신감이 들었다. 



앞에서 위에서 아이피에 대해 적었다. 아래 한국인터넷진흥원IP 주소 추적에 관한 오해에 대한 글을 인용했다. 예전에 아이피 추적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은 아는데 같은 아이피가 찍히면 의심이 들었다. 참고로 내 아이피도 8개나 된다. 


  1. 한국인터넷진흥원은 ISP(인터넷서비스 제공자) 등에게 IP주소를 할당하고 관리하는 인터넷주소 관리기관 입니다. 국내 IP주소는 할당체계에 따라 한국인터넷진흥원이 ISP에게 할당하며 ISP는 가입자에게 IP주소를 재할당 합니다.
  2. WHOIS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IP주소 할당 정보는 ISP가 직접 등록한 정보로, 한국인터넷진흥원은 WHOIS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범위 이상의 정보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3. IP주소 추적 자료는 통신자료 및 통신사실 확인자료로 아래의 관련 법률 등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서 수사기관 등이 ISP에 요청한 경우에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 통신자료 제공절차 : 전기통신사업법 제83조. 통신사실 확인자료 제공 절차 : 통신비밀보호법 제13조  -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웬만하면 댓글이나 정확하지 않은 아이피 추적 같은 것은 자제한다. 많이 느끼지만 인터넷은 편리하지만 무서운 것이다.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등 여러 통계 프로그램 경험했는데 놀랍고 한편으로는 무서웠다. 무서운 것이 의심이라는 것이 들어 무서웠다. 이제는 댓글도 자제하고 무엇을 추적하거나 통계로 자세히 보는 것도 자제한다. 모르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앞에서는 아무 말 못하고 뒤에서 말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블로그가 아닌 네이버나 다음에 댓글을 보러 자주 가는데 그곳에 인격 등을 모욕하는 댓글을 자주 본다. 한편으로 재밌기도 하고 고소 걱정도 된다. 만약 고소하면 별 사람이 다 있을 것인데 그중에 친하거나 아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것이다. 앞에서는 친한 척하고 그럴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지만... 




위에서 인터넷에서 적었는데 일상 생활에도 비슷할 것이다. 알지 못 할 것이라 생각하고  뒷담화 하지만 우연히 알게 되면 배신감이 들 것이다. 어떻게 보면 댓글보다 아는 사람의 배신감에 대한 상처가 크다. 믿었던 사람에게 받는 상처...





윈도우10 홈과 프로 차이



'블로그/블로그 생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