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몇 년 전에 적었듯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팀블로그 다른 사람에게 메일을 보내서 권한을 설정한 후 블로그를 같이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글에서 말하는 팀블로그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유하여 블로그를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그러면 아래에서 티스토리에서 팀블로그를 어렵게 하는 이유를 적겠습니다. 참고로 팀블로그는 구글 블로그, 텀블러, 워드프레스, 텍스트큐브 등에서 제공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팀블로그는 아래 그림처럼 블로그를 함께 할 사람에게 권한을 설정하여 초대 메일을 발송하여 블로그를 같이 하는 것입니다. 오랜 전에 팀블로그에 많이 적어 팀블로그에 대해 길게 적지 않겠습니다. 그 글에 달린 댓글을 읽으면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같이 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같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하면서 블로그를 같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것을 팀블로그라 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왜 티스토리는 팀블로그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을 활용하지 않을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팀블로그는 사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으로 뭐가 어려운지 설명하겠습니다. 전에 적었지만 팀블로그를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를 같이 할 사람이 티스토리 회원이어야 합니다. 그러니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즉 블로그를 같이 하고 싶은 사람이 티스토리 회원이 아니라면 팀블로그를 못 한다는 것입니다. 


- 티스토리 회원이어야 한다니... -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드는 것을 해 본 사람은 티스토리 회원이 되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네이버나 다음처럼 간단한 것이 아닙니다. 이 글을 쓰는 기준으로 티스토리 회원이 되려면 티스토리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하는 것이 아닌 티스토리 블로거에게 초대장을 받거나 티스토리 모바일 앱에서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에거 초대장 받는 것이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모바일 앱 설치를 늘리기 위한 것인지 모르지만 거기에서 회원 가입을 해도 된다고 합니다. 


- 회원가입이 간단하지 않군 -

다른 블로그에서 팀블로그가 어떻게 되는지 잠깐 살펴 보겠습니다. 해외 블로그인 구글블로그나 텀블러도 팀블로그를 지원합니다. 예로 구글 블로그는 초대 메일을 보내는데 초대 메일은 상대방이 구글 회원 유뮤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또한 구글 회원되기는 쉽습니다. 구글 회원은 지메일(구글 메일), Play 스토어, 유튜브 등을 이용한다면 다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만약 구글 회원이 아니더라도 초대 메일에 구글 회원이 되는 법을 설명합니다. 티스토리에 비해 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팀블로그라는 좋은 기능을 많이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회원만 아니라 다음이 티스토리를 운영하니 다음 회원이어도 티스토리를 블로그를 같이 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리뷰 등을 쓰는 사람에게 팀블로그는 아주 유용한 기능일텐데...회원 가입이 막고 있네요.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는 팀블로그 기능은 법인 회원으로 가입해야 하는 것으로 전에 적은 것으로 압니다. 개인 회원은 불가능하니 블로그를 같이 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 공유...


무료 팩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