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카카오톡으로 파일보내기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그런데 네이버 오피스와 구글 오피스에서 만든 파일은 카카오톡에서 인식에 문제가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톡을 사용하니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아래 글을 읽기 전에 DOC, HWP,XLS 등 파일 형식을 모른다면 제가 예전에 적었던 2011/11/04 - HWP,DOC,PPT,XLS,NDOC 등의 파일 형식을 읽었으면 합니다.


구글오피스나 네이버 오피스에 만들 수 있는 문서 파일을 보내면 아래 그림과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지원하지 않는 파일 형식이라는 메시지지로 파일을 아예 올릴 수 없는 경우는 구글 오피스에서 만든 파일입니다. 그리고 파일을 열 수 있는 앱이 없습니다. 라고 나오는 경우는 네이버 오피스에서 만든 파일입니다. 아래에서 그것에 대해 조금 자세히 적으려 합니다. 


오피스365 Home과 Personal의 차이 -



네이버 오피스 아래 그림은 네이버 오피스 앱에서 만들 수 있는 파일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 ndoc,nxls,nppt를 만들 수 있고 열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메시지처럼 ndoc,nxls,nppt파일을 열 수 있는 앱이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여러분은 생각할 것입니다. 앱이 없어서 못 연다고...


그런데 ndoc,nxls.nppt를 열 수 있는 앱인 네이버 오피스가 있거든요. 왜 이런지...네이버 오피스에서도 MS 오피스 파일 형식으로 문서를 저장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예로 다른 이름 저장으로 ndoc 파일 형식을 doc나 docx 변환해서 저장하는 것으로요. ndoc,nxls,nppt는 네이버 오피스에서만 사용하는 파일 형식이거든요.




구글 오피스 위는 네이버 오피스 파일 형식에 대한 것이었고 이번에는 더 심각한 것이 구글 오피스에서 만든 파일은 스마트폰에서 아예 보낼 수가 없네요. 그러니 저장할 때 MS 오피스 파일 형식으로 저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은 구글 스프레시트 앱으로 엑셀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 1번 버튼을 터치하여 엑셀 파일 형식인 xlsx로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오피스를 다루었다면 알 것이지만 파일은 구글 드라이브에 있습니다. 그러니 구글 오피스 관련 앱을 설치했으면 웬만하면 구글 드라이브를 설치하기 바랍니다. 그런데 구글 드라이브에 관련된 파일은 스마트폰 어디에 저장되는지 모르겠네요.





위와 같이 xlsx로 저장할 수 있고 아래와 열어서 할 수도 있고 방식은 위와 비슷합니다. A 버튼을 눌러 옆 그림대로 하면 엑셀(xlsx)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여준 이유는 이 글과 관련 없지만 파일을 xlsx가 아닌 PDF 파일로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모든 오피스에서 PDF 만들기를 지원합니다. PDF는 꼭 특정 프로그램으로만 만들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윗글과 상관없지만 PC 카카오톡에서 문서 파일을 올리면 파일을 저장이나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서 열어야겠군요. 파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열리는 것이 아니군요.



다른 사람이 이런 것으로 골치 아프게 하고 싶지 않다면 네이버 오피스나 구글 오피스에서만 사용하는 파일 형식보다는 MS 파일 형식인 DOCX,XLSX,PPTX로 저장했으면 합니다. 대부분이 오피스나 앱이 MS 오피스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네이버 오피스나 구글 오피스도 MS 오피스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고 오피스 시장에서 먹고 살기 위해서는 MS 오피스 파일 형식을 지원해야 합니다. 




오피스365 Home과 Personal의 차이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