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스마트폰을 쉽게 업그레이드 하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에러에 대한 두려움 때문일 것입니다. 저의 스마트폰을 전에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서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에러로 고생많이 했거든요. 그러나 업그레이드를 결심하게 된 스마트폰은 해지된 공기계라서 에러에 두려움이 없었습니다. 실제로 업그레이드 후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공기계의 운영체제가 킷캣(4.4)이고 롤리팝(5.0)에 대한 궁금증이 있었는데 이번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서 업그레이드를 했거든요. LG에서 GK를 롤리팝 5.0까지 업그레이드해주더군요. 아래에서 운영체제를 롤리팝 업그레이드 후 얻게 된 것을 적겠습니다.


첫 번째는 이 글을 적으면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역사에 대해 알게 됐다는 것이었습니다. 전에 사용하던 운영체제나 지금 사용하는 운영체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제 공기계가 아닌 스마트폰에 설치된 운영체제는 무엇인지 알게 된 것!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일부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을 기준으로 마시멜로안드로이드 6.0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갤럭시 7,갤럭시 7 엣지, LG 5라 알고 있습니다. 아래는 위키백과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역사를 보고 알마인드로 만들었습니다.



조사하다 알았는데 공식 사이트에서 GK 스펙을 보니 초기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4.1(젤리빈)이라고 나왔네요. 그리고 5.0(롤리팝)까지 업그레이드를 지원했네요. 업그레이드한 휴대폰 정보에 나온 Android(안드로이드) 버전을 보니 5.02네요. 그리고 GX 출시일은 2013년 12월인데 위 그림을 보니 킷캣은 2013.10.31에 발표했네요.  


두 번째는 운영체제에 따라 Play 스토어에서 안 보이는 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전에도 이것을 알았지만 이번에 확실히 알게 됐습니다. 왜냐하면 Play 스토어가 업데이트되기 전에 MS 워드,엑셀,파워포인트는 킷캣(4.4.*) 이상에서만 설치할 수 있다고 나오더라고요. 전에 요구 사항을 보지 않았는데 업그레이드하면서 강제로 보게됐습니다.


정상 개통중인 제 젤리빈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그것이 안 나온 이유를 알겠더라고요. 예전에 MS 오피스가 PC가 아닌 모바일에서 무료로 배포됐는데 왜 Play 스토어에서는 나타나지 않을까 했거든요. 젤리빈에서는 아래 그림의 Microsoft Office Mobile만 보입니다. 제가 전에 적을 때 이 항목을 설명했나 모르겠네요. 




세 번째는 젤리빈(4.1.2), 킷캣, 롤리팝으로 CM Security를 사용하다 느꼈는데 앱마다 운영체제에 따라 지원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이었습니다. 무엇이 달랐나면 CM Security 앱에 있는 음소거 기능의 예를 들겠습니다. 그것은 젤리빈(4.1.2)에서는 지원하지 않으면 킷캣부터 지원했습니다. 킷캣을 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했더니 롤리팝에서는 앱을 설치해야 하더군요. 킷캣에서 그 자체에서 지워했거든요. 앱을 받는다고 특별한 기능은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혹시나 CM Security 최신 버전이 아니어서 그런가 했는데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어플 잠금 기능인 경우 마시멜로보다 위인 마시멜로인 경우는 지문인식이라는 것을 지원하더라고요. 어플 잠금에 대해서는 업그레이드 전에 알았습니다. 롤리팝이하에서는 어플 잠금을 할 때 지문인식을 지원하지 않거든요 


다른 얘기지만 다음에 아이폰이나 태블릿을 다룰 일이 있다면 이것에 대해서도 다루어야겠습니다. 왜냐하면 예전에 어썸노트는 아이패드에서 굉장했는데 안드로이드 어썸노트는 별로더라고요.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