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로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는 구글의 프레젠테이션, MS의 PowerPoint, WPS Office에서 동영상 삽입에 대해 적어보고자 한다. 참고로 이 글을 2017년 초에 적은 글을 수정한 글이라 일부 수정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WPS 오피스 어플로 설명할 것이다.



 

무료로 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어플은 많은데, 여기에서 구글 프레젠테이션, MS PowerPoint(파워포인트), WPS Office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들어가기 전에 명성으로 보면 MS나 구글 때문에 WPS가 밀릴 것 같지만 다운로드 수는 밀리지 않고 평가인 수 대비 평점은 오히려 WPS Office가 좋다. WPS 오피스의 평가인 수가 MS 파워포인트(PowerPoint)의 약 2.5배...외국은 WPS 오피스 사용자가 많은 것 같다.



아래 그림은 내가 즐겨 사용하는 구글 프레젠테이션으로 1번을 누르면 프레젠테이션에서 삽입에 대한 것이 나온다. 2,3 번을 보듯 삽입에 댓글, 텍스트, 이미지(사진), 도형, 선은 있어도 동영상은 없다. 


아래 그림은 MS 파워포인트(PowerPoint)다. 오피스하면 MS 오피스니 당연히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4,5번을 보듯 동영상 삽입은 없다. 그런데 유료인 Office 365 구독자는 모르겠으나 아마도 없을 것이다. MS 파워포인트는 무료지만 오피스365 구독자와 약간 다른 것 같다. 지금은 모르겠는데 예전에 업데이트가 오피스 365 구독자에게만 적용된다는 것을 봤다. 그때 얼마나 화났는지....난 전에도 적었듯 유료와 무료를 분리하는 것이 싫다. 무료이면 100% 무료여야 하는데...




그러나 WPS 오피스는 다르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첫 화면을 봤을 때, 동영상 삽입에 대한 단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화면을 내리면 6,7번과 보듯 동영상 삽입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6번 아이콘은 스마트폰에 있는 갤러리에 있는 동영상을 삽입하는 것이고, 6번 아이콘은 영상을 찍어서 삽입하는 것이다. 그리고 더 좋은 것이 8번인 음악과 음성인 오디오를 삽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무료 음악 구하는 것은 2016/11/28 -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음악에서 다루었으니 자세히 적지 않겠다. 


그러면 모바일로 동영상을 삽입하기 위해서는 WPS 오피스에 있는 프레젠테이션을 이용해야 하나...




앱만 보면 WPS 오피스가 괜찮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보면 그렇지 않다. 만약 웹에서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를 편집해야 하는 상황이면 웹오피스가 잇어야 한다. 그런데 WPS 오피스는 없다. 구글과 MS는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다른 예로 안드로이드용 WPS 오피스는 한글이지만, PC용은 영어라 어렵다.


웹오피스인 구글 오피스인 프레젠테이션에서 동영상 삽입을 할 수 있는데, 하드디스크에 있는 동영상을 삽입할 수 없어 아쉬웠다. 유튜브 동영상과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동영상만 삽입할 수 있었다. 


MS 오피스 온라인의 PowerPoint도 하드디스크가 아닌 유튜브 동영상 삽입할 수 있었다. 가끔 무료인 MS오피스 온라인을 유료인 PC와 맥인 MS오피스의 기능과 동일시한다. 괜히 무료와 유료가 아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파워포인트다.





마치면서 WPS 오피스에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이 폰과 다른 클라우드에만 저장하는 것이 있다. 즉 자체 클라우드가 없어서 폰을 교체하면 문서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그러니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원드라이브,드롭박스 등 다른 클라우드에 저장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MS오피스와 오피스365 차이

'정보/오피스.문서'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