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처음 사용자를 위한 FPP 등  윈도우10 판매 방식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FPP 가 아니었다




윈도우10 종류는 홈, 프로, 워크스테이션이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라이선스나 판매 방식에 대해 몰랐다. 이번에 윈도우10 라이선스나 판매 방식에 대한 글에서 어느 정도 알았다. 윈도우10을 포함한  오피스365, 휴대폰, Xbox 등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판매하는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의 윈도우10은 아래 그림같이 USB, 박스 등 패키지 제품으로 판매하는 FPP으로만 알았다. 참고로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판매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그리고 왼쪽은 홈이고 오른쪽은 프로다. ESD가 아닌 FPP는 마이크로소프트(MS) 스토어에서는 판매하지 않는다.


             





ESD였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윈도우10은 ESD라는 것을 알았으며, ESD는 다운로드만 가능한 것이다. ESD 용어가 어려운데 이 글에서 필요한 일부분만 인용하면 아래와 같다. USB, 박스 등을 포함하고 있는 패키지 형태인 FPP는 11번가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아래 나왔듯이 FPP는 제품이 도착하기를 기다려야 한다. 참고로 윈도우 판매 방식이나 라이선스에 FPP, ESD, DSP, OEM 등이 있다. 


ESD(디지털배급)는 패키지 제품과 달리 CD, 포장비, 배송비를 없애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구매에 따른 라이선스는 판매자가 데이터베이스 또는 다른 방법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라이선스를 분실할 우려가 적은 장점이 있다. 또한 프로그램을 언제든지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CD를 관리하는 것보다 편리하다. - 출처 : 위키백과 



ESD 장점 몇가지


ESD는 FPP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컴퓨터 교체시 재설치 가능하고 정품 인증이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제품을 다운로드하니 배송을 기다릴 필요 없으며 반품 및 교환 쉬울 것이다. 사는 곳이 도서지역이면 비용, 기간 등 배송, 반품, 교환하는데 상당히 까다롭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Microsoft의 전문가 팀이 고객의 질문에 답한다는 것이다.



윈도우10  가격






MS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는 윈도우10 홈은 위 그림과 같은 가격인데 학생 및 교직원, 직원은 20% 할인된 166,4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홈이 아닌 프로는 324,600원이며  워크스테이션을 위한 윈도우는 501,000원이다.


오피스365 홈도 ESD !


그러면 MS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오피스365도 패키지 제품이 아닌 다운로드로 이용이 가능할 것이다. 아래 그림 1번을 보듯이 구입 후 다운로드라고 된 것을 보면 오피스365 홈도 ESD 판매 방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리하면 


MS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윈도우10은 FPP가 아닌 다운로드로 설치해야 하는 ESD다. 그리고 ESD로 MS스토어(판매자)에서 구입하면 제품키는 거기에도 저장된다. 당연히 구매자에게 메일로 보내진다. 그러니 제품키에 대한 분실 우려가 없다. 

윈도우10 FPP

'정보/IT.인터넷.생활'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