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MS오피스에서 문서를 다양하게 꾸밀 수 있게 도와주는 서식파일을 적어보려 한다.




MS오피스에서 매력적인 것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내가 몇 년 간 사용하던 웹오피스를 100% 구글오피스를 사용했었다. 그러나 약 70% MS의 온라인오피스로 넘긴 결정적인 계기가 거기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수 천 개의 서식 파일이다. 무료로 수 천 개의 서식파일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정말 매력적이다. 위는 파워포인트(PowerPoint) 서식 일부다. 


파워포인트 외에도 워드, 엑셀, 엑세스(Access), 비지오(Visio)에 대한 서식도 제공한다. 그런데 액세스나 비지오는 영어로 템플릿을 제공하니 아쉽다. 한글을 제공하는 서식은 워드(Word),엑셀(Excel), 파워포인트(PowerPoint) 뿐이다.

 




거기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식을 워드 온라인, 엑셀 온라인,파워포인트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아니었다. 단지 서식을 클릭하면 나오는 페이지에서 윗그림에서 보듯이 브라우저에서 편집이라고 나와야 웹오피스에서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즉 위 서식은 워드 온라인으로 편집할 수 있다.





만약 위 그림처럼 다운로드라고만 나온다면 웹오피스에서 편집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면 PC 등 기기에 있는 오피스365 등 MS오피스를 이용해야 할 것이다. 위 파일 형식을 봤더니 docx가 아닌 dotx 였으며 dotx는 워드 서식파일이다. dotx는 워드에서 만든 템플릿 파일로 스타일, 상용구, 도구 모음 및 매크로를 포함하여 문서의 기본 레이아웃과 설정을 포함한다. 같은 서식으로 여러 .DOCX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기준으로 사용된다. 참고로 오피스365를 구독하지 않은 상태에서 로그인했다.





내가 다운받은 dotx 서식파일을 원드라이브에 올려 워드 온라인으로 열었더니 위 그림처럼 브라우저에서 편집 회색으로 나타나 편집은 할 수 없었다. 편집은 PC 등에 있는 워드(Word)에서 할 수 있었다. 만약 오피스365를 구독하면 될 지... 참고로 이런 것은 엑셀, 파워포인트도 마찬가지다.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