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업데이트 : 2014.9.22
들어가기 전에 

요즘 많은 블로그를 접하게 되는데 그중에서 기능이 많은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많이 접했는데 사용이  간단하여 쉬운 다음 블로그가 눈에 들어온다. 전에는 다음 블로그는 기능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비하면 미약해 시시했다. 그러나 지금은 티스토리의 어렵고 복잡한 기능을 접하다보니 사용이 쉽고 간단히 접근할 수 있는 다음 블로그가 끌려서 내 나름대로 생각하는 다음 블로그의 장점을 적어보려 한다. 아래의 다음 블로그를 클릭하면 2012년 블로그 어워드에 수상한 다음 블로그가 볼 수 있다.

어떤 사람에게는 기능이 많은 스마트폰보다 전화나 문자 등을 할 수 있는 간단한 2G 폰이 적당할 수 있다. 너무 많은 기능은 어떤 사람에게는 혼란을 줄 수 있다. 

다음 블로그


본론으로 들어가기

내가 다음 블로거라면 아래와 같이 느낄 것 같은 것을 5가지 적어 보았다. 아래는 단지 내 생각이니 모든 다음 블로거의 생각이 아니라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1. 스킨 수정이 너무 어려워

HTML과 CSS의 기본적인 것을 알고 있어서 티스토리의 스킨 수정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다른 이유로 고생했다. 그 고생은 스킨 오류와 스킨 수정시 해야 할 점을 몰라 고생했다. 만약 HTML/CSS/자바스크립트 등에 문외한이면 티스토리의 스킨 수정 때문에 얼마나 고생할지 눈에 들어온다.  다음 블로그에는 HTML/CSS 수정이란 것이 전혀 없을 것이나 티스토리에는 있으니 여러 번 블로그를 망치는 등 고생할 각오를 해야 한다.

다리에만 쥐가 나는 줄 알았는데 머리에도..

2. 스킨 이미지 바꾸는 것이 복잡해

네이버 블로그는 다음 블로그처럼 스킨의 HTML과 CSS를 수정하지 않고 스킨의 이미지만 수정하는 것이라 쉬울 것이라 생각할 것 같다.왜 그렇게 쉽지 않냐면 기능이 많기 때문에 복잡하다. 그러나 HTML/CSS를 수정하는 티스토리보다는 쉽다. 

3.  왜 주소는 여러개야

다음 블로그는 주소가 http://blog.daum.net/아이디 하나여서 복잡하지 않는데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아래 그림처럼  주소가 3가지이다.  티스토리에서는 주소 설정이 복잡한데 블로그 주소를 1차, 2차(개인도메인)로 변경할 수 있으며 1차 주소로 아무때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어서 상당히 고생하고 글의 주소도 숫자 주소로 할 수도 있고 문자 주소로 할 수 있는 것이 복잡하다. 다음 블로그의 경우는 주소는 정말 간단하다. 어떻게 생각하면 주소가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기능이 많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4. 마이콘, 블로그 아이콘을 하나면 되지

다음 블로그에서는 마이콘으로  하나면 되고 티스토리에서는 블로그 아이콘만 등록하면 되나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퍼나스콘/프로필형/심플형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덧글(댓글)용 퍼스나콘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 등 정말 복잡하다. 나는 잘 알기 때문에 복잡하지 않은데 아마 티스토리 블로거도 뭐가 뭔지 모를 것이다.

쉽게 하려 한다면 그냥 있는 블로그 기본 설정대로 하면  된다.  참고로 티스토리는 복잡하다는 생각이 별로 없는데 네이버 블로그는 기능이 많아 모르면 티스토리 블로거에게도 어렵습니다. 아래 그림은  마이콘이나 블로그 아이콘을 네이버 블로그에서 설정하는 것으로 네이버 블로그의 리모콘에서 포스트 스타일을 설정하는 것으로 아마 '뭐 이리 못잡해' 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5.  바쁜데 Blog 및 글쓰기 API?

다음 블로그의 API는 아래 나온 것처럼 다음 블로그 이용자가 아닌 개발자만 API를 사용할 수 있다고 나와 있다. 어떻게 보면 블로그 이용자가 API를 못 쓰니 블로그 API용 프로그램을 익히지 않아서 좋을 것 같다. 바쁜데 API에 대해서도 알아야 되니 Blog 및 글쓰기 API 프로그램 익히기도 그럴 것 같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를 하게 된다면 Blog 및 글쓰기 API 프로그램이 있다. 이것은 보통 블로그(Blog) 프로그램을 통하여 글을 작성하는 것이다. 인터넷으로 블로그에 접속하여 블로그를 할 생각이면 이 Blog 및 글쓰기  API를 몰라도 된다. 
블로그 API는 다음(Daum) 블로그 서비스를 외부에서 이용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개발자 분들은 API를 이용해서 글을 등록할수 있고, 동영상을 업로드 할수 있습니다. - 출처 : 다음 DNA
참고로 아래 표는 여러 블로그에서 지원하는 블로그 API 프로그램으로 아래와 같은데 다른 프로그램도 됩니다. 아래 프로그램은 해당 블로그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한 프로그램이니  아래 프로그램 이외의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많이 발생하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참고로 2013년인가 모르지만 얼마전에 스프링노트가 서비스 중지한 것으로 아니 스프링노트는 이용할 수 없다.

블로그

Blog 및 글쓰기 API 활용프로그램

티스토리

워드,윈도우라이브라이터,ecto,iTistory

네이버 블로그

워드,윈도우라이브라이터,구글 문서도구,미투데이


마치면서 

많은 기능을 원한다면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등을 하고 복잡한 기능을 골치 아파 사용 안할 바에는 간단하면서 쉬운 다음 블로그가 좋을 것 같다. 블로그에 많은 기능이 있어도 복잡해서 사용하지 않으면 그 기능은 필요없을 것 같다. 

눈에 보이면 이것이 뭔가 궁금해서 알아서 바꿔보고 그것때문에 많은 고생도 한다. 나는 블로그에 대한 것을 다루므로 여러가지 많은 것을 알아야 하지만 취미로 블로그를 하는 사람에게 필요없을 것 같다.

- 쉽고 간단해서 좋아요 -

다음 블로그보다 기능이 적고 쉬운 블로그를 찾는다면 싸이월드 블로그가 아닌가 한다. 싸이월드 블로그의 경우는 HTML을 전혀 몰라도 된다. HTML을 몰라도 되는대신 돈이 필요하다. 나는 싸이월드 블로그는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싸이월드 블로그를 할 바에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가 좋을 것 같다.

여담으로 이 글을 곰곰이 생각하면 이렇게도 생각할 수 있다. 다음 블로그는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기능이 아주 부족하다는 얘기가 될 수 있으니 단점이라는 말도 된다. 나는 이 블로그에서 다음 블로그는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기능이 부족하다고 적었으니 알 것이다.

BY 엔팩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