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김프 2.10

오래전, 구석에 방치했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김프(Gimp)를 다시 꺼내 들었다. 예전 내가 사용했던 김프는 한글을 95% 지원하는 2.8이었지만 지금은 2020.02.23.에 업그레이드한 2.10.18이라 그런지 한글을 지원하기는 해도 영어가 많다. 참고로 김프는 https://www.gimp.org/downloads/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알고 있듯이 김프는 자유소프트웨어로 회사, 단체 등 기관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2.8 버전 설치할 때는 영어였지만 2.10.18 버전을 설치할 때는 한글로 설치할 수 있었다. 2.8 버전에서는 한글 설치를 지원하지 않았다.

 

김프 버전전
김프 2.10.18 버전

예로 2.8 버전을 사용할 때 필터(Filters)를 보면 거의 한글이었는데 아래 그림을 보듯이 2.10.18 버전을 보니 거의 다 영어다. 2.8에서는 Filters라는 이름도 한글로 필터였지만 2.10.18에서 영어...참고로 2.8 버전의 그림을 캡처하지 않았다.

 

필터 영어
필터의 98%가 영어 : 위는 2.10.18 버전

가장 아쉬운 것이 한글 폰트의 경우 한글 이름이 나왔다면 한글이 아닌 영어로 나온다는 것이다. 한글을 입력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한글 폰트 이름을 한글이 아니라 영어가 나온다는 것이다. 가령 맑은 고딕이라는 폰트를 찾고 싶다면 폰트의 영어 이름인 malgun gothic 이름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이름인 나눔고딕,스웨거 폰트 등을 찾고자 한다면 nanum gothic,swagger를 찾아야 한다. 단, 나눔고딕, 스웨거 폰트는 설치됐어야 한다. 이렇게 폰트 이름이 영어로 나온다면 상당히 불편하다.   

 

 김프를 달 다루시는 분의 홈페이지에서 봤는데 XML을 수정하면 한글 폰트가 한글로 나온다고 하는데 자신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리고 스웨거 폰트는 http://www.swagger.kr/font.html 에서 다운받을 수 있고 거기에서 저작권 등 사용법을 알 수 있다.

 

김프 영어 이름
한글폰트가 영어이름으로 나옴

만약 처음 김프를 접하는 사람은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알 수 있다. 기업 등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기능이 많은 이미지 편집기라는 점은 좋은데 한글 등 다루기가 힘들 것을 알 수 있다. 

 

아래는 김프 2.10.18로 그라디언트 텍스트 만드는 영상을 만들어 봤는데 주된 목적은 그라디언트 텍스트가 아니라 김프가 어떻게 생겼는지 보기 위한 영상이라 보면 된다. 그리고 나의 경우는 2.10.18를 보는 목적도 있다.

 

 

김프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페이지 중간 Older Dowloads에서 2.10.18 버전만 아니라 이전 버전도 다운받을 수 있다. 만약 2.10.10 이나 2.8.16 버전도 받을 수 있다. 참고로 아래 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이전 버전 다운로드2.8 버전 다운로드2.10 qjwj버전 다운로드
김프 이전 버전 다운로드 방법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