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대표이미지

 

>네이버 검색도 안되고 네이버 유입이 끊긴 후 구글블로그와 네이버블로그를 하면서 두 블로그의 에디터를 제대로 경험했다. 두 블로그 에디터 경험을 오랜만에 경험이었다. 블로그 초기에는 두 블로그를 포함 거의 모든 블로그 에디터를 경험했었다. 정말 많이 변한 것을 느꼈다.

 

몇 년 전까지는 그냥 어떤가 수박겉핡기식으로 살펴봤지만 이번에는 글 쓰면서 약 일주일 간 살펴봤다. 글을 쓰지 않고는 제대로 경험할 수 없었다.

 

구글블로그 에디터

 

구글블로그 에디터에서 제일 마음에 든 것은 아래 그림처럼 스마트폰 화면에 최적화되는 반응형 에디터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모바일 앱이 아닌 스마트폰 브라우저로 접속해도 PC와 똑같은 에디터를 접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전에는 워드프레스 에디터에서 반응형 에디터를 봤을 때 멋졌다.

 

구글블로그 에디터 화면

 

알고 있듯이 티스토리는 모바일 브라우저로 글쓰기는 아래 그림처럼 PC 버전으로만 접속해야 되므로 나는 한 번도 PC 버전에서 글쓰기를 한 적이 없다. 단, 글 수정은 여러 번 했다. 아래 그림에서 왼쪽은 새에디터고 오른쪽은 구에디터인데 새에디터에 사이드바가 없으니 스마트폰에서도 크게 보인다. 만약 스마트폰 화면이 작으면 더 작게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PC버전은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지 않는다.

 

PC버전에서 에디터 화면

 

아마 대부분은 아래와 같이 티스토리 앱으로만 글쓰기를 할 것이다. 티스토리 앱으로 글쓰기를 즐겨하는 사람은 알겠지만 기능이 너무 적다. 참고로 지금 기준으로 티스토리 앱 구글플레이 평점이 5점 만점에서 2.3점이다. 다른 블로그 앱과 비교해서 가장 낮다. 에디터만 아니라 다른 기능도 별로...

 

에디터의 기능도 허접하고 요전에 수정도 허접하다는 것을 알아 예전처럼 PC 버전에서 수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동영상도 삽입할 수 없고 인용구에 있는 단어의 수정도 안되고...

 

티스토리 앱 에디터 화면

내가 찾아보니 이 블로그에서 블로그 앱 평점에 대해 꾸준히 적었는데 최근에 적은 글은 아래에서 볼 수 있다. 다른 블로그 앱은 모두 3점대가 넘는데 티스토리 앱은 2점대. 그래도 1점대를 벗어났으니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블로그 앱 평점 추세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차트에 대해 적으려고 블로그 앱의 평점을 알아보다가 티스토리 앱의 평점을 봤다. 그래서 스프레드시트에서 지원하는 차트에 대한 내용은 다음에 적고 이 글에서 블로그

min-blog.tistory.com

 

네이버블로그 에디터

 

네이버블로그 에디터는 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그야말로 기능이 많다는 것이다. 기능이 많아 네이버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넘어왔다면 티스토리 에디터를 포함 다른 블로그 에디터는 초라할 것이다. 그리고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 앱의 에디터로 위에서 본 평점이 2.3인 티스토리 앱 에디터는 초라할 수 밖에 없다.

 

네이버블로그 앱 에디터

 

기능이 많은 에디터라는 것은 확실하지만 나의 입장에서는 기능이 많아도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많아서 가끔 복잡하다는 느낌이 있다. 그리고 정리해야 할 곳도 많았다. 가령 동영상인 경우 동영상 링크는 필요없었다. 또왜냐하면 동영상링크는 에디터에 삽입하면 된다. 티스토리 에디터에 동영상 링크를 삽입하면 동영상이 삽입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SNS사진 올릴 일이 없는 나에게 클라우드,페이스북,인스타그램 사진올리기는 필요없는 기능이다. 

 

sns사진올리기

오히려 단순하지만 필요한 기능만 있는 티스토리 에디터가 마음에 들 때도 있다. 네이버 블로거는 기분 나쁘겠지만 네이버블로그 에디터를 부정적으로 적으면 복잡하고 정리가 안 된 에디터라고 할까...갑자기 든 생각이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를 보니 워드프레스 에디터가 생각난다. 왜냐하면 워드프레스 에디터가 정리를 잘 했기 때문이다. 

 

워드프레스

 

네이버블로그 에디터에 + 아이콘을 클릭하여 사진, 스티커, 인용구 등을 삽입할 수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아래는 워드프레스 에디터로  마찬가지로 아래 그림 1번 + 아이콘으로 사진, 동영상 등을 삽입할 수 있다. 처음에 워드프레스 에디터에서 무척 낯설었다. 아래에 몇 개만 표시했는데 더 많은 기능이 포함됐다. 참고로 1번 아이콘을 항상 위에 고정되는 것이 아니다.

 

위에서 적었듯 구글블로그 에디터처럼 워드프레스도 반응형 에디터로 스마트폰 브라우저로 접속해도 스마트폰 화면에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준다. 내가 워드프레스 에디터 및 관리가 반응형이라는 것을 2013년에 알았다.

 

워드프레스 블록에디터

 

아마 후에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도 깔끔하게 워드프레스 에디터처럼 블록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것 같다. 지금 보면 상단에 있는 메뉴가 복잡하다. 워드프레스 에디터를 모르는 사람은 사진,동영상 등을 삽입할 수 없는 것으로 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