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반디캠 등 유료와 오캠 등 무료 녹화 프로그램을 적고자 한다. 

 

녹화 프로그램 - 반디캠,오캠,곰캠

 

며칠간 네이버 소프트웨어에 녹화 프로그램에 나온 반디캠,오캠,곰캠을 차례로 사용했다. 평점에 상관없이 내 시스템에 맞아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프로그램은 반디캠이었다. 무료를 사용하면 생기는 워터마크와 10분 제한이 아쉬웠다.

 

 

녹화프로그램 3개
녹화프로그램 3개

 

무료를 사용해도 워터마크가 없으며 10분이라는 제한은 있는 곰캠이었지만 마음에 들었다. 하지만 내 시스템에 맞지 않았다. 그래도 마지막으로 기대한 것은 오캠이었다. 3개 녹화프로그램에서 평점이 가장 높은 오캠은 무료에서 워터마크, 시간제한이 없어서 기대했는데 내 시스템에 맞지 않았다. 오캠이 평점이 높은 이유는 무료에서 워터마크와 시간제한이 없다는 것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워터마크 및 시간제한이 없이 사용하려면 반디캠 유료를 사용해야 하나 고민했다. 반디캠이 평점이 3개 프로그램에서 가장 낮은 이유는 무료에서 워터마크(www.BADICAM)가 있기 때문이다.

 

 

반디캠 가격은 https://www.bandicam.co.kr/buy/에서 알 수 있는데 어떻게 할까 고민했다. 내가 녹화를 많이 하는 것도 아니고 고급 기능을 사용할 것도 아니니 다른 녹화 프로그램을 찾아보기로 했다. 참고로 곰캠은 여기에서 가격을 알 수 있고, 오캠은 여기에서 알 수 있다.

 

 

녹화영상에 사각형, 글자, 화살표, 문자, 선 등을 넣고 싶다면 반디캠, 곰캠을 사용하기 했으면 한다. 아래 그림처럼 반디캠과 곰캠은 그리기 도구로 동영상 녹화 시 중요한 부분을 강조할 수 있다. 소리로 강조하기보다는 그리기 도구를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좌:반디캠 - 우:곰캠

 

아래 영상은 곰캠이지만 반디캠과 곰캠은 동영상녹화 중 화면 위 그리기 기능을 통해 인터넷 강의, 영상 콘텐츠 제작을 쉽게 할 수 있다. 하지만 평점이 높은 오캠은 그리기 기능이 없다.

 

 

 

녹화 프로그램 - OBS

 

찾은 것이 OBS라는 녹화 프로그램이다. OBS는 자유 소프트웨어로 개인 및 기업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다. OBS 공식 홈페이지에 OBS 기능에 녹화가 아닌 방송 위주로 설명됐는데 그것에 대해서는 내가 자세히 모르겠고 녹화를 할 수 있다는 것만 알았다. 

 

 

 

다운로드하여 녹화했는데 녹화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나의 경우 반디캠, 곰캠, 오캠 프로그램은 설치 후 녹화하는 방법을 보지 않고도 바로 녹화할 수 있었다. 하지만 OBS의 경우는 녹화하는 방법을 알아야 했다. 그래서 유튜브를 통해 녹화하는 방법을 알았다. 녹화는 아주 쉬웠다. 처음은 당황하지만 방법만 알면 간단하다. 참고로 아래는 OBS 화면이다.

 

 

obs실행화면
OBS 화면

 

위 그림은 OBS 실행화면으로 실행화면은 한글이어도 설치 화면은 한글이 아닌 영어다. 또 다른 자유 소프트웨어인 포토샵과 비슷한 김프 2.8 실행화면도 한글이었는데 업데이트된 2.10인 지금은 영어가 아닌 한글 설치 화면이다. 그러니 OBS 업데이트되면 한글 설치 화면이 나올 것이다.

 

 

OBS 실행화면이 나를 포함한 어떤 사람에겐 상당히 당황스러울 것이다. OBS에 소스 목록을 등록해야 녹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소스 목록이라 단어가 어려웠는데 그 소스 목록에 녹화할 영역을 지정해야 녹화할 수 있다. OBS에서 녹화는 유튜브에서 obs라는 검색어로 녹화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아래 영상은 OBS로 녹화해 본 것으로 녹화하니 많은 기능을 몰라 그런 것인지 평범하다. 반디캠이나 곰캠과 달리 시간제한이 없어 편하게 녹화할 수 있다. 참고로 영상에 나오는 그래픽 프로그램은 김프이다. 

 

 

 

녹화 프로그램 선택 시 무조건 평점이 높다는 등 아무 생각 없이 선택하지 말았으면 한다. 모든 녹화 프로그램이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설치 후 사용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자신에게 맞는 녹화프로그램이 좋은 것 같다.  

'IT.인터넷.생활 관련/어플.프로그램.앱.웹'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