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관리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여기서 글관리한다고 아래 그림처럼 글하나만 수정,삭제 등 이런 것이 아니고 카테고리나 전체글을 한번에 쉽게 하는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글하나를 설정하는 것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말하면 위처럼 글에 있는 수정/발행/비공개/트래백/삭제를 하나에 대한 것이 아니라 아래 보시는 그림처럼 많은 글을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덧글은 댓글, 엮인글은 트랙백, 안부글은 방명록(GuestBook)이라고 한다는 점을 아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블로그관리에서 글을 관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는 아시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블로그 관리(Admin)에 들어가서  아래 그림처럼 보통 글관리의 글목록에서 클릭하여 트랙백 보내기,삭제,공개,발행 등을 할 것입니다. 대부분이 블로그는 블로그 관리에 글관리를 들어가서 하나 네이버 블로그는 아래의 설명을 보시면 다르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글관리를 글에서 -  댓글과 트랙백은 관리에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글관리는 블로그 관리에 들어가지 않고 저는 글이나 카테고리에서 카테고리의 글전체를 관리했으나 어떤 사람은 직접 글에 가서 글의 수정을 눌러 글을 설정하기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저는 글이 많든 적든 아래 그림을 보듯이 글의 설정을 목록열기(목록닫기)로 글 목록을 연 후 글관리 열기(글관리 닫기)로 글을 관리를 했습니다.

블로그의 전체글이면 블로그(blog)로 이동해야 하고 전체글이 아닌 카테고리에  속한 글을 관리하려면 그 카테고리로 이동하면 됩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서 엮인글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트래백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참고로 목록닫기는 하면 글의 목록이 없어지고 글관리를 클릭하면 글관리를 위한 글옆의 정사각형이 없어집니다.


위 그림을 보면 글의 삭제/이동단순한 것만 될 것 같은데 위 그림에서 작은 초록색박스안을 클릭하여 설정을 변경할 포스트(글)를 선택하고 포스트 설정 변경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설정 변경을 위한 창이 나오니 단순히 글이 이동,삭제,태그 수정 등의 관리가 아니라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한가지 좋은 점은 여러개의 글을 선택하면 한번에 여러개의 포스트(글)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다른 점

1.글목록수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글목록은 항상 30개인데 유입경로를 10~30개로 보이게 하는 것처럼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목록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아래그림처럼 5~30줄까지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5줄로 하고 많은 수의 글을 관리하고자 하거나 할 때 30줄보기를 선택하여 글목록이 30개 나오게 할 수 있습니그. 참고로, 블로그 방문자는 글관리외 다른 것은 할 수 있습니다. 예로 몇개의 목록을 나타나게 할 것인지요.


2.덧글(댓글)·엮인글(트랙백)관 : 댓글(덧글)와 트랙백(엮인글) 관리는 네이버 블로그도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관리에 있는 댓글과 트랙백 관리하는 것은  같은데 아래 그림과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하는 것과 같으나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글관리시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는 댓글알리미, 방명록,휴지통이라는 것이 없으니 방명록에 있는 글을 수정 등을 하려면 블로그의 방명록(안부글)에 직접가야 합니다. 



다른 블로그에서 : 다음 블로그와 이글루스 블로그

◆ 다음블로그

다음블로그 글관리는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블로그 관리에 들어가 글을 관리하는데 설정이 다양해서 설정 변경하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와 비숫하네요.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에서 못보던 것이 아래 그림의 월별보기라는 것이  있는데 방금해 보았더니 오류가 생겼고 그밖에 별 특이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 이글루스 블로그

이글루스 블로그의 글관리도 블로그 관리에서 하는데 이글루스 블로그의 글관리도 티스토리 블로그와 비슷하나 다른 블로그에서 볼 수 없는  PDF 인덱스에 추가가 있는데  PDF 인덱스는 아마 이글루스 블로그에서는 백업을  PDF로 할 수 있어서 있는 것 같습니다.


정리 - 티스티리 블로그/네이버 블로그/다른 블로그의 글관리 차이

  • 티스토리 블로그/다음 블로그/이글루스 블로그에서는 글관리를 블로그 관리(admin)에서 하고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관리의 카테고리나 글에서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에서만 말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글관리에서 바로 트랙백을 보낼 수 있었고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관리에 들어가기 않고 설정을 정말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글관리하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가 우세한 것 같습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