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각주은 단어에 대한 부연 설명이나 출처 등을 밝히는데 페이지 아래에 나타나게 하여 페이지 가독성을 높이는 것인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각주달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티스토리 단어옆에 숫자 이라고 되있는 곳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 보면 각주가 나올 것이고 페이지 아래에서 확인하고 싶다면 페이지 아래로 이동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각주:1]

그러면 티스토리에 대한 부연 설명을 보실 수 있고 그리고 바로 위가 아닌 이 페이지아래  각주의 위키백과라는 출처를 클릭하면 HTML 태그가 적용됐기 때문에 위키백과로 갑니다.  다음 블로그의 다음에디터나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에디터에도 각주를 달 수 있는데 HTML 태그이 되지 않아 링크가 안됩니다.이 페이지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블로그,네이버 블로그에서 각주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각주

티스토리 블로그에 에디터에 보면 각주라는 아이콘이 있을 것입니다. 잘 못 찾으시겠다면 아래 그림의 아이콘을 찾아보세요. 다음 블로그의 다음에디터나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에디터에도 글자에 윗첨자가 있는 아이콘이 단어에 각주 넣는 아이콘입니다.


단어에 각주를 넣기 위해 단어를 적은 후 각주 아이콘을 누르시면 에디터옆에 각주를 넣을 수 있는 직사각형 공간에 설명을 적으면 페이지 아래에 그 설명이 나타나는데 저는 오류가 발생했는데 그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다음에디터나 스마트에디터에서 처럼 각주를 넣은 단어를 드래그한 후 각주 아이콘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디터에서는 단어를 드래그한 후 각주를 넣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해보니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서 단어를 드래그한 후 각주 아이콘을 누르면 단어가 없어졌습니다.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에서 각주 

다음 블로그의 다음에디터와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에디터로 각주라는 것이 있는데 다른 것이 각주를 넣은 단어를 드래그해서 각주 아이콘을 눌러야 하다는 것과 링크 등을 걸기 위한 HTML 태그가 전혀 안됩니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에디터입니다.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디터도 다음 에디터와 비슷한데 아래 다음에디터에서 각주를 클릭하면 관련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확실히 알고 넘어가야 할것 다음에디터와 스마트에디터에서 각주달기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디터에서와 달라서 단어를 드래그한 후 각주 아이콘을 눌러야 하지만 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디터에서는 이런 과정이 필요없습니다. 그리고 댓글에서 네이버 블로거로 부터 티스토리에서는 각주에 링크가 되느냐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서 각주를 달 경우 HTML 태그에서 링크태그인 A 태그를 알아야 링크가 가능함니다. 다음에디터와 스마트에디터에서는 HTML이 불가능하여 단어에 링크를 준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습니다. 단어 링크에 대한 것은 아래에서 다룹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각주는 단어에 링크를 줄 수 있습니다.

다음에디터나 스마트에디터에서는 각주에 HTML 태그가 안 되므로 각주에 링크를 거는 것이 불가능하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HTML태그가 가능하므로 HTML 태그에서 링크에 대한 태그인 A 태그를 알면 링크 거는 것이 문제없습니다. 의심되시면  페이지 아래로 이동한 후 각주의 위키백과를 클릭하면 위키백과로 갈 것입니다. 

그러면 HTML 태그에서 링크에 대한 태그를 안다면 단어에 링크거는 것은 문제 없을 것입니다. HTML 태그에서 링크는 보통 <a href="원하는 주소">사이트나 페이지의 이름</a>로 하는데 이것이 태그라 무슨 말인지 모르면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박스를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html 태그에 대한 강의를 하는 것이 아니니 A 태그는 접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해되실텐데 title=""은 링크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렸을 때 나오는 풍선 도움말(툴팁)입니다. 여기서 말한 것은여러분이 각주에 http://www.tistory.com 이라고 쓰면 링크가 적용된다는 것이 아니라 HTML 태그를 사용해야 하지 링크 주소만 썼다고 링크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만약 링크가 적용되게 하려면 <a href="http://www.tistory.com">http://www.tistory.com</a>이라고 해야 링크가 적용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은 다음에디터에서인데  각주에 HTML 태그인 A 태그를 사용하면 각주에 HTML 태그가 적용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반해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HTML 태그가 고스란히 나타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에디터도 HTML이 안돼 HTML 태그가 그대로 나타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댓글에서 스마트에디터에는 링크가 안 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서는 되는지 묻는 질문이 있었거든요.


마치며

  1.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서 모든 HTML 태그는 시험하지는 않았지만 다음에디터와 스마트에디터에서는 HTML 태그가 적혀 적용되지 않아 링크같은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싸이월드 블로그,이글루스 블로그의 에디터에는 각주라는 것이 현재 없는 것으로 압니다.
  2. HTML 태그로 링크 걸기는 http://sys610.tistory.com/244 글이 참조하세요.

  1. 티스토리는 태터툴즈라는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을 서비스형 블로그에 옮겨둔 것이다. - 위키백과 [본문으로]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