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2011년에 이 글을 적었는데 얼마나 어떻게 변했는지 보겠습니다. 아래 글을 2011년에 처음 쓴 후 크게 변한 것이 있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사진촬영정보(EXIF) 플러그인이 모바일 페이지도 지원하므로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사진촬영정보가 보인다는 것이네요. 지금 이 시점에 맞게 2011년에 적었던 글을 재편집하겠습니다.

백번 말하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나으니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면 사진 아래에 나오는 것이 사진촬영정보(EXIF)입니다. 더보기안 사진은 서귀포에 있는 외돌개 사진입니다. 2011년도 가지고 있었던 저의 디지탈카메라인 올림푸스로 찍은 것입니다.

사진촬영정보 나오게 하기위해  플러그인 활성화 : 위에서 말했듯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에서 플러그인의 멀티미디어를 들어가면 EXIF 정보 출력이라는 것을 찾아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활성화는 사용한다는 것은 플러그인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사용하기 위해 EXIF 정보 출력을 클릭한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러면 사용에 아래 그림처럼 사용에 체크되고 사용하지 않는 것은 체크 표시가 없습니다. 포딕스 팟캐스트 위젯을 사용하지 않으니 표시가 없잖아요.또한 초록색 사각형의 PC&Mobile은 PC(PC페이지)와 모바일(모바일페이지)에서 모두 되는 플러그인이라는 말입니다.

 - 무료로 팩스 10장보내기 :엔팩스 - 

사진촬영정보는 사진 아래에 : 티스토리에는 어떻게 나오냐면 아무 설정을 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아래 그림처럼 사진 빨간색 사각형처럼 아래에 나타납니다. 플러그인을 설정하면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사진 아래에 카메라 등의 사진 촬영정보(EXIF)가 나오는데 만약 사진에 사진 정보가 없다면 나오지 않습니다. 보통 사진을 편집하면 사진촬영정보(EXIF)가 날아갑니다.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PC 페이지에서와 동일하게 사진아래 사진촬영정보가 나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 등으로 사진을 많이 찍어 올리므로 사진을 찍으면 사진촬영정보가 나오게 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사진촬영정보가 나오게 하는 멀티미디어에 EXIF 정보 출력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여 블로그 전체적으로 설정합니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글쓸 때 설정합니다. 어떻게 글쓸 때 설정하냐면 글에 사진을 삽입할 때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에 나온 첨부사진 촬영 정보 표시를 선택하면 글에 사진의 촬영정보가 나옵니다. 

그러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진촬영정보(EXIF)는 어떻게 나오는지 보겠습니다. 글을 등록할 때 위 그림에서처럼 첨부사진 촬영정보 표시를 선택하고, 사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아래 그림과 같은 사진정보보기라는 버튼이 생깁니다. 그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사진촬영정보가 초록색박스에 나옵니다. 참고로 블로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금지하면 원본 저장하기 버튼이 방문자님에게는 나오지 않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사진아래에 사진촬영정보가 나옵니다.

 아쉽게도 아직 네이버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사진의 사진촬영정보를 볼 수 없습니다. 그러니 왜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에서 사진촬영정보가 안 보이지 하지 마세요.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차이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네이버 블로그도 사진촬영정보(EXIF) 정보가 나온다는 것도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가 다른 점이 두가지가 있는데 그것을 말하겠습니다.

1. 정교한 설정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블로그 주인장이 아래 그림처럼 사진에 나올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네이버가 결정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사진촬영정보에서 나오게 할 것 선택은 네이버 결정합니다. 이런 것때문에 티스토리를 하다가 네이버 블로그로 가면 불편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 무료로 팩스보내기 : 하나팩스 -

2. 사진촬영정보가 나오는 글 : 네이버 블로그는 글을 올릴 때 사진촬영정보를 나타낼지 설정하므로 일부 글의 사진만 사진촬영정보가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플러그인을 설정하면 블로그에 있는 모든 사진에 해당하므로 굉장히 난감합니다. 이것 좋을 때도 있지만 난감할 때도 있습니다. 어떤 글에는 사진촬영정보를 나타내고 싶지 않은데 나타내야 하니 난감합니다.

사진아래에 문구를 넣는 사람이 많으니 네이버 블로그처럼 사진촬영정보가 버튼 형식으로 나오게 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렇지 않으면  사진아래에 문구를 넣는 사람에게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진촬영정보 플러그인을 포기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사진촬영정보는 나오는 페이지 : 사진촬영정보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의 PC페이지에서만 볼 수 있으나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는 PC 페이지와 모바일 페이지 모두 볼 수 있습니다.

4. 사진촬영정보가 나오는 위치 : 네이버 블로그는 사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되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사진 아래에 나타납니다.

다른 블로그에서

다음 블로그와 싸이월드 블로그에서는 사진촬영정보(EXIF) 넣는 것이 없었습니다. 제가 못 보았을 수 있고요. 이글루스에는 사진만을 올리는 포토로그에 아래 그림처럼 사진 정보가 나옵니다. 단 사진에 사진촬영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알아야 할 것이 사진이라면 무조건 사진촬영정보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사진을 편집하거나 하면 사진촬영정보가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사진을 편집하지 않는다면 남아 있습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