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페이스북에서 페이지를 만들 예정이라면 자신 블로그의 모바일웹 페이지 주소를 아는 것이 정말 필요합니다. 자신 블로그 모바일웹 페이지 주소는 스마트폰 등에 최적화된 주소라고 보면 됩니다. 제가 전에도 얘기했듯이 티스토리 블로그,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이글루스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에 모두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웹 페이지를 예로 설명합니다. 참고로 글에서 많이 나오는 단어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겟습니다. 모바일웹 페이지는 스마트폰 등에 최적화된 페이지이고 PC 페이지는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알고 있는 페이지인데 단어에 PC가 들어가 헷갈릴 것 같습니다. 참고로 여기에 사용한 브라우저는 크롬 14입니다.

가로스크롤바가 안 생기는 모바일웹 페이지 : 페이스북에서 자신이 직접 앱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페이스북에서 페이지를 만들어 본 사람은 알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앱은 https://developers.facebook.com/apps 에서 만들어 페이지에 탭(메뉴)로 추가할 수 있다는 것도 알 것입니다. 아래는 제가  앱을 만드는 것인데 페이지 탭 URL에 페이지 탭(메뉴)을 클릭하면 나올 주소를 입력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URL 주소에 블로그의 모바일웹 페이지 주소를 입력한 것이 보일 것입니다. 왜  http://min-blog.tistory.com/ 이 아니고  http://min-blog.tistory.com/m 을 입력했냐면 페이지의 가로가 520이고 아이프레임이 어쩌구 저쩌구 하는 말보다는 페이지에 블로그가 나올 때 모바일웹 페이지는 가로스크롤바가 나오지 않는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와반대로  URL에 http://min-blog.tistory.com/ 을 입력하면 가로스크롤바가 나타납니다. 참고로 아래의 주소는 티스토리 블로그이고 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 등은 http://min-blog.tistory.com/375 보세요.

 


블로그의 PC 페이지에서는 가로스크롤바가 생김 : 위 그림에서 페이지 탭 URL을 모바일웹 페이지 주소가 아닌 http://min-blog.tistory.com/ 인 블로그의 PC 페이지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 그림처럼 가로스크롤바가 생깁니다. 저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생깁니다. 수치로 블로그의 PC 페이지에 가로스크롤바가 생기는지 말하면 페이지에 나올 페이지는 가로폭이 최대 520 이 되어야 하는데 저의 경우는 가로폭이 1280 이어야 합니다. 모든 블로그의 PC 페이지는 1024이상이어야 하므로 아래 그림처럼 무조건 가로스크롤바가 생깁니다.



모바일웹 페이지는 가로스크롤바가 안 생김 : PC 페이지가 아니고 모바일웹 페이지를 페이스북 페이지로 불러오면 아래 그림처럼 가로스크롤바가 생기지 않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스크롤바가 보인다고 한다면 아래 보이는 것을 가로스크롤바가 아닌 세로스크롤바이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바일웹입니다. 그러면 글을 클릭해도 모든 글에 가로스크롤바가 생기지 않습니다. 글 내용에 있는 링크가 새창이 아니라면 링크를 클릭하면 가로스크롤바가 생깁니다.


블로그 URL은 PC 페이지보다는 모바일웹 페이지가 적절 : PC 페이지나 모바일웹 페이지나 뭐가 다르냐고 할지 모르지만 가로스크롤바,가독성 등이 있습니다.  모바일웹 페이지로 보면 PC 페이지에 부족한 점이 많으나 가로스크롤바는 생기지 않으며 글을 읽기에도 좋습니다. 오직 블로그의 모바일웹 주소만 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의 글 모바일웹 페이지 주소도 가능합니다. 예로 PC 페이지 주소가 http://min-blog.tistory.com/634인데 모바일웹 페이지 주소로는 http://min-blog.tistory.com/m/634 입니다.그리고 http://min-blog.tistory.com/375 을 보면 스마트폰에서 본 모바일 페이지와 PC에서 본 것이 다르다는 것을 설명했으니 반드시 보기 바랍니다. 안 보면 모바일웹 페이지에는 왜 안 나타나지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단지 티스토리 블로그만 해당하는 것이 아님 : 위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만 말했는데 다른 블로그도 상관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모바일 페이지가 http:// 다음에 m.을 써주고 주소를 쓰면 됩니다. 단 네이버 블로그의 http://자신의 아이디.blog.me를 쓰는 경우 http://blog.naver.com/자신의 아이디입니다. 아래는 네이버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이고 다음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바일웹 페이지에 대해서는 http://min-blog.tistory.com/375 보면 됩니다.참고로  이글루스 블로그의 모바일웹 페이지 주소는  티스토리 블로그와 동일합니다. 


블로그의 모바일웹 페이지만이 아닌 모두 적용됨 : 지금까지 블로그에 대해서만 설명했다고 블로그만 해당되는 것이 아닌 모바일웹 페이지는 모두 해당합니다. 예로 http://www.daum.net의 모바일웹 페이지는 http://m.daum.net니 페이지에 나올 url을 http://m.daum.net/으로 해도 됩니다. 참고로 다음 모바일웹 페이지 주소옆에 로 마무리해야 합니다.

  

전에는 블로그의 모바일웹 페이지 주소는  알 필요성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의 페이지 탭(메뉴)에 앱 설치시 알아두면 좋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에서 내용이 나오는 가로폭은 520이라고 알아두세요. 정확하지는 않지만 앱을 만들어 보고 세로높이는 쟀더니 800 인 것 같습니다. 하여튼 스마트폰이 아닌 PC에서 페이지를 본다면 가독성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모바일 페이지는 가폭이 520에 맞게 조절되므로 글읽기에 좋습니다.


BY 엔팩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