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을 수정하는 2014.10 네이버 워드라는 말이 없으며 이제는 네이버 오피스라는 말만 있다. 처음 이 글을 적었을 때는 네이버 오피스에 슬라이드(프레젠테이션, 파워포인트), 셀(스프레드시트,엑셀), 폼(설문조사)는 없고 단지 워드만 있었다. 

네이버오피스의 네이버워드에서는 웹오피스중 유일하게 한글 파일(HWP)을 편집하고 볼 수 있습니다. 편집하고 볼 수 있다는 것이지 한글 파일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나는 아직까지 한글(HWP)을 만들 수 있는 웹오피스를 본 적이 없습니다. HWP에 대해 알라고 아래 그림을 넣는다. 아래 그림에서 NDOC 파일형식(확장자)은 네이버워드 파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다양한 파일형식에 대해서 알게 알게 됩니다. 네이버오피스에서 셀(스프레드시트,엑셀)는 NXLS,슬라이드(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는 NPPT입니다.

네이버워드 파일형식

아래아 한글은 한국 기업이 만들어서 그런지 HWP 파일은 오직 웹오피스에서 네이버오피스에서만 열어 편집할 수 있었습니다. MS 오피스의 워드에서 HWP 파일을 열 수 있는데 호환성이 떨어지더라고요. 여기서 네이버워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는데 아래아 한글 파일형식인 HWP 문서를 다루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 바랍니다.

 

 

네이버오피스 워드에 대해서 간단히 : 네이버오피스 워드는 네이버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무료 문서도구로 DOC(워드),PDF(pdf) 등의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ppt),엑셀(xls) 등은 전에 설명한 아래 링크 글을 참고하세요.

 

네이버오피스 워드를 사용하려면 네이버 계정이 있어야 하니 네이버 회원이면 됩니다. 전에는 네이버오피스를 사용하려면 아래 그림고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났는데 이제는 나타나지 않는다. 아래 메시지를 내가 크롬을 사용한 후 나타났던 메시지 창이었다. 참고로 네이버오피스의 워드에대해서 많이 알고 싶다면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더보기
네이버오피스 워드는 장소나 파일형식, 데이타 용량의 제한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웹상의 워드입니다. 네이버 워드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1. 쉬운 접근성 : 당장 워드 파일을 편집하거나 읽어봐야 하는데, 내 컴퓨터가 아닌 다른 사람 컴퓨터거나 워드를 설치할 수 없는 환경일 때 편집하기 곤란했던 경험 있으시죠? 네이버오피스의 워드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언제나 어디서나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문서 편집을 하실 수 있습니다.
  2. 뛰어난 호환성 : 네이버오피스의 워드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문서 형태인 doc,docx,hwp,txt 파일을 읽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새로 편집한 문서도 다른 형태로 저장할 수 있어, 타사의 문서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문서를 읽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의 안정성 : 네이버오피스 워드로 작성을 하시면, 파일이 자동적으로 자신의 N드라이브에 저장이 됩니다. 파일을 이동하기 위해서 USB메모리가 필요가 없으며, 개인 컴퓨터에 바이러스 걱정? 디스크 오류 걱정? 절대 하실 필요 없습니다. 네이버 N드라이브에서 안전하게 지켜드립니다. 
위 글의 출처는 네이버워드로 네이버워드의 사용법에 대한 것은 http://word.office.naver.com/help/word01.html 를 보세요.

 

 

 

 

 

여기서 말하는 한글 파일이나 한글 문서는 아래아 한글,한컴오피스으로 만든 문서이고 문서의 파일형식(확장자)이 hwp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문서가 한글로 됐다고 해서 한글 파일이나 문서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HWP 파일 열기 : 네이버오피스의 워드는 아래 그림에 나온 것 처럼 HWP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불러올 수 있으니 편집도 할 수 있습니다. 단 최신 한글 문서인 경우는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데 한글 문서만 아니고 워드 문서(DOC)도 그렇습니다. 네이버 워드의 사용법을 보면 네이버 워드는 한글 97 부터 한글 2010까지 작성된 문서를 열고 편집할 수 있고 한글 2.x, 3.x 에서 작성된 문서는 열 수 없다고 합니다.

 

 

 


HWP(한글 문서) 보기와 편집 : 위에서 HWP 파일 열기에 대해 다루었는데 여기서는 보기와 편집에 대해서 적겠습니다. 네이버 워드에서 열어 보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웹하드)인 N드라이브에 있는 HWP 파일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자체뷰어인 네이버 문서뷰어로 보여줍니다. 보는 것이 아닌 한글 문서를 편집하기 위해서 아래 그림의 1번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리고  편집한 문서를 저장하려면 N 드라이브에 저장되는데  원본은 유지하기 위해 저장을 누르면 자동으로 '다른이름으로 저장'으로 네이버 웹오피스 문서 형식인 ndoc로 저장됩니다.

 

 


HWP(한글문서)를 PDF로 저장 : 네이버오피스의 워드에서 한글 파일(HWP)을 편집할 수 있으니 HWP를 PDF로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회원이 아니라서 네이버오피스를 이용할 수 없어 PDF로 만들 수 없다면 http://thinkfree.com 에서 hwp를 pdf로 변환할 수 있으니 보기 바랍니다. 한컴오피스에 있는 한글 2010을 봤는데 파일 메뉴에 저장을 PDF로 하는 것도 있더라고요. 참고로 네이버 워드에서는 pdf 말고도 한글 문서는 네이버 오피스 형식(ndoc),워드(doc),텍스트(txt),오픈오피스 형식(odt) 입니다. 단 한글 문서를 HWP로 저장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오피스 앱과 웹은 없어요 : 아래 그림을 보듯이 네이버오피스라는 앱도 웹도 없습니다.웹은 모바일 웹페이지이고 앱은 어플리케이션입니다.그러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는 HWP 보기만 할 수 있고 편집과 같은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네이버오피스에  대한 웹과 앱이 없으니 아쉽네요.

 

 

 

 
 

HWP 템플릿 이용 :

http://hangeul.naver.com/document

에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HWP 무료 템플릿을 얻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은 네이버의 나눔글꼴을을 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템플릿에서 사용한 폰트는 나눔글꼴에 있는 나눔고딕 등의  폰트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한글 문서(hwp)은 20개의 템플릿을 제공하고 파워포인트(ppt)와 워드(doc)는 각각 20개의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그곳의 템플릿중에 HWP 형식의 템플릿을 하나 다운받아 네이버오피스 워드에서 열어 보겠습니다. 많은 HWP 템플릿에서 '서술형 신입이력서'인 경우는 제 1280*800 해상도에서 제대로 나왔습니다. 위에서처럼 네이버오피스의 워드는 한글 문서를 열 수 있다고 모두 바르게 나오지 않습니다. 참고로 템플릿은 보통 무슨 신청서처럼 미리 만들어진 양식입니다. 
 
이것을 블로그로 말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서식,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글양식이고  다음 블로그는 레이아웃입니다. 한가지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글양식이 템플릿이라고 말했습니다. 헌데 네이버 블로그의 86개의  글양식에 제공하는 것에 비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서식이 아주 부족하네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서식을 직접 만들수 있어서  업데이트를 안 하는지 업데이트가 하나도 없네요.
 
현재 한글 문서(hwp)를 그나마 구현하는 웹오피스는  네이버오피스의 워드인 것 같습니다. 조만간 네이버오피스의 워드에서도 한글 문서(hwp)를 만들고 한글 형식인 hwp로 저장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아래 링크의 글을 템플릿,웹오피스,나눔글꼴과 관련된 글이니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IT.인터넷.생활 관련/어플.프로그램.앱.웹'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