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블로그 만드는 것에 대해 궁금한 것 같아 아래에서 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티스토리 블로그,이글루스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텍스트큐브,워드프레스,텍스타일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들어가기전에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가입형 블로그는 말 그대로 가입만 하면 블로그를 할 수 있는 것이고, 설치형 블로그인 경우는 가입해서 블로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아래에서 간단히 가입형 블로그와 설치형 블로그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 가입형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티스토리, 이글루스 등
  • 설치형 블로그 : 워드프레스,텍스트큐브,텍스타일 등

네이버 블로그/다음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이글루스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다음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메인에서 회원가입하면 만들 수 있고, 다음 블로그의 경우도 다음 메인에서 회원가입하면 만들 수 있습니다. 싸이월드 블로그도 다음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를 만드는 것과 같고 싸이월드의 미니홈피가 있다면 싸이월드 블로그도 있는 것입니다. 네이버나 다음의 계정만 있어도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가 있습니다.
 
이글루스 블로그 : 이글루스 블로그를 만들려면 이글루스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됩니다. 단, 이글루스에 회원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나이 제한이 있다.아래 그림을 보시면 알겠지만 만 14세 이상만 회원가입이 됩니다. 

이 글을 처음 적었을 때는 위와 같았지만 2013년 3월말인 수정하는 이 시점은 유효한 메일주소를 적어야 하고, 그 주소로 인증메일을 보낸 후 거기에서 인증링크를 클릭하면서 회원가입을 계속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지금도 14세 이상만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초등학생은 가입이 안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 경우  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이글루스 블로그를 만드는 것처럼 티스토리에 회원가입하면 됩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에 회원가입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메인에 가서 회원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초대장에 회원가입을 위한 것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자 한다면 초대장이 있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을 위해 초대장받기 : 그럼 초대장을 어떻게 구하냐 설명하겠다. 초대장은 http://www.tistory.com/invitation/?_top_tistory=left_invitation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대장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배포하지 않더라도 초대장이 있니다. 초대장 받을 때 필요한 것은 초대장을 받을 메일 주소입니다. 만약 예전에 티스토리에 회원가입한 메일주소로는 초대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전에 티스토리에 가입한  메일주소를 쓰면 아래 그림과 같은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 그러니 이전에 사용한 메일을 적어놓고 초대장을 안 준다 하지말기 바랍니다. 안 보내주는 것이 아니라 못 보내는 것입니다. 블로그 하다 느끼는 것인데 자신의 잘못은 모르고 남탓만 하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3 :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1~2까지를 그림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것은 워드 2010에 있는 워드아트(WordArt)로 만든 것입니다. 제가 워드 2007이 있는데 2010에서는 몇가지 워드아트가 추가됐습니다. 여담으로 한글 2010 체험판에도 워드아트와 비슷한 것이 있나 살펴봤는데 없습니다.

티스토리 만들기 과정

2012/01/19 - 블로그 만들기 - 나의 티스토리 만들기 과정은 내가 전에 티스토리 블로그만들기에 대해서 적은 글이니 참고바랍니다. 
   

텍스트큐브 블로그/워드프레스 블로그/텍스타일 블로그


텍스트큐브 블로그 :
국외가 아닌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블로그를 만드는 프로그램은 텍스트큐브(예전 태터툴즈)입니다. 혹시 워드프레스(wordpress)라고 한다면 워드프레스는 국내가 아닌 국외에서 가장 인기가 있다고 말하겠습니다. 예전에는 텍스트큐브를 많이 썼지만 2013년 지금은 워드프레스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텍스트큐브 블로그를 어떻게 만드냐면 카페24 등에서 자동설치로 간단히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카페24에서 텍스트큐브 자동설치에 대한 것입니다. 텍스트큐브 설치를 위한 웹호스팅이 유료. 설치 등이 어려워 꺼려진다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어떨까 합니다. 티스토리는 태터툴즈를 설치해서 무료로 블로그 서비스를 하니 티스토리 블로그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의 태생은 태터툴즈로 같고, 이제는 태터툴즈가 텍스트큐브라는 이름으로 변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설치한 것은 테터툴즈가 텍스트큐브에서 이름이 빠뀐 전 버전인데 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가 많이 다른 것이 아닙니다. 제가 자세히는 모르지만 변함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전에 있던 구글이 운영하던 텍스트큐브 닷컴은 블로거(구글 블로그)와 통합돼 지금은 없으니 찾지말기 바랍니다. 

카페24 자동설치

워드프레스 블로그 : 국내가 아닌 국외에서  가장 인기있는 블로그 프로그램이 워드프레스(Wordpress)입니다. 워드프레스가 뭐가 좋냐면 정말 많은 테마(스킨)과 플러그인입니다. 저는 어렵게 jQuery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블로그를 꾸미는데 워드프레스에서는 jquery 플러그인을 플러그인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는 다루는데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영어인데 그것은 아래 글을 보기 바랍니다.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면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는 웹호스팅 목록이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자동설치는 FTP나 SSH 등을 알 필요없이 자동으로 블로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텍스타일 블로그 만들기 : 텍스타일 블로그를 만드는 것은 XE(Xpress Engine,제로보드 XE)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웹호스팅에서 블로그하기 싫다면 텍스타일을 서비스하는 곳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텍스타일 서비스는 도트(tooth)인데 도트를 보면 관리를 전혀 안 하는 것 같습니다. 관리를 안 한다는 것은 조만간 서비스를 그만 둘 것이라는 조짐...

그러니 텍스타일을 하고 싶다면 XE를 설치해서 XE의 블로그가 텍스타일이니 텍스타일 모듈을 다운받아 하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은 XE(제로보드XE,Xpress Engine) 홈페이지에서 텍스타일 모듈을 검색한 것입니다. 예전처럼 어렵게 XE(제로보드XE,Xpress Engine) 홈페이지가서 텍스타일 모튤을 내려받아 압축을 풀고 FTP로 올려 설치하는 것이 아닙니다. XE에 쉬운 설치에  텍스타일 모튤을 찾으면 설치라는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텍스타일 블로그는 텍스타일 모튤이라는 것을  XE(Xpress Engine,제로보드 XE)에 설치하여 만드는 것입니다. 아래 XE FAQ에서 모튤이라는 것을 어떻게 설명했는지 퍼왔습니다.
XE에서 모듈은 하나의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여러 개의 모듈이 모여서 하나의 큰 모듈을 구성하기도 하고, 모듈이 개별적으로 동작하기도 합니다. 즉, 모듈은 사이트에 특정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추가로 설치한 프로그램입니다. XE에서 제공하는 대표적인 모듈에는 Board(게시판), Cafe, Textyle(텍스타일), Wiki 등이 있습니다. - 출처 : XE FAQ 

XE 텍스타일

XE의 블로그인 텍스타일(Textyle)에 대해서는 2011/05/03 - XE(제로보드XE)로 블로그하기?를 보기 바랍니다. 아래는 XE를 FTP 를 사용하여 설치하는 것 없이 자동으로 설치하는 웹호스팅입니다.

위에서 간단히 가입형 블로그와 서비스형 블로그에서 블로그만드는 것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과 더불어 아래 것을 읽으면 블로그만들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