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나눔글꼴이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폰트라서 받는 것이 씁쓸하지만  나쁠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나눔글꼴인 경우는 여러가지 이유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나눔글꼴이 있으면 왜 좋은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사이트와 블로그에서 많이 이용한다


사이트에서 : 나눔고딕은 가독성 등이 보기 좋아서 많은 사이트에서 나눔고딕을 사용합니다. 많은 사이트가 나눔고딕을 글꼴(폰트)로 하는데 PC에 나눔고딕이 있으면 좋습니다. 나눔고딕 웹폰트를 사용하면서 익스플로러 사용자에게만 나눔고딕으로 보이지 모든 브라우저가 나눔고딕으로 보인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익스플로러에서만 되는 웹폰트가 무엇일까을 보면 나눔고딕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서만 지원한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제가 본 나눔고딕 웹폰트 파일은 모두  EOT 파일형식(확장자)였거든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 티스토리 추천스킨과 설치하기에서 스킨을 보면 모든 스킨의 글꼴이 나눔고딕입니다. 제가 말한 추천스킨은 티스토리 추천스킨이 아니니 혼동하지 마세요. 저의 블로그 글꼴은 나눔고딕 웹폰트가 아니라 나눔고딕 TTF 폰트를 사용해서 크롬,파이어폭스,익스플로러 등을 사용하고 나눔고딕이 PC에 있으면 나눔고딕으로 보입니다. 

앱(어플)이 있어 기기에 이용가능


요전에 봤는데 안드로이드용인 저의 기기(갤럭시플레이어50)에서도 나눔고딕을 사용하게 하는 어플(앱)이 있어서 설치했습니다. 그런데 저의 기기의 나눔고딕을 적용해도 변화가 없었는데 그것이 화면크기가 작아서 그런 줄 알았는데 그것이 아니었군요. 루팅한 기기만 적용되는군요. 이래서 설치전 앱에 대해 자세히 알아봐야 했습니다. 참고로 갤럭시플레이어50(YP-G50)의 화면 크기는 3.2인치이고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면 갤럭시플레이어 종류에 따른 화면 크기가 나옵니다.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나눔글꼴은 있어야 

입니다.

검색에서 : 네이버 검색에 아래 그림과 같이 시스템글꼴을 사용할 것인지 나눔글꼴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는데 나눔글꼴을 선택하면 검색 등 네이버 서비스를 나눔글꼴의  나눔고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눔글꼴을 선택했더니 검색되어 나온 결과에 대한 모든 글이 나눔고딕으로 변한 것이 보일 것입니다. 단, 나눔글꼴이 시스템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블로그에서 : 네이버 블로그에서인데 나눔글꼴을 설치했다면 아래 그림처럼 네이버 블로그의 에디터에 글꼴 목록에 나눔글꼴중의 나눔고딕과 나눔명조가 나타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굴림을 클릭했을 때 글꼴 목록에 나눔고딕이나 나눔명조가 있는 것과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현재 크롬16을 사용하는데 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의 웹폰트는 단지 익스플로러에서만 나타납니다. 만약 제가 익스플로러에서 글꼴을 본다면 모든 웹폰트가 나타납니다.


윈도우 7과 윈도우 Vista 사용자는 윈도우 XP 사용자에 비해 많지 않지만 나눔글꼴은 어려울 것이니 맑은 고딕은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말입니다. 나눔글꼴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것이라 다음이 자존심때문에 나눔글꼴은 사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다음폰트가 있어도 나눔글꼴처럼 사용자가 많지 않아 글꼴 목록에 있어도 그만일 것 같습니다. 왜 티스토리 자존심이 아니고 다음의 자존심이냐면 다음이 티스토리를 운영하거든요. 단, 네이버 에디터(스마트에디터)에 글꼴 목록에 나눔고딕과 나눔명조가 나타나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이 PC에 설치돼야 합니다.


미투데이,네이버 메일에서 :
네이버의 SNS인 미투데이를 쓸 때도 나눔고딕으로 나옵니다. 예전에 제 블로그에 트위터 위젯을 설치했었는데 익스플로러로 보았는데 글이 나눔고딕으로 나오더라고요.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돋움인가로 나오더라고요. 네이버 메일,네이버워드도 글꼴 목록에 나눔고딕이 있습니다. 참고로 SNS는 국내의 미투데이(me2Day)-네이버,싸이월드,요즘(yozm)-다음 등이 있고 국외는 트위터,페이스북 등이 있습니다.
 


위 그림은 미투데이이고 아래 더보기에는 네이버 메일에서 나눔글꼴을 설치하면 나눔고딕과 나눔명조가 있는 경우입니다. 제가 나눔글꼴을 제거했더니 글꼴 목록에 나눔고딕과 나눔명조가 없었으니 나눔글꼴을 설치 여부에 따라 나타납니다. 왜 나는 없나고 하지 마세요. 

네이버 제공 무료서식에서 : 네이버에서 무료로 워드(doc),한글(hwp),파워포인트(ppt) 서식을 제공하는데 서식에 사용하는 폰트는 나눔글꼴을 이용합니다. 아래 그림은 나눔손글씨 펜을 사용하라고 합니다. 만약 나눔글꼴이 PC에 없는 상태에서 그 서식을 본다면별로 일 것입니다. 그 서식은  http://hangeul.naver.com/document 에서 확인하고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나눔글꼴에는 나눔명조나 나눔고딕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메일에 나눔고딕이나 나눔명조가 아닌 나눔손글씨도 적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네이버 제공 무료 서식 60개 다운로드 :  http://hangeul.naver.com/document - DOC(워드),HWP(한글),PPT(파워포인트) 서식

네이버워드에서 글꼴 목록에 나온다


무료 웹오피스인 네이버워드의 글꼴 목록에서 글꼴에 나타납니다. 네이버워드의 문서를 만들면 기본이 나눔고딕이 되는데 그외에도 아래 그림을 보듯이 나눔글꼴의 나눔명조,나눔손글씨가 나옵니다. 나눔글꼴에는 단지 나눔고딕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참고로 나눔글꼴 에코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http://hangeul.naver.com/eco를 보세요. 네이버워드도 네이버 서비스인데 네이버워드의 경우는 글꼴이 블로그,메일,검색에 비해 선택범위가 넓어서 네이버 서비스에서는 빼고 따로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이 까다롭지 않아 기업사용자 사용하기에 좋다


폰트 사용시 많이 걸리는 것이 저작권있는 폰트라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것이 걸립니다. 그러면 저작권에 안전한 폰트인 나눔글꼴이 어떤가 합니다. 나눔글꼴은 네이버가 제공하는 것이 꺼려지겠지만 저작권(라이센스)에 안전하니 나눔글꼴이 어떨까 합니다. 나눔글꼴의 저작권(라이센스)에 관한 글인 나눔글꼴,저작권에 안전한 폰트을 보기 바랍니다. 서울서체나 다음체는 내일 포스팅할 것인데 수정전에 제가 링크를 걸어 방금 그 부분을 지웠습니다.

 ■ 나눔글꼴 내려받기 : http://hangeul.naver.com/font

그냥 나오는 것이 아니라 나눔글꼴을 PC에 설치하여야 위와 같은 것이 나옵니다. 나눔글꼴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나눔글꼴은 많이 사용하니 그냥 깔아두세요. 댓글에서 보았는데 영어 게임을 한글화할 때 나눔글꼴을 사용하는 것 같더라고요. BY 백전백승

BY 보험몰닷컴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