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여기에서는 글 공개에 대한 것인데 카테고리 비공개라는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없다는 것을 알기 바랍니다. 다음이나 네이버 블로그에는 카테고리 비공개가 있으니 찾을 것 같아 카테고리 비공개가 없다는 것으로 제목을 고쳤습니다. 싸이월드 등 필요 없는 부분은 글에서 삭제하고 이 글에서 카테고리 비공개 부분은 앞으로 올렸습니다.


카테고리 비공개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글을 비공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정에서 카테고리를 비공개로 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다음 블로그에서 카테고리 정보 설정이다. 현재 티스토리의 경우는 카테고리를 비공개로 설정하는 것은 없으니 찾지 말기 바란다. 만약 이 글을 읽고 티스토리에서 카테고리를 비공개할 수 있다면 이 글을 쓴 후 카테고리를 비공개로 할 수 있는 것이 추가했다고 이해하기 바란다. 꼭 글 쓴 시점을 보지 않는 사람이 않아 태클을 거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카테고리를 비공개로 하면 글이 공개여도 글이 속한 카테고리가 비공개니 글도 비공개로 보이지 않게 된다.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티스토리로 이사왔는데 티스토리 적응 초기에 카테고리를 비공개를 할 수 없어 불편했다.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위와 같고 혹시 해서 텍스트큐브(테터툴즈)가 어떤가 보았다. 티스토리는 블로그 프로그램인 태터툴즈(현, 텍스트큐브)를 설치하여 블로그 서비스하는 것이다. 아래 그림은 내가 카페24에 설치한 텍스트큐브 1.8.6(구 태터툴즈)로 카테고리로 비공개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티스토리도 카테고리를 비공개로 설정할 수 있으면....참고로 개발은 태터툴즈로 개발되었지만 이제는 이름이 바뀌어 태터툴즈라 하지 않고 텍스트큐브라고 한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글을 삭제한 경우와 비공개한 경우

나는 블로그에 있는 간단한 메모글은 삭제하지만 정성들여쓴 장문의 글인 경우는 삭제를 하지 않고 비공개로 한다. 글을 비공개로 돌리면 주인만 볼 수 있고, 삭제하면 주인과 방문객 모두 볼 수 없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방문객은 볼 수 없고 주인만 볼 수 있는 비공개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물론 비공개로 하면 쓸데없는 글이 가득하여 글이 지저분해질 수 있다. 내가 내 블로그에 로그인하면 글이 710개 이지만 로그인하지 않고 블로그를 보면 글이 643개이다. 그럼 비공개 글이 67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비공개 글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블로그 주인인 나만 볼 수 있다. 

공개 범위 설정으로 - 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의 경우는 글의 공개하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다. 그러나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공개 범위에 대한 설정이 있어서 글을 공개하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인데 설정 정보를 보면 전체공개, 이웃공개,서로이웃공개,비공개가 있다. 비공개는 위에서 설명했으니 알 것이고 전체공개인 경우는 티스토리에서 공개로 글을 저장하는 경우이고, 이웃공개는 자신의 이웃만 글을 볼 수 있다. 티스토리로 말하면 자신이 추가한 이웃만 글을 볼 수 있다.더 깊이 들어가면 나의 사이드바에 블로그가 이웃인데 그 블로그 운영자만 글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서로이웃공개는 서로이웃만 글을 볼 수 있는데 서로이웃의 경우는 적어 특정인만 글을 보게 할 수 있는데 악플로 고생하는 많은 사람이 서로이웃으로 하여 글을 공개한다. 이것을 페이스북으로 말하면 친구만 글을 볼 수 있는 경우이고 다음 블로그에서는 친구 블로그이다. 그리고 미니홈피로 말하자면 일촌공개이다. 그러면 글을 일촌공개로 설정했다면  일반 방문자인 경우는 글을 볼 수 없다는 것을 알 것이다.

이 글을 쓰면서 알았는데 블로그가 아닌 카페에서 글을 쓸 경우  블로그처럼 비공개 등 글 공개를 설정하는 것이 없네요. 그리고 아래 그림은 XE(제로보드 XE)에서 그림이고 최신 버전인 1.5.2.2가 아닌 버전은 1.5.1입니다. 그리고 게시판 스킨은 XE defaut 2008입니다.  글 설정인 경우 공개만 있고 비공개로 하는 경우가 없는데 스킨의 업데이트 등에 따라 설정하는 것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무료 팩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