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마인드맵 프로그램인 알마인드에 대해서 적으려고 한다. 아래 그림은 알마인드에 포함된 템플릿으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알마인드 외에 Xmind 등 많은 마인드맵 프로그램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알마인드가 마음에 든다. 참고로 이 블로그만 아니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그림을 크게 볼 수 있다. 설정에 따라 원본으로도 볼 수 있다. 나는 원본으로 보기는 하지 않았다.



- 알마인드 템플릿 -


예전에 알마인드 무료 버전인 알마인드 라이트를 사용하지 않았었다. 몇 년 전 일이라 정확하지 않은데 라이선스 정책이 변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 알마인드 라이트가 사라져 그런 것 같다. 그냥 추측이다. 알마인드 라이트가 없어 클라우드인 구글드라이브에서 접했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아래와 같은 draw.io로 마인드맵을 만들었다. 처음 내가 draw사용할 때 draw.io는 전부 영어였으나 한글로 변했다. 참고로 draw.io에 많은 템플릿을 볼 수 있으나 모두 영어...하지만 한글로 변경할 수 있다. 







얼마 전에 우연히 마인드맵 프로그램인 알마인드를 접하게 됐는데 알마인드가 버전 1.9로 변경되면서 라이선스가 변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내가 알마인드를 알았을 때는 개인만 아니라 기업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던 라이트 버전와 유료인 프로 버전이 있었다. 1.9 버전부터 라이선스가 변해 라이트 버전이 없어지고 프로 버전만 남게 된 것을 알았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개인은 알마인드 1.9는 무료이다. 개인에게 무료로 제공되나 기업, 단체, 공공기관 등은 아니다. 그런 곳에서 무료라는 유혹에 끌려 회사, 단체 등 컴퓨터에 설치하여 사용하다 소프트웨어 단속에 걸려 합의금 등을 물지 말았으면 한다. 혹시 기업이나 단체 등에 근무하는 사람을 개인 사용자라고 생각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착각할 것 같다. 그렇게 생각한다면 알마인드를 포함한 대부분 소프트웨어가 무료일 것이다. 예전에 알마인드 프로는 개인도 유료여서 나는 무료인 라이트를 사용했었다.






예전에 알마인드 라이트만 사용했으니 유료인 프로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PDF 문서로 저장, HWP 문서로 저장 등을 사용할 수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사용할 수 있다. 다시 적지만 개인에게 무료라는 유혹에 이 끌려 기업,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의 PC에 설치하지 말고 마음에 들면 라이선스를 구매했으면 한다. 다운로드가 간단하니 소프트웨어 단속의 합의금 등은 잊고 일단 설치하고 볼 것 같다. 




마인드맵 프로그램 - 알마인드


'IT.인터넷.생활 관련/어플.프로그램.앱.웹'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